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어 시스템 개요 - Sphere System Overview


시스템 소개

- 스피어 시스템은 스피어 보드라는 일종의 맵에서 칸을 활성해 가면서 능력치와 스킬을 습득하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레벨업 성장 시스템을 대체합니다.

- 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진행 포인트가 필요하며 전투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칸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아이템이 필요한데 역시 전투, 훔치기, 보물, 뇌물 등 다양한 경로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스피어 보드는 모든 캐릭터가 한 개의 보드를 공유하고 있고 각자의 영역이 있습니다.

- 후반에서는 그 경계를 뚫고 다른 캐릭터 영역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스피어 보드 진행 순서

STEP 1 : 전투를 통해 AP를 습득하고 일정량이 차면 S.Lv가 오릅니다. 또한 기본적인 스피어 아이템도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2 : 스피어 보드에서 S.Lv를 소모해 칸을 이동한 후 해당되는 스피어 아이템을 사용하면 칸이 활성화되면서 해당되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3 : 칸을 계속 진행하다 보면 분기가 나오거나 특수한 칸이 나오기도 하는데 선택에 따라서 캐릭터의 육성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STEP 4 : 각 캐릭터 영역은 어느 정도 진행을 하다 보면 Lv 1~4키 스피어로만 통과할 수 있는 지점에서 막히게 되는데 이 지점을 통과하거나 프렌드, 텔레포 스피어 등을 이용해서 다른 캐릭터의 영역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STEP 5 : 이 경우 흑마법 위주의 캐릭터가 백마법을 배우거나 회피가 높은 캐릭터가 도발을 배우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스피어의 종류

- 스피어는 크게 5종류로 나눌 수 있고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칸을 활성화 시키는 일반 스피어

- 2. 빈 칸을 특정한 칸으로 만들어 주는 변화 스피어

- 3. 동료의 발동 스킬을 배우는 스킬 스피어

- 4. 특정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 스피어

- 5. 이동 불가 영역을 해제시키는 키 스피어

- 이외에도 기존의 칸을 빈 칸으로 만드는 클리어 스피어나 어떤 칸에서도 활성화 가능한 마스터 스피어가 있습니다.


스피어 보드 마스터

- 스피어 보드는 오리지널과 인터내셔널 타입이 있고 뉴게임에서 어떤 것으로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 오리지널 타입은 총 859칸이고 캐릭터마다 시작 지점이 각각 다릅니다.

- 각 캐릭터의 위치에서 캐릭터의 특색에 맞게 육성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터내셔널 타입은 총 805칸이고 오리지널보다 칸의 수가 적은 대신 칸 당 성장치가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대신 캐릭터의 시작 위치가 모두 같기 때문에 성장의 방향을 정하기 어렵지만 적어진 칸만큼 육성의 노력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한 번 정해진 타입은 바꿀 수 없습니다.



개조 시스템 개요 - Remodeling System Overview


시스템 소개

- 무기와 방어구에는 각각 최대 4개의 슬롯이 있는데 이 슬롯에 어빌리티를 장착하는 것을 개조라고 합니다.

- 무기나 방어구는 그 자체로써는 기능이 없지만 슬롯에 어빌리티를 달면 이름(수식어)이 바뀌면서 고유의 특성이나 기능을 띄게 됩니다. 

- 슬롯은 항상 비어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만 빈 슬롯이거나 모두 채워져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개조는 류크가 동료로 합류하는 시점부터 가능해지며 파티 메뉴에 개조라는 항목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 슬롯에 어빌리티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해당되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어떤 것은 1개만으로 개조가 가능한 반면 어떤 것은 80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최종 개조 시점

- 중요한 점은 개조가 완료된 슬롯은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초중반의 지나친 개조는 낭비입니다.

- 최종적인 개조를 고려하는 시기는 4개의 빈 슬롯 장비를 얻는 시점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시점부터 주력으로 세울 멤버를 정하고 개조 옵션을 하나씩 맞춰가면 됩니다.

- 무기의 경우 칠요의 무기라는 최강 무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방어구의 개조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칠요의 무기는 방어 무시 속성과 조건부 데미지 상승의 고유 특성이 있기 때문에 동일 옵션의 일반 개조 무기보다 성능이 월등히 좋습니다.

- 물론 칠요의 무기는 후반의 파고들기 요소로써 습득 조건이 까다로우므로 그 전까지 사용할만한 정도의 서브용 무기를 드는 정도는 필요합니다.

- 방어구의 경우 HP한계돌파, 리본, 헤이스트, 프로테스가 일반적으로 후반에 많이 채용하는 옵션입니다. 초중반에는 상태 이상 방어 위주로 옵션을 최소화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시스템과 육성 - 파판 10 [PC][PS4][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