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 스피어 브레이크


개요


- 스피어 브레이크는 보드에 배치된 코인을 선택해 코인의 숫자의 합으로 보드 중앙에 제시된 숫자(혹은 배수) 만드는 덧셈게임의 일종인 미니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규칙 자체는 간단하기 때문에 몇 번 실전으로 게임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클리어를 위한 조건과 제한이 부가 규칙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게임이 복잡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 클리어의 조건 : 실전을 해보면 기본적인 덧셈으로 코인을 브레이크하는 것만으로는 게임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된 [소비] 수치를 채울 수 없기 때문에 클리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TURN]동안 [TIME]안에 코인을 브레이크 해야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피어 브에이크의 기본적인 클리어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오버 : 정해진 [TIME]안에 보드에 배치된 코인으로 중앙의 숫자(혹은 배수)를 만드는 것에 실패하면 [TURN]과 관계없이 그 게임에서 실패하게 되고 바로 게임이 중단되게 됩니다. 간단한 숫자를 조합할 때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복잡한 숫자를 조합하게 될 경우 실패하지 않도록 난이도를 통제하는 전략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숫자 만들기 : 보드에 배치된 코인은 크게 밝게 활성화된 중앙의 엔트리 코인 4개와 그 주변에 어둡게 활성화 된 베이스 코인 12개로 나뉘어 집니다. 숫자를 조합할 때에는 최소 1개의 엔트리 코인이 포함되어야 하고 같은 종류의 엔트리 코인을 2개 이상 조합할 수 없으므로 대전 전에 엔트리 코인을 선택할 때 각각 다른 번호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베이스 코인은 몇 개를 선택하든 배수만 만들 수 있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 배수 만들기 : 코인을 브레이크 하는 조건은 중앙의 숫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중앙의 숫자의 배수만 만들 수 있다면 언제든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배수의 숫자는 보드에 제시된 코인으로 만드는데 선택하는 코인의 갯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몇 개의 코인을 사용했느냐 혹은 몇 번의 배수의 단계를 거쳤느냐에 따라서 다음 [TURN]에서 콤보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통제하느냐에 따라 고득점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 콤보의 종류 : 콤보는 동일한 갯수의 코인을 연속으로 브레이크하는 [개수 콤보]와 같은 배수의 단계로 연속으로 브레이크하는 [배수 콤보]가 있습니다.

- 개수 콤보 : 한번에 [소비]의 보너스가 1씩 증가하지만 콤보를 유지하면 누적되는 특성이 있어서 [TURN] 후반에는 대량의 [소비] 점수 획득이 가능하므로 이것을 잘 활용하면 쉽게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개수 콤보는 베이스 코인의 소비 갯수를 포함해 계산하기 때문에 엔트리 코인만으로 브레이크를 하는 경우에는 개수 콤보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 배수 콤보 : 같은 배수의 단계로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하게되면 배수의 단계만큼 [소비]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배수의 단계가 높으면 그만큼 계산하기 복잡해지기는 하지만 그만큼 큰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오버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개수 콤보와 마찬가지로 낮은 콤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전략이 무난합니다. 스피어 브레이크에 익숙하지 않는 때에는 2배수 콤보부터 시작해 천천히 실력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엔트리 & 베이스 코인 특성

- 코인 중에는 특별한 기능이 포함된 코인들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소비]에 보너스를 받거나 유용한 장비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피어 브레이크에 익숙해 졌다면 코인의 특수 기능을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주로 활용되는 특수 기능은 엔트리 코인의 경우 [소비 4배], [배수 콤보], [매수 콤보] 같은 소비, 콤보계열이 주로 활용이 되고 베이스 코인의 경우에는 [아이템], [레어 아이템] 같은 입수계열이 유용한데 엔트리 코인 중 [아이템], [레어 아이템] 특수 기능으로 출현 빈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엔트리, 베이스 코인의 특성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템 : 엔트리 / 아이템 특성의 베이스 코인이 출현

- 레어아이템 : 엔트리 / 레어 아이템 특성의 베이스 코인이 출현

- 코인 : 엔트리 / 코인 특성의 베이스 코인이 출현

- 레어코인 : 엔트리 / 레어코인 특성의 베이스 코인이 출현

- 개수콤보 : 엔트리 / 개수콤보 가능

- 배수콤보 : 엔트리 / 배수콤보 가능

- 소비2배 : 엔트리 / 최초로 선택하는 경우 [소비] 2배

- 소비3배 : 엔트리 / 최초로 선택하는 경우 [소비] 3배

- 소비4배 : 엔트리 / 최초호 선택하는 경우 [소비] 4배

- 소비5배 : 엔트리 / 최초로 선택하는 경우 [소비] 5배

- 개수2배 : 엔트리 / 최초로 선택하는 경우 개수 효과 2배

- 길2배 : 엔트리 / 최초로 선택하는 경우 길 효과 2배

- 아이템 : 베이스 / 아이템 1개 입수

- 레어아이템 : 베이스 / 레어 아이템 1개 입수

- 코인 : 베이스 / 코인 1개 입수

- 레어코인 : 베이스 / 레어코인 1개 입수


주요 레어 장비 습득 가능한 대전 상대


- 리절트 보물 항아리 : 스피어 브레이크 대회 이벤트 or S.Lv5 / 신라군과 대전 중 베이스 코인 특성 [레어 아이템]으로 스피어 브레이크를 했을 때 10% 확률로 입수(대회 이벤트의 경우 [아이템])

- 리절트 하얀 각인 : 스피어 브레이크 대회 이벤트 or S.Lv5 / 애견과 대전 중 베이스 코인 특성 [레어 아이템]으로 스피어 브레이크를 했을 때 10% 확률로 입수(대회 이벤트의 경우 [아이템])

- 악세서리 엔터프라이즈 : S.Lv5 / 저주의 코어 스피어에 승리-크리처 포획(환광의 강-와란-포트S)으로 얻은 후 마물 인생을 보고 해방을 하면 루카 대기실에 출현

- 악세서리 인빈시블 : S.Lv5 / 지하의 코어 스피어에 승리-저주의 스피어 브레이크에서 승리 후 재입장시 출현

- 악세서리 라그나로크 : S.Lv5 / 이계의 코어 스피어에 승리-지하의 코어 스피어에서 승리 후 재입장시 출현



서브 컨텐츠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