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직업 조합 STEP 1 - 직업 선택 요령


목차

STEP 1 직업 선택 요령 : 포지션 별로 고려할 사항과 추천 마법, 기술에 대해서 다룹니다.

STEP 2 직업 조합 하기 : 직업의 조합에 관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STEP 3 소환수 분배와 캐릭터 선택 : 직업별로 공유하는 소환수 라이센스와 캐릭터 초기 능력치/스킬 정보에 관해 다룹니다.


개요

- 직업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선택의 기준입니다. 보통은 캐릭터를 기준으로 잡고 캐릭터의 초기 능력와 직업의 성능의 매치가 좋은 직업을 선택하게 되지만 사실 누구에게 어느 직업이 제일 좋고 나쁘다라는 객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 파판12의 전투는 파티의 화력과 유지력을 동시에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한 캐릭터가 커버하는 것은 실시간 전투 특성상 행동력의 부족으로 사실상 어렵습니다.

- 공식적인 분류 방식이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직업의 선택은 개별적인 기준보다는 파티의 구성을 기준으로 보게 되면 실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력의 부족이나 불편한 진행 등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좋은 파티의 기준은 행동력의 부족없이 서로 적절히 역활분담을 하고 있는가? 주요한 버프, 디버프, 딜링기를 모두 갖추고 있는가? 리더 캐릭터가 방해(버프, 힐링 등의 액션)없이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는가? 정도로 판가름 해 볼 수 있습니다.

- 파티의 화력은 상술한 문제의 다음 정도의 문제로 파티의 화력 역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지션별 역활

- 포지션을 크게 딜러, 버퍼, 힐러로 구성해서 직업을 조합하면 효과적으로 전투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역활이 분명하기 때문에 갬비트가 비교적 단순해지고 남는 갬비트 슬롯으로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행동력이 남거나 부족한 현상이 줄어듭니다. 특히 부족할 경우에는 제때에 버프와 힐링을 못 넣을 때가 발생하는데 플레이어의 개입없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별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딜러 : 딜러 포지션는 가급적 버프와 힐링의 액션을 자제하고 딜링에만 집중하는 포지션입니다. 보통 이것저것 버프와 힐링을 넣다보면 정작 딜링을 못하는 일이 발생하는데 딜러 포지션을 정해두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액션이 적기 때문에 리더 캐릭터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방어구의 성능도 같이 체크를 해주면 좋습니다.

- 버퍼 : 주로 파티강화에 필요한 다양한 버프 액션에 집중하는 포지션입니다. 또한 딜러나 힐러가 상태 이상이나 전투 불능으로 포지션이 무너졌을 때 임시 대체하는 역활도 합니다. 그동안 힐러나 딜러의 포지션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버퍼의 문제점은 유용한 버프인 헤이스가, 버블, 브레이브, 페이스, 버서크 등이 여러 직업으로 분산되어 있다는 점인데 두 개의 직업 조합 및 소환수 라이센스 등 다양한 측면으로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버퍼만으로는 행동력이 남는 편이기 때문에 마법, 원거리 무기 등으로 화력 보조 하거나 강적을 상대로 보조 힐러를 겸하게 됩니다.

- 힐러 : 파티 유지력에 핵심이 되는 포지션으로 백마법인 케알계과 프로테가, 셀가만으로도 충분히 자기 포지션을 소화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마법이 확보되었다면 다른 포지션보다 직업 조합시 고민이 적은 편입니다.


각 포지션별 고려사항

- 딜러 : 딜러 포지션에서 중요한 것은 주력 무기의 선택입니다. 주력 무기는 대부분 직업별 전용무기이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하면 주력무기가 정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력 딜링용 무기는 원거리 무기보다는 연격이 가능한 근접 무기의 화력이 더 좋습니다. 연격률이 좋은 무기로는 대표적으로 도와 닌자도가 있고 일부 검과 양손검, 봉도 연격률이 높습니다. 이 중 힘과 마력이 쉽게 올라가는 능력치인데 힘에 기반하는 검과 양손검, 마력에 기반하는 도가 능력치 보정을 많이 받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직업은 나이트와 무사로 딜러로써 거론될 때 크게 이견이 없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연격률만 보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답안은 아닙니다. 예로들어 최강의 창을 얻은 워란이나 자이텐그라드를 얻은 궁수도 딜러로써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 버퍼 : 버퍼 포지션의 중요한 점은 사용 가능한 버프 마법의 갯수입니다. 고려해야할 버프는 백마법의 프로테가, 셀가, 브레이브, 페이스, 시공마법의 헤이스가, 버서크, 녹마법의 버블과 데코이, 기술의 라이브라 정도입니다. 물론 모든 마법을 한 번에 얻는 직업 조합은 만들기 까다롭습니다. 녹마법의 경우 마도사계열 직업군은 모두 보유하고 있는데 모든 시공마법이 사용 가능한 시공마전사가 버퍼 포지션에 가장 적합하고 소환수 라이센스로 헤이스가를 배울 수 있는 기공사도 버퍼 포지션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 힐러 : 힐러 포지션의 경우 가장 적합한 직업은 백마도사로 포지션만 따지면 한 직업으로 자신의 역활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소환수 라이센스로 다양한 상위 백마법을 배울 수 있는 몽크가 힐러로써 적합합니다. 보통 힐러의 직업 조합은 부족한 버프 마법을 보완하거나 힐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옵션계 라이센스를 가진 직업군과 조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추천 주요 마법과 기술

- 직업을 짜기 전에 한 파티를 기준으로 포함되어 있으면 유용한 마법과 기술의 리스트입니다.

- 대부분 후반에 쓰여지는 것들로 초중반에는 유무의 유용성을 느끼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 프로테가 : 물리 방어 25% 증가 효과가 있고 주로 힐러 포지션에서 걸어주는 버프입니다. 후반에 강력한 연속 물리 공격을 사용는 적에게 효과적이고 힐링의 부담을 경감시켜 줍니다.

- 셀가 : 마법 방어 25% 증가 효과가 있고 나머지는 프로테가와 같습니다.

- 브레이브 : 물리 딜링을 강화시키는 마법 중 하나입니다. 물리 공격력을 30% 증가 시킵니다.

- 페이스 : 마법 공격력을 30~50% 강화시켜 줍니다. 마법은 강화 버프가 적기 때문에 의존도가 높은 버프 마법입니다.

- 디스펠 or 디스페가 : 대상의 마법 효과를 제거하는 디버프 마법으로 각종 버프에 걸려 있는 몬스터에게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 헤이스가 : 약 50% 행동시간 단축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파티원에게 유용한 필수 버프입니다.

- 버서크 : 물리 딜링을 강화시키는 마법 중 하나입니다. 속도는 2배, 공격력은 1.5배의 증가로 딜링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단 조작 불가능의 상태로 통상 공격만 한다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 버블 : 한 명의 HP를 2배로 만듭니다. 후반에 강력한 적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한 마법 중 하나입니다.

- 데코이 : 적의 공격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는 마법으로 공격이 한 명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파티 유지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라이브라 :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라이브라를 쓰면 시야 내의 모든 함정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MP데미지 트랩이나 전원 버서크 및 혼란 트랩같이 위협적이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브라는 반드시 라이센스로 얻을 필요는 없고 캐릭터 초기 스킬로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훔치기와 밀렵 : 대부분의 고급 장비는 교역과 훔치기를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있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라이브라와 마찬가지로 이 중 훔치기는 캐릭터 초기 스킬로도 배울 수 있고 밀렵의 경우에는 라이센스로 습득해야 합니다.

- 파괴 시리즈 : 강적을 상대할 때 유용한 기술입니다. 중첩이 가능하며 몬스터마다 다르지만 걸리고 안걸리고 차이가 많게는 1.5배까지도 나기도 합니다. 방어력 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감소시키는 기술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과 육성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