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대사해


A. 진행하기 - 대사해 오글 엔사

TIP 1 : 이제 슬슬 오래된 서적을 얻어야 할 때인데 오래된 서적은 특수 교역품으로 몬스터를 잡을 때 전리품과 길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총 7개를 얻어야 하고 하나당 가격이 17000길~25000길이나 되기 때문에 초반의 평범한 진행으로는 자금을 마련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초반에는 마법과 기술, 갬비트 등 이것저것 살 것이 많습니다. 우선은 꼭 필요한 것만 사고 자금 관리에 대해서는 레이월 왕묘 이후에 다시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TIP 2 : 자금이 많이 부족할 때입니다. 보물 상자에서 얻는 자금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텐데 슬슬 전리품 판매에 눈을 돌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리품은 팔아도 되지만 몇몇의 전리품 교역의 주요 재료로 나중에 레어 아이템을 얻을 때 사용되기 때문에 무조건 다 팔면 안됩니다. 우선은 갯수가 다수인 비교적 저렴한 전리품만 판매하세요. 또한 전리품은 주요 자금 획득원이기 때문에 많은 자금을 확보 싶다면 훔치기를 자주 써서 추가 전리품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도 레이스월 왕묘 이후에 다시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오글 엔사 트레져 지도 이미지남 엔사 트레져 지도 이미지

TIP 3 : 나중에 레벨업 노가다를 위해 LP획득을 두 배로 올려주는 금의 아뮬렛과 경험치 획득을 두 배로 올려주는 병아리 티펫트는 꼭 입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측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금의 아뮬렛은 오글 엔사 3번 위치에 있고 병아리 티벳트는 남 엔사 2번 위치에 있습니다.


STEP 1 : 서쪽의 레이스월 왕묘에 가려면 대사해라는 거대한 사막지대를 건너야 합니다.

STEP 2 : 오글 엔사 입구에서 정유탑으로 올라가면 보물 상자에서 오글 엔사와 남 엔사의 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3 : 조금 더 진행하면 워슬러가 게스트 동료로 합류합니다.

STEP 4 : 지도 곳곳에 제르테니안 동굴로 통하는 입구가 보일텐데 우선은 레이스월 왕묘에 가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세요. 제르테니안 동굴은 나중에 몬스터 의뢰와 숨겨진 소환수를 얻기 위해 다시 오게 됩니다.

STEP 5 : 또한 다수의 트랩이 등장하는데 라이브라를 사용하면 트랩을 볼 수 있습니다.

STEP 6 : 레벨업과 전리품 획득을 위해서 맵 전체를 돌아다녀도 상관은 없지만 레벨업과 전리품 획득은 나중에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너무 지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STEP 7 : 남 엔사로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은 북쪽과 남쪽 두 군데인데 북쪽으로 먼저 진입하세요.


지도

오글엔사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B. 진행하기 - 대사해 남 엔사

STEP 1 : 북쪽의 입구로 남엔사에 진입한 후 세이브 크리스탈 근처에 모그리에게 말을 거세요.

STEP 2 : 이후 1번 지점으로 가면 울탄 이터와 싸우고 있는 울탄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처리 후 모그리에게 말을 건 후 오글 엔사의 정유탑으로 올라가면 울탄족과 모그리가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다시 남 엔사로 돌아가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쿠시로의 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나중에 가루다와의 보스전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보스 - 울탄 이터 (HP 8015, 바람 속성 약점)

- (훔치기) A:용의 등껍질_447G, B:고대의 검, C:아리에스_150G

- 울탄족이 어그로를 끌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울탄족이 처리하면 아군을 공격하기 때문에 적당히 제거하고 울탄 이터에게 공격을 집중하세요.


NEXT

- 서쪽의 레이스월 왕묘로 향하세요.


지도

남엔사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9. 레이스월 왕묘


A. 진행하기 - 레이스월 왕묘

STEP 1 : 입구에 들어서면 가루다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이후 보스전을 대비해서 암흑 상태를 회복하는 안약과 오일 상태를 회복하는 기름종이가 어느 정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를 마치고 전이 장치를 조사하면 본격적으로 레이스월 왕묘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 2 : 다리 부근으로 진행하면 데몬즈 월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첫번째 전투는 도망갈 수 있습니다.

STEP 3 : 다음 맵에서 한번 더 데몬즈 월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이번에는 쓰러뜨려야 합니다.

STEP 4 : 전투 후 본격적으로 레이스월 왕묘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우선 3개의 전이 장치가 있는 곳에서 레이스월 왕묘의 지도를 얻으세요.

STEP 5 : 1번 지점의 두 개의 대좌를 조사하면 새로운 길이 생기고 새로운 길로 진행하면 소환수 베리아스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6 : 베리아스를 물리치면 소환수를 획득하게 되는데 소환수는 라이센스 보드에서 활성화시켜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환수는 각 직업마다 추가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고려해서 가장 효과적인 캐릭터에게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천직업 조합 STEP3(소환수 분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나중에 소환수 라이센스를 습득해도 스토리를 진행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STEP 7 : 또한 이후부터는 추가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어서 각 캐릭터마다 2개의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초심자에게는 고민될 수 있는 부분인데 문제는 OP조합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정적인 추천을 하기 어렵고 각각의 장단이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이해를 돕는 선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직업 조합이 고민된다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직업 조합에 관한 사항은 추천직업 조합 STEP1(직업 선택 요령)추천직업 조합 STEP2(직업 조합)을 참고하세요.

STEP 8 : 다음 맵으로 진행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새벽의 단편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9 : 이후 레이스월 왕묘를 빠져나오면 경순항함 시바가 나타나고 일행은 붙잡히게 됩니다.


보스 - 가루다 (HP 6754, 어둠 속성 약점)

- (훔치기) A:금바늘, B:큰새의 날개_686G, C:푸른 송곳니

- 우선 전투에 돌입하면 전에 얻은 이쿠시로의 열매를 사용해서 보스를 약화시키세요.

- 어려운 패턴은 없지만 비행형이기 때문에 공격이 까다롭습니다.

- 마법이나 원거리형 무기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혹은 원격 공격이나 창과 봉으로도 타격할 수 있습니다.


보스 - 데몬즈 월 1차전 (HP 22187, 성 속성 약점)

- (훔치기) A:금바늘, B:석재_358G, C:석재_358G

- 1차전은 도망갈 수 있는 전투로 HP가 20000에 달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쓰러뜨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보스 - 데몬즈 월 2차전 (HP 10332, 성 속성 약점)

- (훔치기) A:금바늘, B:석재_358G, C:양질의 석재_1425G

- 양쪽의 횃불을 조사하면 불을 끌 수 있는데 데몬즈 월이 가까이 있을 때 끄게 되면 움직임을 멈출 수 있습니다.

- 반면 잘못 선택하면 오히려 움직임이 빨라지기도 합니다.

- 암흑과 침묵, 수면으로 공격을 방해하므로 딜링에 문제가 없도록 바로바로 해제시켜 주세요.


보스 - 베리아스 (HP 15943, 물 속성 약점, 불 속성 흡수)

- (훔치기) A:아리에스_150G, B:에테르, C:대알카나

- HP가 떨어지면 전원 오일 상태를 만드는 파이쟈를 시전하는데 이 상태에서 불 속성 공격을 받으면 위험하니 기름종이로 바로바로 회복시켜 주세요. 


지도

레이스월 왕묘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B. 진행하기 - 경순양함 시바

STEP 1 : 이벤트가 끝나면 바로 워슬러와 제국검사×3과의 전투에 돌입합니다.


보스 - 워슬러 (HP 9318)

- (훔치기) A:포션, B:하이포션, C:검은띠

- 공격력이 강하긴 하지만 충실히 회복한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 제국검사들을 먼저 처리한 후 워슬러로 싸우세요.


NEXT

- 전투가 끝나면 다시 이벤트가 발생하고 라바나스타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10. 오스모네 평원


A. 진행하기 - 라바나스타

TIP 1 : 스토리를 진행하려면 남쪽으로 진행해서 자하라에 가야합니다. 보통은 새로운 의뢰와 서브 이벤트를 클리어하면서 느긋하게 플레이할 수 있지만 헤네 마석광까지 스토리를 진행하면 배틀 체인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레벨업을 하고 전리품을 모을 수 있는 구간이 나옵니다. 따라서 본 공략에서는 먼저 헤네 마석광까지 빠르게 진행을 한 뒤 이후에 파티의 성장과 서브 이벤트 진행에 대한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IP 2 : 우선 클랜 본부의 몰블랑에게 들러서 스토리 클리어 보상을 받고 적당히 정비를 해주세요. 이후에 배틀체인 노가다를 하게될 때 다크 스켈레톤이라는 몬스터를 주로 잡게 되는데 마검사의 마음가짐이 있다면 더 효과적으로 노가다를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이 때 얻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얻게 되면 언데드와 연체 계열 몬스터로부터 추가적인 길과 드랍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20000길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자 목록(오래된 서적, 아이템)에서 오래된 서적 항목을 참고하세요.


B. 진행하기 - 기자초원

STEP 1 : 건기에서 우기로 바뀌어 있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가 있고 간혹 정령류의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지금을 처치할 수 없으니 도망가야 합니다.

STEP 2 : 특별한 이벤트는 없습니다. 남쪽의 오스모네 평원으로 향하세요.


지도

기자초원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C. 진행하기 - 오스모네 평원

STEP 1 : 맵을 탐험하는 것은 자하라에서 라사를 게스트 동료로 얻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사는 회복 마법을 구사하기 때문에 이후의 진행이 편리해 집니다.


NEXT

- 남서쪽의 자하라로 향하세요.


지도

오스모네 평원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스토리 공략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