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오리진(후편)

 

Chapter 48 오리진(후편)

 

클라이브 일행의 은신처 이미지

- ※전편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3종의 퀘스트가 더 추가
- ※볼 일이 끝나면 월드맵에서 오리진으로 이동

 

TIP 남은 컨텐츠 체크

 

- 수집 요소 : 오케스트리온 악보(24종) / 추억의 물건(22종) / 용사의 문장(16종)
- ※이 중 용사의 문장은 1종만 얻어도 트로피 달성이 가능하므로 필수 항목은 아님

- 컨텐츠 요소 : 비망록 MASTER(L8 달성) / 크로노스 석탑군(7종)

- 회차 요소 : 어빌리티 타입 액세서리 보유 Check
- (comment) 파이널 판타지 챌린지(회차) 플레이시 어빌리티 타입 액세서리는 순정 2개로 강화가 가능하므로 미리 보유 현황을 체크해 주면 회차 플레이시 추가 구매로 인한 자금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 타입 및 무기, 방어구 등의 강화는 강화 방식이 상이하거나 회차 플레이에서 얻는 장비로만 강화가 가능하므로 공략 리스트의 장비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진행하면 불필요한 사전 노가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관련 링크 : 회차 플레이(+알테마 웨폰) / 오케스트리온 / 추억의 물건 / 지원품 창구 / 아레테 스톤(+용사의 문장) ※(+비망록 등 기타 컨텐츠) / 크로노스 석탑군

- 관련 링크(장비) : 무기 / 방어구 / 액세서리(일반) / 액세서리(어빌리티)

 

 

퀘스트 [인연이 엮어준 가족]

 

인연이 엮어준 가족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척후병을 동경해서] 클리어

- 보상 : 추억의 물건 [겨울의 벌꿀주] / 5600 EXP / 명성 30

- [1] : 가브와 대화 및 퀘스트명 > [들어준다] 선택

- [2] : 마을 내 행상인 3명과 각각 대화

- [3] : 폐가에서 은 초코보의 깃털을 입수하고 가브에게 보고 및 전달
- ※이후 타르야의 의무실에서 에다와 대화

 

퀘스트 [백은의 그대]

 

백은의 그대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이어받은 불꽃] 클리어

- 보상 : 추억의 물건 [설월화 화관], 여왕의 자애 / 7200 EXP / 명성 40

- [1]~[2] : [1]편지함 [질에 관해] 조사 및 [맡는다] 선택하고 [2]조슈아와 대화

- [3]~[4] : [3]에서 이벤트 후 [4]식물 연구가 프레드리카와 대화

- [5]~[6] : [5]다수의 적과 전투하고 은신처의 [6]질과 대화
- ※격파 후 타우루스의 갈기, 마물의 송곳니×36, 튼튼한 가죽×36, 마법재×16 입수
- ※클리어 후 질이 마지막 전투 전까지 동료로 합류

 

퀘스트 [노스승의 마음을 가슴에]

 

노스승의 마음을 가슴에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가치 있는 고독을 찬양하라] 클리어

- 보상 : 추억의 물건 [스톨라스의 깃펜], 용왕의 자비 / 9600 EXP / 명성 30

- [1]~[2] : [1]편지함 [늙은이의 바람] 조사 및 [맡는다] 선택하고 [2]하포크라테스와 대화

- [3] : 리크말 습지에서 아카식 린드부름을 처치하고 야생 비룡 풀 채취

- [4] : 하포크라테스에게 보고 및 전달하고 [4]디옹과 대화
- ※클리어 후 한번 더 디옹과 대화하면 추가 컷신 감상 가능

 

 

리스키 몹 [(S)풀려난 폭군]

 

리스키 몹 풀려난 폭군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검>의 희망] 클리어(쿠자 토벌)

- 보상 : 마수왕의 구속 도구, 오리할콘 / 20000 EXP / 200 AP / 20000 GIL / 명성 55

 

리스키 몹 [(A)바람을 두른 그림자]

 

리스키 몹 바람을 두른 그림자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가치 있는 고독을 찬양하라] 클리어

- 보상 : 폭풍의 눈, 마물의 송곳니×20, 마법재×10 / 3000 EXP / 80 AP / 9700 GIL / 명성 45

 

리스키 몹 [(A)미숙한 수확자]

 

리스키 몹 미숙한 수확자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무너지는 장벽 후편] 클리어

- 보상 : 흑강 / 8000 EXP / 100 AP / 15000 GIL / 명성 45

 

리스키 몹 [(A)집념의 용기사]

 

리스키 몹 집념의 용기사 이미지

- 시기 : Chapter 48 오리진. 질과 대화

- 선행 : 퀘스트 [무너지는 장벽 후편] 클리어

- 보상 : 메테오 라이트×2 / 9000 EXP / 105 AP / 17000 GIL / 명성 35

 

 

Chapter 48 오리진(Final Battle)

 

- STEP 1 : (강적) 알테마 프라임
- (comment) 소환수 전투로 분류되지만 QTE(□×3, R1, □×3, □연타)가 발생하는 점을 제외하면 사실상 이벤트성 전투로 감상 목적이 더 강한 전투입니다. 전투 후 오리진 중추에 도착하며 앞으로 조금 더 가면 최종 전투에 돌입합니다.

- STEP 2-1 : (강적) 알테마(VS 클라이브)
- (comment) 일전의 알테마전처럼 넓은 범위의 광역기가 특징인 전투지만 대부분 단발성 공격이므로 사전에 한번씩 관찰하는 정도면 패턴에 대응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 (Phase 1) 영창 후 추격하는 마법탄 8기 발사, 하이 점프 공격, 영창 후 알테마 주변 바닥에 이펙트 후 기둥 공격, 통상 공격 3연타, 통상 공격 2연타, 돌진 공격, 기술명 플레어(클라이브 주변에 5개의 거대 마법구가 회전하면서 압박하고 범위 폭팔), 기술명 홀리(클라이브 중심에 원 이펙트 후 중심에서 8방향 직선 레이저) 패턴 구사
- (Phase 2) HP 약 70% 아래에서 컷신 / 세로로 긴 바닥 이펙트 후 폭팔, 좌 or 우로 고속 이동하면서 추격하는 마법탄 3기 발사, 기술명 알테마(중앙에 거대 이펙트 후 방사하며 폭팔), 기술명 스마이트(영창 후 클라이브에게 워프하고 거대 레이저. 피격시 공중에서 한번 더 레이저), 기술명 메테오(영창 후 주변에 시간차로 떨어지는 다수의 화염구 공격, 낙하 후 충격파) 패턴 추가

- STEP 2-2 : (강적) 알테마 리즌(VS 이프리트 리즌)
- (comment) QTE(□연타) 후 클라이브가 이프리트 리즌으로 변신하면서 시작하는 전투입니다. 일전의 우주전 타입 전투(바하무트)와 유사한 형식으로 진행되며 이프리트 리즌의 조작 자체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워프 패턴이 많고 틈이 적어서 □□□□△△같은 콤보는 비교적 명중이 어려워서 단타 위주의 기본기나 브림 스톤이나 스핏 플레어같은 어빌리티로 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Phase 1) 통상적인 돌진 공격, 세로로 회전 돌진 명중시 2타 추가타, 통상 공격 4타, 거대 마법구 12체가 알테마 주변을 회전, 후방 워프 후 다수의 레이저 후 거대 마법구 발사, 기술명 스마이트(클라이브에게 워프 후 거대 레이저), 기술명 안티스트로피(후방 워프 후 레이저 3회), 기술명 랩처(테이크 다운 회복 직후 알테마를 중심으로 원 범위 거대 폭팔), 기술명 오레올라(후방 워프 후 광역 충격파 4회 발사), 기술명 스텔라 크시스톤(좌우 팔에서 나온 광역 직선 레이저로 2회 회전 공격) 패턴 구사
- (Phase 2) HP 약 50% 아래에서 연옥의 화염 태세 발동 / 기술명 연옥의 화염 태세(알테마의 게이지가 보라색으로 변화(차지 상태) > 광역 충격파 4회 > 전 방향에서 거대 마법탄 6체 3회 발사 > 광역 직선 레이저로 2회 회전 > 다수의 추격하는 레이저 3회 발사 > 광역 직선 레이저 2회 회전 > 전 방향에서 거대 마법탄 12체 발사 2회 > 광역 직선 레이저 2회 회전 > 펄사 > ...이후 마법탄, 직선 레이저 패턴 반복. 태세 발동시 높은 데미지로 타격), 기술명 펄사(8방향 광역 직선 레이저가 다방향으로 4회 회전), 기술명 디마카이로스(후방 워프 후 직선 광역 레이저를 발사하고 좌우로 퍼지면서 회전) 패턴 추가

- STEP 2-3 : (강적) 알테마리어스(VS 클라이브)
- (comment) 기본적으로 1형태의 알테마의 기본기에 각 소환수를 대표하는 스킬을 구사하는데 이전의 전투로 익숙한 패턴이 많습니다. 2페이즈부터는 광역기를 남발하는 경향이 있고 3페이즈부터는 리미트 브레이크를 발동하고 기본기에 추가 콤보 및 1형태의 모든 기술과 새로운 기술 3종을 추가해서 소위 발악 패턴을 보여줍니다.

- (Phase 1) 돌진 공격, 통상 공격 3타, 통상 공격 2타, 하이 점프, 영창 후 알테마 주변 바닥에 이펙트 후 기둥 공격, 월 50%에서 드물게 타이탄 가드, 기술명 풀멘 풀거(주변에 다수의 전기장이 설치되고 시간차로 범위 공격), 기술명 디바인 임브레이스(클라이브를 향해 빠르게 발톱 발사. 명중시 끌어당기기), 기술명 캐터클리즘(타이탄의 주먹으로 바닥을 찍고 3단계 광역 융기 공격), 기술명 유로클리돈(복수의 발톱이 클라이브를 추격하며 빠르게 낙하 공격. 이후 거대 발톱 낙하) 패턴 구사
- (Phase 2) HP 약 70% 아래에서 QTE(□연타, □연타, □연타) / 추격하는 마법탄 8기 발사, 세로로 긴 바닥 이펙트 후 폭팔, 좌 or 우로 고속 이동하면서 추격하는 마법탄 3기 발사, 퍼마프로스트(회피기), 기술명 보리얼 랩소디(상공에 다수의 얼음이 주변에 낙하), 기술명 엑사 플레어(세로로 레이저 공격 2회 후 바닥이 폭팔), 기술명 세버런스(복수의 이펙트 라인이 광역으로 생성 후 일제 베기) 패턴 추가
- (Phase 3) HP 약 50% 아래에서 QTE(□연타, □연타, □연타) 후 리미트 브레이크 발동 / 기술명 리미트 브레이크(월 게이지 모두 회복, 페이즈 1~2의 기본기에 추가 콤보), 기술명 플레어(클라이브 주변에 5개의 거대 마법구가 회전하면서 압박하고 범위 폭팔), 기술명 홀리(클라이브 중심에 원 이펙트 후 중심에서 8방향 직선 레이저), 기술명 알테마(중앙에 거대 이펙트 후 방사하며 폭팔), 기술명 스마이트(영창 후 클라이브에게 워프하고 거대 레이저. 피격시 공중에서 한번 더 레이저), 기술명 메테오(영창 후 주변에 시간차로 떨어지는 다수의 화염구 공격, 낙하 후 충격파), 기술명 엠피러시스(회전 공격 후 하이 점프하고 광역 충격파), 기술명 애시(부양 후 다수의 마법탄 발사 이후 다이브 공격. 착지시 범위 공격), 기술명 창세의 화염(장외로 후퇴 후 초거대 마법구가 낙하하고 광역 범위 폭팔) 패턴 추가
- ※HP 약 10% 아래에서 QTE(□연타) 이후 무기력 상태(패턴 수준 저하) 지속
- ※격파 후 피니시 QTE(□연타) ※실패X

스토리 26 이미지

 

 

스토리 공략 (+퀘스트) 2 - 파이널 판타지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