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리틀아나 대폭포


A. 진행하기 - 바폰하임

STEP 1 : 레다스 저택 앞의 파수꾼 해적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레다스가 게스트 동료로 합류합니다.

STEP 2 : 이후 슈트랄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슈트랄은 비공정 터미널이나 월드맵의 특정한 세이브 크리스탈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월드맵에서 닻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기됩니다.)

STEP 3 : 다음 목표인 리틀아나 대폭포는 슈트랄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B. 진행하기 - 리틀아나 대폭포

STEP 1 : 특별한 이벤트는 없고 콜로세움 지역으로 가면 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NEXT

- 대등대 하층으로 향하세요.


지도

리틀아나대폭포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30. 리틀아나 대등대


A. 진행하기 - 대등대 하층

STEP 1 : 입구에 들어서면 하이드로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전투 후 내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전이 장치는 봉인된 상태입니다.)

STEP 2 : 하층의 외곽에서 몬스터를 잡다보면 검은 구슬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으로 내곽의 흑봉의 재단의 봉인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봉인을 모두 해제한 후 외곽 동쪽의 흑의 문을 열면 다른 곳으로 워프하게 되고 판데모니움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3 : 전투 후 전이 장치의 봉인이 해제되고 다음 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STEP 4 : 이 곳은 녹색인 코쟈를 잡으면서 길을 만들어가는 구조입니다. 붉은색인 데이다라를 잡으면 만든 길이 사라지므로 위로 올라갈 때는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TEP 5 : 또한 숨겨진 길과 벽으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꼼꼼하게 살피면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STEP 6 : 데이다라의 경우에는 길을 모두 만들고 나서 내려오면서 잡게 되면 길이 끊어져서 가지 못한 곳에 붉은 색 다리가 생기면 숨겨진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STEP 7 : 세이브 크리스탈이 있는 지역에서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면 다른 곳에 워프하게 되고 샤리트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8 : 전투 후 계속 진행하면 전이 장치를 통해 대등대 중층으로 워프할 수 있습니다.


보스 - 하이드로 (HP 203800, 어둠 속성 흡수, 성 속성 약점)

- (훔치기) A:구더기 끓는 고기_741G, B:죽음의 벌레_1798G, C:사룡의 뼈_1647G

- 독과 바이러스 상태 이상 공격을 합니다. 슬로우과 혼란 공격이 통합니다.


보스 - 판데모니움 (HP 116678, 땅 속성 흡수, 바람 속성 약점)

- (훔치기) A:만년거북의 등껍질_1337G, B:아리에스_150G, C:살아있는 금속_1679G

- 프로테스가 걸려 있고 암흑, 석화 상태 이상 공격을 합니다.

- HP가 떨어지면 모든 공격에 면역 상태가 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제됩니다.


보스 - 샤리트 (HP 92661, 물 속성 흡수, 불 속성 약점)

- (훔치기) A:엔사의 비늘_319G, B:파이시스_150G, C:엔사의 살점_409G

- 헤이스트, 리제네가 걸려 있고 공격이 상당이 빠른 편입니다. 슬로우가 통합니다.


지도

대등대 하층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B. 진행하기 - 대등대 중층

STEP 1 : 이 곳에서는 구봉의 재단을 조사해서 능력을 봉인해야 앞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봉인되는 능력은 아이템, 싸우다, 마법, 미니맵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아이템을 봉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STEP 2 : 이후 3개의 지역을 진행해야 하는데 위로 올라가는 계단을 찾으면 앞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 3 : 세이브 크리스탈이 있는 지역에서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면 펜릴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4 : 전투 후 계속 진행하면 재단을 조사해 봉인된 능력을 되찾을 수 있고 윗층의 전이 장치를 통해 대등대 상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보스 - 펜릴 (HP 189992, 바람 속성 흡수, 땅 속성 약점)

- (훔치기) A:짐승의왕 가죽_1499G, B:짐승의왕 뿔_1334G, C:베히모스 스테이크_1671G

- 공격력이 강한 편이기는 하지만 까다로운 패턴은 없습니다.


지도

대등대 중층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C. 진행하기 - 대등대 상층

STEP 1 : 이 곳에서는 색깔이 있는 전이 장치를 이동하면서 앞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STEP 2 : 또한 벽을 부수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을 잘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STEP 3 : 전이 장치는 검은색 > 벽을 부수고 초록색 > 벽을 부수고 붉은색 > 노란색 > 벽을 부수고 투명색 순으로 조사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윗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 적이 계속 출몰하는 방에 갇히기도 하는데 이곳에서 지도를 얻을 수 있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문이 열립니다.)

STEP 4 : 윗층에 올라가는 도중 소환수 하슈마림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전투 후 윗층에 도착하게 되고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STEP 5 : 이벤트 이후 전이 장치를 통해 최상층으로 갈 수 있고 가브라스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6 : 전투를 클리어하면 시드가 등장하고 다시 전투에 돌입합니다.


보스 - 가브라스 (HP 64049)

- (훔치기) A:포션, B:하이포션, C:엑스포션

- 특별히 어려운 패턴은 없습니다.


보스 - 시드 & 팜프리트 (시드 HP 72989, 팜프리트 HP149060)

- (훔치기-시드) A:하이포션, B:계도의 편지_1771G, C:마력의 시샤크

- (훔치기-팜프리트) A:아쿠아리아스_150G, B:엘릭서, C:대알카나

- 시드의 HP가 줄어들면 팜프리트를 소환하고 팜프리트가 있는 상태에서는 모든 공격이 무효화됩니다.

- 팜프리트는 프로테스, 셀 상태이며 워터쟈를 사용하는데 데미지가 위협적입니다.

- 그 외 위협적인 패턴은 없습니다.


NEXT

- 이벤트 후 바폰하임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지도

대등대 상층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TIP. 이후의 남은 컨텐츠


- 컨텐츠 목록

- 이제 라스트 던전인 공중요새 바하무트를 남겨둔 상태이며 바하무트에 진입하면 엔딩으로 가는 일반통행만 남습니다.(바하무트는 슈트랄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남은 컨텐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몬스터 의뢰 : 몬스터 의뢰 중 몇몇은 각종 서브 이벤트 선행이므로 가장 먼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몽블랑의 마지막 의뢰에서 파판12의 최강의 보스인 야즈맷트와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 라이센스 보드 완주와 레벨 노가다 : 추천 사냥터에서 경험치와 LP를 더 모을 수 있습니다.

- 숨겨진 소환수 8종과 주요 마법 및 기술 트레져 : 숨겨진 소환수를 얻거나 미처 구하지 못한 마법과 기술을 모을 수 있습니다.

- 트라이얼 모드 : 타이틀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메뉴로 훔치기와 밀렵을 통해 최상급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레어 헌트 : 월드맵 각지의 레어 몬스터를 사냥하고 최상급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교역과 희귀 트레져 : 희귀 전리품을 모아서 교역을 하거나 보물 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최상급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31. 공중요새 바하무트


A. 진행하기

STEP 1 : 바하무트의 내부로 진입한 뒤 중앙의 리프트를 조사하면 가브라스가 등장하고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2 : 전투 후 다시 리프트를 조사하면 위로 올라가게 되고 베인과의 마지막 전투에 돌입합니다.


보스 - 가브라스 (HP 70719)

- (훔치기) A:하이포션, B:엑스포션, C:엘릭서

- 헤이스트 상태이며 HP가 줄어들면 다시 모두 회복합니다. 어려운 패턴은 없습니다.


보스 - 베인 (HP 76755)

- 베인과 총 3번 싸워야 합니다. 첫번째는 큰 특징이 없습니다.


보스 - 베인 노우스 (HP 104210, 어둠 속성 반감)

- 베인과 두번째 전투입니다. 주변에 세피라×6가 있는데 무시하고 베인을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테스, 셀, 헤이스트 상태이며 각종 공격 마법과 후반에는 방어 스킬을 사용합니다.

- 공격에 면역인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잠시 도망치거나 각종 버프 및 회복으로 파티 유지력 강화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 - 불멸하는 자 (HP 228299, 성 속성 반감)

- (훔치기) A:Nothing, B:Nothing, C:마크 마타

- 베인과의 마지막 전투입니다. 헤이스트 상태입니다.

- 베인 스노우 때의 기술을 사용하면서 강력한 무속성 마법을 사용하거 관통 속성의 ~가 마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강력한 필살기를 사용하거나 공격에 면역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NEXT

- 베인을 쓰러뜨리면 엔딩입니다.


지도

공중요새 바하무트 디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스토리 공략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