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머에 대한 예감


빠른 진행하기

- (1) 쿠켄 섬 : 라젠 지구에서 남동쪽으로 > 이벤트-보덴 지구 > 라젠 지구에서 동쪽의 낡은 선착장으로

- (2) 여행자의 길 : 여행자의 길-선착장에서 동쪽으로

- (3) 작은 요정의 숲 : 꽃지기의 정원에서 북동쪽으로 > 숨겨진 광장에서 북쪽으로 > 숲속 광장에서 목표지점으로

- (4) 다시 선착장으로 : 숨겨진 광장으로(전멸 이벤트) > 숨겨진 광장에서 꽃지기의 정원을 거쳐 선착장으로


진행 팁

- 챕터1에서는 게임의 흐름과 기초적인 전투에 관해 배울 수 있는 구간입니다.

- 스토리에 집중하면 됩니다 : 대부분의 컨텐츠가 잠긴 상태라 스토리 외에 특별히 진행할 수 있는 요소는 없습니다.

- 세이브는 라이자의 방에서 : 자동 세이브가 되지 않으므로 중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되면 틈틈히 세이브 해 주세요.

- 맵 기능을 활용하세요 : 맵을 이용하면 다음 스토리가 발생하는 곳을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진행하는 부분을 놓쳤다면 맵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또한 주요 시설과 의뢰 등을 확인할 때도 유용합니다.



2. 첫걸음의 시작


빠른 진행하기

- (1) 라이자의 방으로 : 쿠켄항에서 남쪽으로 > 보덴 지구에서 서쪽으로 > 중앙의 라이자의 방(2층)으로

- (2) 엠펠의 집으로 : 거실(1층)을 거쳐 집 밖으로 > 라젠 지구에서 보덴지구를 거쳐 옛 시가지의 목표지점으로

- (3) 레시피 학습 : 안내판 조사(빠른 이동) 후 쿠켄 항으로 > 채집(엠펠의 집으로 자동이동) > 라이자의 방(안내판)

- (4) 첫 조합 : 폭팔가루 성게와 그래스 빈즈 조합 후 엠펠의 집으로 > 여행자의 길-선착장(북쪽)에서 전투 후 엠펠의 집으로

- (5) 채집 도구 제작 : 라이자의 방-잉곳 레시피 변화로 풀베기 낫 제작 > 섬 변두리 농장의 칼에게 쿠켄 프루트×5 전달

- (6) 상점에서 구매 : 라이자의 방에서 옛 시가지로 > 다시 라이자의 방으로 돌아와 하루 경과 > 보덴 지구의 프레셔의 잡화점에서 염소 고기를 산 후 라이자의 집 앞의 칼에게 전달

- (7) 다시 한번 숨겨진 광장에 : 라젠 지구 > 여행자의 길-선착장 > 작은 요정의 숲-숨겨진 광장 > 라이자의 방에 돌아온 후 하루 경과

- (8) 코베리나이트 얻기 : 라이자의 방에서 엠펠의 집으로 > 라젠 지구를 거쳐 여행자의 길-선착장으로 > 서쪽의 수몰된 갱도-마석의 광맥 터에서 코베리나이트 입수 > 옛 시가지의 엠펠의 집으로

- (9) 축복의 연고 만들기 : 하루 경과 후 다시 엠펠의 집으로 > 그래스 빈즈 레시피 변화로 품질 30 이상의 축복의 연고를 제작해서 엠펠의 집에 있는 릴라에게 전달 > 옛 시가지의 발렌츠 저택에 들렀다가 라이자의 방으로


진행 팁

- 챕터2에서는 빠른 이동(게시판), 채집 요소, 조합과 레시피 파생, 파티 퀘스트(캐릭터 미션) 등의 컨텐츠가 해금됩니다. 핵심 컨텐츠가 해금되는 구간이므로 챕터의 길이도 비교적 긴 편입니다.

- 빠른 이동에 적응하세요 : 아직은 게시판에 한정되는 이동이지만 나중에는 버튼 하나로 언제 어디서든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우선 각 지역과 엠펠의 집, 발렌츠 저택, 상점같은 주요 시설을 인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자주 오게되므로 굳이 다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탭전환 버튼으로 즉시 라이자의 방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돈(=콜)에 대해 : 콜은 주로 전투, 퀘스트(의뢰), 아이템 판매로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프레셔의 잡화점에서 파는 레시피 2개를 사는데 집중하고 여유가 생기면 방어구, 고품질 소재를 구입하면 됩니다. 특히 방어구의 경우에는 초반에 조합하는 것보다 품질이 더 좋은 경우가 많으므로 중간에 틈틈히 들러서 체크해 주세요. 나중에는 콜보다는 젬이 더 중요해지기 때문에 굳이 사냥 노가다를 하면서까지 콜을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콜의 확보는 주로 퀘스트(의뢰)로 얻는 것을 권장합니다.

- 레시피 변화(파생) :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레시피에서 시작해 하나씩 아이템을 파생시켜야 합니다. 최종 장비나 아이템이 파생 트리의 마지막에 위치해 있으므로 플레이 중 틈틈히 레시피를 확장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종종 하루나 이틀 정도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 진행하면 좋습니다.

- 강적 몬스터 : 종종 필드를 진행하다 보면 일반 몬스터와 모양이 다르거나 유독 덩치가 큰 몬스터가 있습니다. 이러한 몬스터는 보통 움직이지 않고 한 곳에 정지해 있는데 상당히 강력한 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전혀 상대가 안되는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준비없이 전투했다간 전멸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파티가 전멸할 경우 그동안 수집한 아이템이 분실되고 거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레시피를 분실하는 경우에는 게임을 다시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장작용 도끼 만들기 : 채집 도구는 스토리상 제작하게 되는 풀베기 낫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진행하기(7) 이후에 재료를 수집하면 장작용 도끼 제작이 가능해지므로 수몰된 갱도로 진행하기 전에 만들어 두면 추가 재료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다른 채집 도구도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재료가 확보되면 그때그때 만들어 주세요.

- 어려운 적 상태하기 : 챕터2에서는 코베리나이트를 얻기 위해 록 퍼핏이라는 골렘 타입의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는데 전투 시스템의 이해나 파티의 수준에 따라 난감한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적은 높은 택틱스 레벨로 파티의 화력과 성능이 강화된 상태로 잡아줘야 하며 이를 위해 전투 초반에는 택틱스 레벨을 모으고 회복에 집중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현시점에서의 회복기는 글래스 빈즈를 착용해 쓰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택틱스 레벨이 3 이상(초반엔 5 권장) 모아지면 어그레시브 모드(화면 좌측이 붉게 변하고 동료들이 AP를 소모해 공격)로 전환해 집중 공격을 하면 됩니다.(대부분의 강적은 이러한 방식으로 잡게 됩니다.)

- 적의 약점을 파악하기 : 또한 몬스터의 약점을 파악하면 전투가 훨씬 수월해 질 수 있으니 각 캐릭터의 공격 타입이나 몬스터의 약점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록 퍼핏 Rock Puppet : (출현) 화산 버이스버크-산골 외딴 마을, 수몰된 갱도 / (약점) 화 / (내성) 빙, 물리



3. 변해가는 사람들


빠른 진행하기

- (1) 비밀 은신처 만들기 : 엠펠의 집으로 > 라이자의 방으로 돌아와 간이 건축재, 간이 석재, 해초토 5개씩 조합 > 작은 요정의 숲-숨겨진 광장에 있는 렌트, 타오, 크라우디아에게 전달

- (2) 빠른 이동(지도) 얻기 : 은신처 안에서 북쪽 숲속 유적의 목표지점으로 > 선착장에서 엠펠의 집으로 > 은신처 내부의 책상(지도) 근처 > 빠른 이동으로 옛 시가지의 발렌츠 저택으로

- (3) 고품질 아이템 만들기 1 : 3개 이상의 퀘스트(의뢰) 진행(+하루 경과) > 다시 발렌츠 저택으로 > 은신처로 돌아와 품질 50 이상의 연식 고무석 제작 > 발렌츠 저택의 루베르트에게 전달

- (4) 고품질 아이템 만들기 2 : 이틀 경과 후 보덴 지구로 > 품질 50 이상의 프람 제작 후 목표지점으로

- (5) 맛있는 떡밥 만들기 : (프레셔의 잡화점에서 첫 과자 만들기 구입 필요) 밀가루 레시피에서 파생하는 맛있는 떡밥 5개 제작 후 쿠켄항 북쪽의 어부에게 전달

- (6) 클라우디아를 동료로 : 하루 경과 후 발렌츠 저택으로 > 여행자의 길-선착장에서 북쪽으로 > 여행자의 길-중앙 라임 평원에서 북방 분기로의 목표지점으로(북쪽-스토리, 북동쪽-보물상자) > 왔던 길을 되돌아가 선착장으로 > 보덴 지구로


진행 팁

- 챕터3에서는 거점이 새롭게 확보되고 확장 컨텐츠가 본격적으로 해금되기 시작하는 구간입니다.

- 빠른 이동(지도) : 게시판에 한정되었던 빠른 이동이 메뉴로 활성화되어 이동이 한결 더 편해집니다. 이 때부터는 바구니 비우기를 통해 재료 수급이 좀 더 원활해지므로 새로운 맵이 등록되는 시점에서 자주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액션 오더와 엑스트라 오더 : 전투를 하다보면 동료들이 어떤 행동을 하라는 요청을 하게 되는데 이를 수행하면 동료들이 추가 공격을 하게 됩니다. 요청하는 행동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웬만해서는 한번의 행동으로 2명의 요청을 한번에 수행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전투 초반의 경우 AP 확보를 고려해서 행동하면 됩니다. 엑스트라 오더의 경우 모으기 행동에 들어간 몬스터가 있는 경우 발동이 가능한데 어려운 적의 경우 모으기를 캔슬 혹은 브레이크 시킬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오더의 경우 AP 10 이상이 필요하므로 몬스터의 모으기 타이밍에 AP를 여유롭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젬과 재조합 : 젬은 연금술에 쓰이는 화폐의 일종으로 자금 개념인 콜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 중에는 대량의 젬을 요구하지는 않으므로 대량의 소재를 젬으로 환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조합의 경우 젬을 소모해 이미 만들어진 완성품의 효과나 품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재조합은 재료 자체의 품질이 완성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즉 첫 조합에서는 최대한 품질을 고려하고 재조합에서 트리를 확장한다로 이해하면 됩니다. 초반에는 조합 가능 횟수가 적은데 재조합은 횟수의 제한이 없으므로 조합 트리를 확장할 때 유용합니다.

- 전투 멤버와 대열의 변경 : 클라우디아가 동료로 합류하면 파티 메뉴에 대열을 변경하는 항목이 추가됩니다. 최대 전투 멤버는 3명이므로 이를 변경할 때 혹은 포지션 변경이 필요할 때 쓰이게 됩니다. 클라우디아의 경우 전투 성능은 최하위권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귀중한 힐러이기도 해서 버프와 오더, 보스전 중심의 파티에서는 활약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초반에는 미묘한 성능을 보이는 타오 대신 교체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타오의 경우 후반에는 보스전, 장기전 등에 우수한 성능 보여주는 캐릭터로 변모하게 됩니다.)



스토리 공략 - 라이자의 아틀리에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