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 사전 지식 - 라이자의 아틀리에
사전 지식
플레이에 대해
- 처음부터 복잡한 시스템에 적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 처음에는 가장 핵심적인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 채집과 연금을 포함해 대부분의 컨텐츠가 잠긴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모든 컨텐츠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해금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대부분은 스토리 진행을 위해 한번씩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우선은 스토리 진행부터 : 조합을 통해 만드는 아이템의 경우 후반 혹은 엔딩 후에 다시 손을 봐야 하고 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컨텐츠는 시기를 놓치면 곤란한 부분은 없습니다. 즉 초반에는 편한 마음으로 스토리에 몰입하면서 하나씩 배워가면 됩니다.
- 그렇다고 마냥 쉬운 게임은 아닙니다 : 중후반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컨텐츠가 해금되면 꽤 복잡해지며 이때부터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집니다. 각각의 컨텐츠의 구조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실상 모든 컨텐츠를 플레이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택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도감, 조합, 지역 공략 정보 등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기초 지식
- 전투 난이도에 대해 : 옵션을 보면 전투 난이도를 설정하는 항목이 있는데 처음에는 EASY, NORMAL, HARD가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적의 행동순서 빨리 오기 때문에 전투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다만 위 3개의 난이도는 페널티가 없으므로 EASY로 진행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입문자라면 EASY로 시작하고 전투가 너무 쉽다면 난이도를 하나씩 올리면서 플레이 하기를 권장합니다.
- 빠른 이동을 애용하세요(바구니 비우기) : 빠른 이동이 필요한 이유는 편의성을 포함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편의성을 제외한 가장 큰 이유는 꽉찬 바구니를 비우기 위해서입니다. 나중에 바구니 용량을 늘릴 수 있지만 초중반에는 이 방법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예로들어 스토리 진행 중 새로운 맵으로 넘어가면 새로운 맵이 이동 목록에 추가되는데 이 때 바구니를 비우고 다시 돌아오면 다음 맵에서 편하게 채집과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레시피를 입수하면 바로 거점으로 돌아오세요 : 레시피를 입수한 후 거점으로 돌아오면 라이자가 레시피를 습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파티가 전멸하면 일정 확률로 바구니에 있는 아이템을 분실하게 되는데 분실한 아이템에 레시피가 포함되게 되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양보다는 질로 :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재조합과 복제가마 기능이 해제됩니다. 이 기능을 잘 이용하면 공들인 아이템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지므로 같은 품질의 동일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반복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다만 스토리 중에는 굳이 최고 품질의 아이템을 만들 필요는 없고 퀘스트용으로 제작하는 아이템은 대충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 우선은 채집 도구부터 만드세요 : 채집 도구를 만들면 채집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나고 효과나 품질을 신경써주면 고품질의 소재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후 조합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스토리 중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가능하다면 한계점까지 만들면서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 클리어를 위해서 연금레벨 50까지는 올려야 합니다 : 마지막 챕터를 기준으로 퀘스트 아이템을 조합하려면 연금 레벨이 50은 되어야 하는데 굳이 무의미한 아이템을 조합해서 연금 레벨을 올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스토리 중간중간 퀘스트(의뢰)를 하거나 채집 도구를 만들면서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