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직업 조합 STEP 2 - 직업 조합


목차

STEP 1 직업 선택 요령 : 포지션 별로 고려할 사항과 추천 마법, 기술에 대해서 다룹니다.

STEP 2 직업 조합 하기 : 직업의 조합에 관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STEP 3 소환수 분배와 캐릭터 선택 : 직업별로 공유하는 소환수 라이센스와 캐릭터 초기 능력치/스킬 정보에 관해 다룹니다.


개요

- 기본적으로 한 개의 직업은 여러 캐릭터가 중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얼마든지 자신의 취향대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 아래의 직업 조합은 하나의 예제에 불과하며 12개의 모든 직업을 즐기는데 문제가 없도록 직업의 중복없이 구성해본 조합으로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아래의 조합은 특화점이 있는 조합은 아니지만 포지션을 명확하게 한 조합이기 때문에 기본 포지션에서 딜러2힐러1, 딜러1힐러2과 같은 변형이 가능하고 어려운 전투에서 파티원을 교체해야 할 때 포지션 변경으로 인한 갬비트 수정이나 캐릭터 특성 파악의 어려움에서 어느 정도 자유롭습니다.

- 직업 조합은 6명의 캐릭터를 2개의 파티로 구성했고 1번 직업 조합를 메인 파티, 2번 직업 조합을 서브 파티라고 정했습니다.

- 각각의 파티는 딜러, 버퍼, 힐러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고 앞서 STEP1에서 추천한 마법과 기술을 모두 보유한 파티입니다.

- 어떤 캐릭터가 어떤 직업 조합과 포지션을 할지는 플레이어의 자유입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메인파티를 여자 캐릭터팀, 서브 파티는 남자 캐릭터팀으로 구성했습니다.

- (추가) 스팀판, PS4 추가 패치 관련 : PS4, 스팀, 스위치, 엑스박스 모두 직업 초기화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직업 조합을 테스트할 수 있으므로 직업 선택에 지나치게 신중할 필요는 없습니다.


메인 파티 - 여자 캐릭터 팀

- 메인 파티의 경우 각자의 포지션에 특화된 직업인 무사, 시공마전사, 백마도사를 메인에 둔 조합이기 때문에 사실상 조합되는 직업의 기여도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단독 직업으로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한 정도 입니다.)

- 버프의 경우 버퍼와 힐러가 반 정도의 비율로 부담하고 있는데 버퍼가 보조 힐링이 가능하다면 행동 분배가 대체로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다만 파괴 기술은 워란의 소환수 라이센스를 통해 공격 파괴와 방어 파괴를 습득할 수 있는데 소환수 배분은 다른 직업에게도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후순위에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 딜러 : 무사 & 워란 - 아쉐

- 주요 액션 : 싸우다

- 서포트 액션 : 밀렵

- 무사의 경우 딜러 포지션으로 대부분의 주요 라이센스를 보유한 직업이기 때문에 딜러 직업을 무사로 정했다면 조합 직업은 차순위로 고려해도 상관없습니다.

- 워란과 조합함으로써 파밍에 필요한 밀렵과 비행형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창을 쓸 수 특성을 추가로 얻었습니다.

- 공격에만 특화된 조합이기 때문에 버서크 극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버퍼 : 시공마전사 & 흑마도사 - 판네로

- 주요 액션 : 코라프스, 케알라

- 서포트 액션 : 헤이스가, 버서크, 버블, 데코이 / 밀렵

- 버프는 시공마전사에게 의존하고 흑마도사의 마법으로 원거리 딜링을 하는 조합입니다. 이 경우 딜링의 기여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프로테가, 셀가, 브레이브, 페이스를 다른 파티원이 부담해줘야 하기 때문에 자칫 힐링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보조 힐링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 경우 시공마전사의 소환수 라이센스에서 케알라와 레이즈를 끌어올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보완이 가능합니다.

- 시공마전사와 흑마도사는 모두 HP관련 라이센스가 적은데 서로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 힐러 : 백마도사 & 사냥꾼 - 프란

- 주요 액션 : 싸우다, 홀리, 케알가, 풀케어, 에스나가

- 서포트 액션 : 프로테가, 셀가, 브레이브, 페이스, 디스페가

- 백마도사의 경우 힐러 포지션으로 대부분의 주요 라이센스를 보유한 직업이기 때문에 무사와 마찬가지로 조합 직업은 차순위로 고려해도 상관없습니다.

- 사냥꾼과 조합함으로써 부족한 행동시간 단축 1개가 얻고 부족한 HP관련 라이센스를 상당수 보완했습니다.

- 또한 사냥꾼은 방패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백마도사의 생존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아이템 관련 라이센스를 모두 보유하고 있어 침묵같은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 혹은 마법으로 치료가 안되는 상태 이상이 걸렸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 파티 - 남자 캐릭터 팀

- 서브 파티의 경우 전문 포지션의 직업이 아니고 소환수 라이센스와 직업 조합으로 보충해 만든 포지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성능상으로 볼 때 전문 포지션의 직업보다는 한가지씩 문제점이 있습니다.

- 예로 들어 버퍼의 경우 사용 가능한 주요 버프 마법이 적은 편으로 그만큼 나머지 파티원이 걸어주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힐러쪽에 나머지 버프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부담이 있는 편입니다.

- 다행히 힐링은 모든 포지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주는 갬비트의 추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딜러의 경우 행동시간 단축을 소환수 알테마로부터 끌어와야 하는데 몽크의 행동시간 단축×2개도 알테마가 필요하기 때문에 딜러쪽에서 행동단축 한 개를 포기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 상기의 문제점을 제외하면 충분히 한 개 분의 파티로써 운영할 수 있는 조합입니다. 


- 딜러 : 나이트 & 브레이커 - 바슈

- 주요 액션 : 싸우다, 케알가

- 서포트 액션 : 브레이브, 페이스 / 공격파괴, 마공파괴, 방어파괴, 마방파괴

- 나이트의 경우 소환수의 선택에 따라 어느 정도의 힐링과 버프가 가능한 탱킹에 무게를 두고 있는 딜러입니다.

- 원래는 버서크 딜링을 하기 위해서는 힐링과 버프를 포기할 필요가 있는데 원래는 소환수 라이센스를 두고 고민이 생길 수 있는 직업입니다.

- 이 조합의 경우에는 버서크를 포기하고 브레이커와 조합해서 파괴 공격과 보조 힐링, 버프를 얻는 케이스입니다.

- 행동시간 단축의 경우 2개가 부족한데 브레이커의 소환수 라이센스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 버퍼 : 기공사 & 궁수 - 발프레아

- 주요 액션 : 싸우다, 케알라

- 서포트 액션 : 헤이스가 / 데코이 / 라이브라, 훔치기, 밀렵

- 기공사는 전문 버퍼는 아니지만 소환수 라이센스를 통해 헤이스가와 데코이를 끌어올 수 있고 궁수의 경우에는 케알라와 레이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프와 보조 힐링, 보조 원거리 딜링이 가능한 조합입니다.

- 이 조합의 경우 능력치 관련 라이센스의 보유 수가 적고 능력치 보너스가 없는 경갑을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힐량과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데미지의 경우는 방어를 무시하는 총을 사용함으로써 보완이 가능합니다.

- 또한 아이템 계열의 옵션 라이센스를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힐러 : 몽크 & 적마전사 - 반

- 주요 액션 : 아다, 케알가, 에스나가

- 서포트 액션 : 프로테가, 셀가, 브레이브, 디스펠 / 버블

- 적마전사는 다양한 포지션으로 활약이 가능한데 몽크의 소환수 라이센스로 습득할 수 있는 상위 백마법을 추가해서 전문 힐러로써 활약하도록 만든 케이스입니다.

- 이 경우 기본적인 백마법은 적마전사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몽크의 소환수 라이센스는 프로테가, 셀가, 행동 시간 단축×2 정도만 끌어오면 전문 힐러로써의 모양은 충분히 갖추게 됩니다.



시스템과 육성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