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중간 레벨업 하기


- 헤네 마석광을 클리어 하면 결계가 사라지면서 골모어 산림 남부지역과 동쪽의 파라미나 협곡으로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이 중 골모어 산림 남부지역은 스토리상으로는 한참 나중에 오는 지역이지만 특정 지역에서 배틀 체인을 통한 효과적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이곳의 몬스터는 북부의 몬스터보다 10~15레벨 정도 더 높기 때문에 진입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초반의 어려움을 이겨내면 이후부터는 순탄하게 레벨업이 가능하고 여기서 얻은 전리품으로 자금 부족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핵심이 되는 전리품은 튼튼한 뼈로 훔치기와 밀렵으로 추가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가다시 같이 겸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빨리 잡는 것이 레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너무 지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 노가다의 대상이 되는 몬스터는 다크 스켈레톤으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크 스켈레톤 (HP 4463~4583, 성 속성 약점, 어둠 속성 흡수)

- (드랍) A:어둠의 마석_80G, B:튼튼한 뼈_428G, C:텔레포 스톤, D:브루고넷

- (훔치기) A:튼튼한 뼈_428G, B:어둠의 마석_80G, C:카프리콘_150G

- (밀렵) A:튼튼한 뼈_428G, B:샤레코우베_653G


- 단 다크 스켈레톤은 평상시에는 출몰하지 않고 아래에 표시된 지역의 몬스터를 모두 잡았을 때 출몰하기 시작합니다.

- 특별히 이 시점에서 노가다를 권장하는 것은 라사로부터 힐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진입하기가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라사는 파라미나 대협곡을 지나 브루오미세이스까지 진행하면 파티를 이탈하게 됩니다.


- 노가다를 하기전에 아래의 항목을 준비할 수 있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마검사의 마음가짐 : 언데드와 연체계열 몬스터로 부터 추가 길과 전리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검사의 마음가짐은 특수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교역 물품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마음가짐 시리즈는 바자 목록(오래된 서적, 아이템)의 오래된 서적의 항목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 병아리의 티펫트 : 습득 경험치가 2배

- 금의 아뮬렛 : LP습득 2배

- 병아리의 티펫트는 현 시점에서는 남 엔사의 뜨거운 바람이 내리는 언덕 지역의 트레져(100%)로 한 개, 환요의 숲의 옛날이 끝나는 곳 지역(25%)에서 한 개 총 2개 입수가 가능합니다.

- 금의 아뮬렛은 현 시점에서는 오글 엔사의 제1 석유공장 지역에서 트레져(100%)로 한 개, 몬스터 의뢰 No.10 토벌 보상(자하라)으로 한 개, 서브 퀘스트 바르하임의 열쇠 얻기 보상으로 한 개 총 3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중 엔사 지역에서 습득한 것은 공략대로 진행했다면 1개씩 보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 바르하임 열쇠 퀘스트는 숨겨진 소환수를 얻기 위해서 결국 해야 하지만 연속 퀘스트이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 퀘스트는 (바르하임)지하도 열쇠 얻기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알아야 할 것은 배틀 체인에 대한 것입니다. 배틀 체인을 통해 한 번 더 경험치와 드랍 효율을 높혀 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틀 체인, 연격, 날씨, 지형에서 배틀 체인 항목을 참고하세요.


지도

골모어대산림 추천 레벨업장소 위치 이미지



15. 파라미나 대협곡


A. 진행하기 - 골모어 대산림

STEP 1 : 에르트의 마을에서 나온 뒤 결계가 사라진 동쪽으로 진행하면 파라미나 대협곡으로 갈 수 있습니다.

STEP 2 : 세이브 크리스탈이 있는 맵에서 다음 맵으로 넘어가면 엘더 드래곤, 트랜트×2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3 : 전투 후 동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피라미나 대협곡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보스 - 엘더 드래곤 (HP 71692, 바람 속성 약점)

- (훔치기) A:달콤한 과실_363G, B:정령석_1000G, C:황제의 비늘_1395G

- 프로테스와 셀이 걸려있으니 디스펠로 해제시켜 주고 트랜트부터 먼저 제거하세요.

- 각종 상태 이상을 발생시키는 공격을 하는데 모두 해제하려면 상당한 액션을 소모해야 하므로 에스나를 주로 활용하고 기름종이로 오일 상태 정도는 꼭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전투만 가능하면 모든 상태 이상을 다 해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 상태 이상 공격이 위협적이긴 하지만 전멸을 걱정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지도

골모어 대산림 결계이후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B. 진행하기 - 파라미나 대협곡

STEP 1 : 특별한 이벤트는 없고 피라미나 대협곡의 남부는 나중에 진행하게 됩니다.


NEXT

- 우선은 북동쪽의 브루오미세이스로 향하세요.


지도

파라미나 대협곡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16. 신도 브루오미세이스


A. 진행하기

STEP 1 : 내부로 들어가면 정비를 하고 세이브 크리스탈 옆의 지도 상인에게서 지도를 구입하세요.

STEP 2 : 신전 내부로 들어가면 대승정을 만날 수 있고 라사가 파티에서 이탈합니다.


NEXT

- 피라미나 대협곡 남쪽의 미리암 유적으로 향하세요.



17. 미리암 유적


A. 진행하기 - 미리암 유적

STEP 1 : 유적 내부에서 여명의 단편을 착용한 상태에서 새벽빛의 대좌를 조사하면 유적의 봉인이 풀리면서 대면의 수호 지역으로 워프하게 되는데 같은 방법으로 다음 맵의 새벽빛의 대좌를 조사하면 구안의 수호 지역에서 계단이 출현하면서 새로운 길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STEP 2 : 전 맵으로 돌아가서 검왕의 수호 지역으로 간 뒤 심판의 대검을 조사하면 문의 봉인이 열리고 안의 전이 장치를 조사하면 처음 시작했던 곳으로 워프할 수 있습니다.

STEP 3 : 전에 새로 생겼던 길로 진행하다 보면 3개의 동상이 나오는데 맵의 중앙을 바라보도록 조작하세요. 진행 도중에 비누스비라와의 보스전이 있습니다.

STEP 4 : 동상의 방향을 올바르게 조작했다면 검의 봉인이 풀리면서 전이 장치를 통해 소환수 마티우스가 있는 방으로 갈 수 있습니다.

STEP 5 : 마티우스를 처치하면 소환수를 습득하고 패왕의 검이 있는 방으로 갈 수 있습니다.


보스 - 비누스비라 (HP 15138)

- (훔치기) A:녹의 덩어리, B:도적의 커프스, C:다마스커스 강철_2188G

- 슬로우와 석화 공격을 하는데 그 외에는 큰 특징은 없습니다.


보스 - 소환수 마티우스 (HP 34259, 얼음 속성 흡수, 번개 속성 약점)

- (훔치기) A:파이시스_150G, B:에테르, C:대알카나

- 프로테스와 리플렉트 상태이고 얼음 속성 위주로 공격하므로 내성 장비를 장착해 두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변에 엘리먼트들이 소환되는데 우선적으로 처치하세요.

- 수면 상태 이상을 거는 점을 빼면 곤란한 패턴은 없습니다. 물리 공격 위주로 공격하세요.


B. 진행하기 - 브루오미세이스

STEP 1 : 미리암 유적을 나오면 제국의 함대가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부르오미세이스로 가면 함대의 공격을 받아 엉망인 상태입니다.

STEP 2 : 신전 안으로 들어가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져지 베르가, 져지×3과 전투에 돌입합니다.

STEP 3 : 베르가를 처치하면 알시드가 등장하고 드라크로어 연구소로 향하기로 합니다.


보스 - 져지 베르가 (HP 17200)

- (훔치기) A:하이포션, B:루비의 반지, C:에테르

- 베르가는 프로테스와 셀 상태이며 다양한 마법 공격과 돈무브가를 사용합니다. 

- 져지들을 모두 제거하면 크게 위협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NEXT

- 나르비나 시가지 북쪽의 모스포라 산지로 향하세요.


지도

미리암유적 지도 이미지

지도가 잘 보이지 않을 때에는 (PC)새 탭에서 이미지보기 혹은 (스마트폰)가로로 보기를 해주세요.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스토리 공략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