갬빗 시스템


개요

- 갬빗 시스템은 일종의 매크로 시스템으로 타켓, 조건문, 액션 등을 설정해서 파티원이 자동으로 전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 갬빗의 옵션의 수는 매우 다양하고 개별 온/오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잘 설정해 놓으면 세세하게 모든 파티원을 신경쓸 필요없이 리더 캐릭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또한 번거롭다는 이유로 기피하게 될 수는 버프, 디버프계 스킬 혹은 비주류 스킬도 취향에 따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숙련된 유저의 입장에서는 한번의 효율적인 세팅으로 트레져나 보스전만 신경쓰면 된다는 점에서 전투의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 한 세트의 갬빗는 총 12개로 설정이 가능하고 갬빗는 마을의 상점에서 모두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살 수 있는 목록은 많지만 반드시 모두 구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필요한 옵션만 구입해도 플레이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갬빗의 설정 요령


1. 캐릭터가 액션을 취할 때에는 갬빗의 순서가 가장 높은 쪽은 선호합니다.

- 예로 들어 1번을 (아군 1명-해독제)로 설정하고 2번을 (눈앞의 적-싸우기)로 설정한 경우 아군이 독에 걸리지 않는 이상 1번은 무시되고 2번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파티원이 독 상태 이상에 당하면 교전 상태더라도 다음 액션에서 해독제를 사용합니다.

- 이것을 반대로 설정한 경우에는 교전시 (눈앞의 적-싸우다)가 우선시 되어 아군이 독 상태에 걸려도 해독제를 사용하지 않지만 교전이 끝나면 (눈앞의 적-싸우다)가 무시되어 독에 걸린 아군에게 해독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 이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면 교전시의 액션과 비교전시의 액션을 정확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 규칙은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규칙이기도 합니다. 이것만 알고 있어도 다채로운 자신만의 갬빗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포지션과 서브 포지션 구분 하기

- 메인 힐러와 보조 힐러를 나눠야 할 경우에는 갬빗의 순서를 조정하는 것보다 (HP<N%) 같은 조건문에 편차를 두는 것으로 상하위 포지션을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 예로 들어 메인 힐러가 (HP<70%-케알가)이고 보조 힐러를 (HP<40%-케알라)로 설정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메인 힐러가 케알가 쓰게 되면서 HP가 70% 이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보조 힐러의 갬빗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메인 힐러가 상태 이상 혹은 전투 불능이라면 (HP<70%-케알가)가 발동하지 않을 것이고 아군의 HP가 40%로 아래로 떨어지면 보조 힐러가 케알라 사용해 아군의 HP를 유지하게 됩니다.


3. 타켓팅 컨트롤 하기

- 예로 들어 1번을 (리더의 적-싸우다)로 설정하고 2번을 (눈 앞의 적-싸우다)로 설정한 경우 리더가 교전하지 않으면 다른 아군들은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하지만 리더가 특정 적을 공격하면 다른 아군이 리더가 목표하는 적으로 타겟을 바꾸게 됩니다.

- 좀 응용하면 1번을 (리더의 적-코라프스나 홀리 등) 설정해서 리더가 공격할 경우에만 극딜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버서크 상태의 아군을 컨트롤할 때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4. 알아두면 유용한 갬빗 설정

- HP<10%-밀렵 : 밀렵의 경우에는 밀렵의 조건 자체를 갬빗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싸우다)보다 상위에 두면 조건이 충족할 때 자동으로 밀렵을 사용합니다. 훔치기의 경우에는 온/오프로 수동 조작해주어야 합니다.

- MP<10%-차지 : 차지는 성공시 소정의 MP회복, 실패시 MP 0의 페널티가 있는 기술인데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성공이후에는 차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한 MP회복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인 아군 or 죽음의 선고인 아군-만능약 : 다른 치료 수단이 없는 상태 이상을 만능약으로 회복시킬 때 설정하는 갬빗입니다. 대표적으로 죽음의 선고나 바이러스같은 상태만 치료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 리더-헤이스가 : 보통 버프를 걸 때 아군1명으로 지정하는 경우 많은데 ~가 계열의 범위형 버프의 경우 거리가 너무 떨어져서 버프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 걸리지 않는 아군에게 한번 더 마법을 쓰기 때문에 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리더 캐릭이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아군1명에서 리더로 변경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과 육성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