엣지 - 에드워드 제란다인


엣지 캐릭터 이미지


캐릭터 특성 개요

- 직업 : 에브라나의 왕

- 고유 특성 : 던지기, 인술, 강탈

- 장비 가능 무기 : 닌자도, 투척무기, 단검

- 장비 가능 방어구 : 경갑

- 초기 능력치 : Lv 15, HP 550, MP 72, 힘 15, 민첩 19, 체력 13, 지성 10, 정신 9


레벨별 능력치


레벨

HP

MP

민첩

체력

지성

정신

Lv 15

550

72

15

19

13

10

9

Lv 40

2166

172

35

34

27

25

22

Lv 50

3160

227

45

44

36

34

25

Lv 60

4157

282

52

49

43

44

26

Lv 70

5130

336

61

54

50

54

27

Lv 99

6403

445

68

59

56

58

31


활용

- 민첩성이 높은 캐릭터지만 능력치가 골고루 배분된 편입니다. 장비의 도움을 받으면 최상위 민첩과 회피율을 갖출 수 있고 전열 딜러, 후열 딜러, 마법 딜러 등 상황에 따른 포지션 변경이 유연한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 일반적으로는 이도류와 높은 민첩과 회피를 주특기로 하는 근접 물리 딜러가 컨셉이지만 장비 세팅을 지성 위주로 바꿔주면  흑마도사와 유사한 컨셉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전작에 비해 인술의 위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하지만 방어력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므로 회피가 어려운 공격에 취약하므로 단독으로 전방에서 활약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밴드기 위주로 운영하는 경우 민첩성이 높은 엣지가 밴드기 활성화를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차라리 엣지의 민첩을 극한으로 올려서 선제 타격을 하고 다음 턴에 밴드기에 참여해서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고유특성 - 던지기

- 던지기 전용 무기를 포함하여 무기류를 던져서 공격하며 후열에서도 위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데미지는 캐릭터의 레벨 x 무기의 공격력 정도이며 적의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고유특성 - 인술

- 기본적으로 전투 탈출용인 연기 구슬과 스스로에게 블링크를 거는 분신이 유용합니다.

- 공격계 인술의 경우 지성에 영향을 받으며 엣지의 지성은 나쁘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속성을 잘 이용하면 초중반 일반 몬스터 정도의 처리 정도는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 화염진과 빙둔술, 토둔같은 상위 인술이 새롭게 등장했는데 ~가 시리즈 정도의 위력이 있으므로 지성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유용합니다.


- Lv - 화둔, Lv - 수둔, Lv - 뇌진

- Lv - 풍진, Lv - 연기 구슬, Lv 17 환약

- Lv 25 그림자 묶기, Lv 32 분신, Lv 42 화염진

- Lv 45 빙둔술, Lv 48 뇌신, Lv 50 토둔


고유특성 - 강탈

- 적의 아이템을 훔치면서 공격을 합니다. 강탈의 데미지는 싸우다와 동일하지만 월령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특이한 점은 훔치는 여부와 관계없이 물리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인데 낮은 확률의 아이템을 얻을 때에는 훔치기도 전에 적이 죽어버려서 상황에 따라서는 미묘합니다.

- 훔치기는 낮은 수준의 드랍 테이블의 아이템 즉 일반 아이템만 훔칠 수 있습니다.

- 흠치는 확률은 캐릭터의 레벨과 몬스터의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참가 밴드 스킬

- 대체로 에브라나 사인방과 리디아와의 연계가 많은 편입니다.

- 밴드기의 활용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높은 민첩성을 가진 엣지의 딜로스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 방안으로는 참여자의 민첩성을 비슷하게 올리는 것과 엣지가 2턴에 밴드기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 전자의 경우 장비의 수요가 그만큼 따라줘야 하고 후자의 경우는 엣지의 장비세팅을 극 민첩 세팅으로 해줘야 합니다. 어느 쪽으로든 상술한 문제가 해결되면 딜로스 없이 밴드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보통은 전작의 5인방(세실, 로자, 카인, 엣지, 리디아)으로 파티가 짜여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후자의 세팅을 따르는 것이 무난합니다.


2인 밴드기


염월륜난무 : MP 7 / 엣지+겟코우 / 적 하나 불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빠른 편

- 겟코우는 후열에서도 위력이 변하지 않습니다.


빙월산화의 춤 : MP 8 / 엣지+이자요이 / 적 하나 얼음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빠른 편


연호쌍월파 : MP 14 / 엣지+잔게츠 / 적 하나 물리 공격+전체 약한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적 하나를 물리 타격하고 주변에 여파 데미지를 주지만 전체 공격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일어라 명월 : MP 12 / 엣지+츠키노와 / 적 전체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위력이 있는 전체 공격이면서 빠른 선제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전투에서 유용합니다.


브로켄 하트 : MP 25 / 엣지+리디아 / 적 전체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무기 제한 : 리디아 (채찍)

- MP소모와 위력, 대기 시간 모두 적당한 무난한 스킬입니다.


화염룡 : MP 40 / 엣지+리디아 / 적 전체 불 속성 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보통

- 적이 많아도 위력이 줄지 않기 때문에 일반 전투에 적합하지만 높은 MP소모가 부담됩니다.


오보로 공격 : MP 25 / 엣지+얀 / 적 하나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지하 계곡의 바빌 탑 3F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대기 시간이 짧은 강력한 공격으로 방어 무시 속성과 후열에서도 위력이 유지되는 괜찮은 스킬입니다.

- 단 MP 소모가 큰 편으로 얀은 부담이 있습니다.


미라쥬 다이브 : MP 32 / 엣지+카인 / 적 하나 물리 공격+엣지에게 블링크 부여

- 대기 시간 : 빠름

- 엣지의 공격데미지는 방어무시 속성이 있고 블링크가 걸리기 때문에 공방으로 괜찮은 스킬입니다.

- 데미지 자체도 꽤 강력한 편이지만 높은 MP소모가 부담이 됩니다.


3인 밴드기


플레어 토네이도 : MP 15 / 엣지+리디아+루카 / 적 전체 불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보통

- 무기 제한 : 루카 (도끼 또는 망치)

- 적이 많을 경우 데미지가 분산되기 때문에 보스전용을 적합합니다.

- 골베자가 동료를 지키고 나머지가 이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이 유효합니다.


4인 밴드기


콰트로 킹스 : MP 30 / 세실+엣지+얀+길버트 / 적 하나 물리공격 (한계 돌파), 아군 전체 HP회복

- 대기 시간 : 빠름

- 무기 제한 : 세실 (검 or 도끼), 길버트 (하프)

- 위력은 검권강호에 못 미치지만 길버트의 HP의 1/4정도의 회복이 있습니다.


5인 밴드기


비전 연옥조 강림 : MP 20 / 엣지+겟코우+이자요이+잔게츠+츠키노와 / 적 전체 불 속성 마법 공격 (한계 돌파)

- 대기 시간 : 빠름

- HP가 낮을 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상황에 따라서는 강력한 기술이 되기도 하는데 조건은 빈사 상태에서 쓰는 것입니다.

- 대표적으로 베히모스에게 일부러 마엘스트롬으로 반격(인술 사용)을 받은 후 전원 빈사 상태에서 쓰면 쉽게 쓰러 뜨릴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조건부 스킬이기 때문에 평소에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최종 환상 : MP 75 / 세실+카인+로자+리디아+엣지 / 적 하나 무속성 물리+마법 공격, 아군 전체 HP회복, 보조마법

- 대기 시간 : 늦음

- 무기 제한 : 세실 (검 or 도끼)

- 방어력을 무시하는 물리 공격과 리디아가 플레어 연속 공격을 합니다.

- 또한 아군 전체의 HP가 회복되고 프로테스와 쉘도 걸립니다.

- 대기 시간은 길지만 발동되면 회복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캐릭터와 스킬 - 파판 4 더 에프터 이어즈 [PC][Androi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