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플레이에 대해


- 처음부터 복잡한 시스템에 적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 처음에는 가장 핵심적인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 채집과 연금을 포함해 대부분의 컨텐츠가 잠긴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모든 컨텐츠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해금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대부분은 스토리 진행을 위해 한번씩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우선은 스토리 진행부터 : 조합을 통해 만드는 아이템의 경우 후반 혹은 엔딩 후에 다시 손을 봐야 하고 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컨텐츠는 시기를 놓치면 곤란한 부분은 없습니다. 즉 초반에는 편한 마음으로 스토리에 몰입하면서 하나씩 배워가면 됩니다.

- 그렇다고 마냥 쉬운 게임은 아닙니다 : 중후반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컨텐츠가 해금되면 꽤 복잡해지며 이때부터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집니다. 각각의 컨텐츠의 구조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실상 모든 컨텐츠를 플레이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도감, 조합, 지역 공략 정보 등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기초 지식


- 전투 난이도에 대해 : 옵션을 보면 전투 난이도를 설정하는 항목이 있는데 처음에는 EASY, NORMAL, HARD가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적의 행동순서 빨리 오기 때문에 전투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다만 위 3개의 난이도는 페널티가 없으므로 EASY로 진행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입문자라면 EASY로 시작하고 전투가 너무 쉽다면 난이도를 하나씩 올리면서 플레이 하기를 권장합니다.

- 빠른 이동을 애용하세요(바구니 비우기) : 빠른 이동이 필요한 이유는 편의성을 포함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편의성을 제외한 가장 큰 이유는 꽉찬 바구니를 비우기 위해서입니다. 나중에 바구니 용량을 늘릴 수 있지만 초중반에는 이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예로들어 스토리 진행 중 새로운 맵으로 넘어가면 새로운 맵이 이동 목록에 추가되는데 이 때 바구니를 비우고 다시 돌아오면 다음 맵에서 편하게 채집과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레시피를 입수하면 바로 거점으로 돌아오세요 : 레시피를 입수한 후 거점으로 돌아오면 라이자가 레시피를 습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파티가 전멸하면 일정 확률로 바구니에 있는 아이템을 분실하게 되는데 분실한 아이템에 레시피가 포함되게 되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양보다는 질로 :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재조합과 복제가마 기능이 해제됩니다. 이 기능을 잘 이용하면 공들인 아이템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지므로 같은 품질의 동일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반복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다만 스토리 중에는 굳이 최고 품질의 아이템을 만들 필요는 없고 퀘스트용으로 제작하는 아이템은 대충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 우선은 채집 도구부터 만드세요 : 채집 도구를 만들면 채집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나고 효과나 품질을 신경써주면 고품질의 소재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후 조합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스토리 중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가능하다면 한계점까지 만들면서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 클리어를 위해서 연금레벨 50까지는 올려야 합니다 : 마지막 챕터를 기준으로 퀘스트 아이템을 조합하려면 연금 레벨이 50은 되어야 하는데 굳이 무의미한 아이템을 조합해서 연금 레벨을 올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스토리 중간중간 퀘스트(의뢰)를 하거나 채집 도구를 만들면서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스토리 공략 - 라이자의 아틀리에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