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과 육성 - 전투 시스템 개요(오버드라이브, CTB, 교대, 오버킬) - 파이널 판타지 10
오버드라이브 시스템 개요 - Overdrive System Overview
시스템 소개
- 오버드라이브는 일종의 캐릭터 필살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투 중 일정량의 게이지를 모두 모으면 발동이 가능해 집니다.
- 오버드라이브는 캐릭터마다 효과와 데미지가 다르고 발동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캐릭터의 개성을 특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이지를 모으는 방법은 오버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다르며 메뉴 화면 캐릭터 장비 영역의 오버드라이브 모드에서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오버드라이브 모드는 총 17가지이며 언제든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지만 특정 모드는 해당 조건을 만족해야 해금할 수 있습니다.
- 게이지는 장비의 더블 혹은 트리플 드라이브 개조옵션으로 상승률을 올리거나 AP로 전환을 통해 경험치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 모드
- 수행 Stoic : 적에게 데미지를 받을 경우 상승 / 상승량 : 최대 HP÷30 / 입수 : 기본 습득
- 투지 Warrior :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경우 상승 / 상승량 : 데미지×10+횟수(최대 16회) / 입수 : 적을 공격 1
- 분노 Comrade : 동료가 적에게 데미지를 입으면 상승 / 상승량 : 데미지÷(대상 동료의 최대 HP÷20) / 입수 : 적이 동료를 공격 2
- 자애 Healer : 동료의 HP를 회복할 경우 상승 / 상승량 : 회복량÷(회복된 대상의 최대 HP×16)+1 / 입수 : 일정 횟수 동료 회복 3
- 책략 Tactician : 적을 상태 이상으로 만들 경우 상승 / 상승량 : 16 / 입수 : 일정 횟수 상태 이상 공격 4
- 궁지 Victim : 상태 이상이 되는 경우 상승 / 상승량 : 16 / 입수 : 일정 횟수 상태 이상 5
- 화려 Dancer : 적의 공격을 피하는 경우 상승 / 상승량 : 16 / 입수 : 일정 횟수 회피 6
- 비애 Avenger : 동료가 전투 불능이 되는 경우 상승 / 상승량 : 30 / 입수 : 일정 횟수 동료 전투 불능 7
- 개가 Slayer : 적을 격파할 경우 상승 / 상승량 : 20 / 입수 : 일정 횟수 적 격파 8
- 영웅 Hero : HP가 많은 적을 격파할 경우 상승 / 상승량 : 20 / 입수 : 일정 횟수 HP가 많은 적 격파 9
- 반석 Rook : 바리어계 마법이 걸린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막는 경우 상승 / 상승량 : 10 / 입수 : 일정 횟수 적의 공격 방어 10
- 승리 Vitor : 전투에서 이기면 상승 / 상승량 : 20 / 입수 : 일정 횟수 배틀에서 승리 11
- 치욕 Coward : 전투에서 도주시 상승 / 상승량 : 10 / 입수 : 일정 횟수 전투에서 도주 12
- 대치 Ally : 턴이 올 때마다 상승 / 상승량 : 3 / 입수 : 일정 횟수 턴 소모 13
- 고투 Suffer : 상태 이상에서 턴이 돌아오면 상승 / 상승량 16 / 입수 : 일정 횟수 상태 이상에서 턴 소모 14
- 위기 Daredevil : 빈사 상태(HP가 노란색)에서 턴이 돌아오면 상승 / 상승량 : 5 / 입수 : 일정 횟수 빈사 상태에서 턴 소모 15
- 고고 Loner : 전투에서 혼자 싸울 경우 상승 / 상승량 16 / 입수 : 일정 횟수 혼자인 상태에서 턴 소모 16
주요 전투 시스템 CTB, 교대, 오버킬
CTB - Count Time Battle
- CTB는 전투의 순서를 정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CTB 창을 통해 쉽게 전투의 순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턴을 소모하지 않는 이상 다음 순서로 넘어가지 않고 퀵트릭이나 헤이스트, 슬로우 등의 순서에 영향을 주는 스킬을 통해 몇 번 더 공격이 가능한지 언제 회복하거나 방어해야 할지 등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배틀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 방식은 기존 시리즈의 ATB 전투 방식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이후의 시리즈에도 자주 채용되게 됩니다.
멤버 교대 - Member Change
- 전투 중에 L1에 해당하는 키를 누르면 전투에 참가하지 않는 동료의 리스트가 나오고 교대할 수 있습니다.
- 이 때 교대하는 액션에 대해서는 턴 소모가 없으며 교대 즉시 행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예로 들어 보스의 강력한 공격이 예상될 때 유우나로 교대해서 소환수 탱킹을 한다거나 상태 이상 혹은 빈사 상태로 위기일 때 등 상황에 잘 맞춰 교대를 해주면 불리한 전투를 충분히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 또 중요한 점은 AP 경험치는 전투에서 액션을 취한 동료만 받을 수 있는데 전투에 참가하지 않는 동료를 교대 > 액션을 통해 AP경험치를 받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물론 다소 귀찮은 방법일지는 몰라도 많은 경험치+오버킬를 받는 전투의 경우 한번씩 교대+액션을 해주는 것으로 캐릭터를 빨리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오버킬 - Over Kill
- 적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게 되면 오버킬 메세지가 뜨면서 AP와 습득하는 스피어 아이템에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 오버킬은 높은 데미지가 조건이기 때문에 약점 속성 공격이나 오버드라이브, 소환수의 필살기 등으로 공격하면 쉽게 뜹니다.
- 습득 AP와 스피어가 많은 전투에서는 오버킬을 노려서 많은 양의 AP와 스피어를 얻으세요.
시스템과 육성 - 파판 10 [PC][PS4][PS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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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 시스템 개요(스피어, 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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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시스템 개요(오버드라이브, CTB, 교대, 오버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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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량의 AP 모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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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과 육성
- 최종 방어구 만들기
- 수행 : 티다 150회 / 유우나 200회 / 와카 160회 / 루루 300회 / 키마리 120회 / 아론 100회 / 류크 140회 [본문으로]
- 분노 : 티다 300회 / 유우나 240회 / 와카 100회 / 루루 100회 / 키마리 100회 / 아론 220회 / 류크 100회 [본문으로]
- 자애 : 티다 80회 / 유우나 60회 / 와카 110회 / 루루 170회 / 키마리 100회 / 아론 200회 / 류크 170회 [본문으로]
- 책략 : 티다 75회 / 유우나 100회 / 와카 80회 / 루루 75회 / 키마리 60회 / 아론 110회 / 류크 90회 [본문으로]
- 궁지 : 티다 120회 / 유우나 100회 / 와카 100회 / 루루 130회 / 키마리 100회 / 아론 160회 / 류크 125회 [본문으로]
- 화려 : 티다 250회 / 유우나 200회 / 와카 200회 / 루루 300회 / 키마리 130회 / 아론 200회 / 류크 200회 [본문으로]
- 비애 : 티다 100회 / 유우나 80회 / 와카 100회 / 루루 150회 / 키마리 100회 / 아론 120회 / 류크 95회 [본문으로]
- 개가 : 티다 100회 / 유우나 110회 / 와카 90회 / 루루 130회 / 키마리 120회 / 아론 800회 / 류크 200회 [본문으로]
- 영웅 : 티다 50회 / 유우나 50회 / 와카 50회 / 루루 70회 / 키마리 45회 / 아론 40회 / 류크 50회. HP 10000 이상의 적. [본문으로]
- 반석 : 티다 120회 / 유우나 110회 / 와카 120회 / 루루 120회 / 키마리 120회 / 아론 120회 / 류크 120회. 바리어계 마법이 걸린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반감 혹은 무효화. [본문으로]
- 승리 : 티다 120회 / 유우나 150회 / 와카 160회 / 루루 200회 / 키마리 120회 / 아론 200회 / 류크 140회 [본문으로]
- 치욕 : 티다 600회 / 유우나 900회 / 와카 400회 / 루루 980회 / 키마리 700회 / 아론 1000회 / 류크 450회 [본문으로]
- 대치 : 티다 600회 / 유우나 500회 / 와카 350회 / 루루 480회 / 키마리 300회 / 아론 450회 / 류크 420회 [본문으로]
- 고투 : 티다 100회 / 유우나 80회 / 와카 100회 / 루루 110회 / 키마리 130회 / 아론 120회 / 류크 90회 [본문으로]
- 위기 : 티다 170회 / 유우나 90회 / 와카 140회 / 루루 150회 / 키마리 200회 / 아론 260회 / 류크 110회 [본문으로]
- 고고 : 티다 60회 / 유우나 180회 / 와카 110회 / 루루 45회 / 키마리 90회 / 아론 350회 / 류크 170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