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STEP 1 - 1장 클리어하기(+모든 동료 얻기)


알아두기 - 맵과 스토리의 구성


-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8명의 캐릭터 중 한 명의 주인공을 고르고 선택한 주인공 1장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1장의 경우 동료가 된 캐릭터의 수(최대 4명)에 따라 보스전의 난이도가 변화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어려워진다기 보다는 적정레벨 플레이로 밸런스가 맞춰진다고 이해하면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 맵의 구성 : 월드맵의 시작지점을 보면 최초로 시작하는 거점이 모두 중앙 지역임을 알 수 있는데 외곽 지역으로 갈수록 적정 레벨 요구치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외곽 지역은 각 캐릭터의 시작 거점 방향으로 크게 3개씩 묶여 있습니다. 예로 들어 오필리아의 시작 거점인 플레임그레이스는 외곽으로 가면 스틸스노우, 노스리치 지역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은 프로스트랜드 지방의 권역으로 묶여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월드맵은 총 8개의 지방과 24개의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지역의 상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 캐릭터의 시작 거점 : 각 캐릭터 1장을 플레이 할 수 있고 동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의 1장을 클리어하면 해당 지역에 NPC가 새롭게 출현하고 서브 스토리가 활성화 됩니다.

- 두번째 지역(외곽 1단계) : 해당 캐릭터의 2장과 3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지역의 필드에는 서브 직업을 얻을 수 있는 사당이 1개씩 존재합니다.

- 세번째 지역(외곽 2단계) : 해당 캐릭터의 4장을 진행할 수 있고 클리어하면 해당 캐릭터의 스토리가 종료됩니다. 종료 후에는 새로운 NPC가 출현하거나 클리어 조건이 붙은 서브 스토리가 활성화됩니다. 이외에도 이 중 4개의 지역은 상급 직업을 얻을 수 있는 사당이 존재합니다.

- 24개의 프리 던전 : 각각의 지역은 메인 스토리와 별개로 진행할 수 있는 프리 던전이 1개씩 존재합니다. 대부분은 필드에서 진입이 가능하며 서브 스토리 진행이나 레어 아이템의 입수, 미니 보스의 포획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맵의 구성 이미지


진행하기 - 모든 동료 얻기


- 기본적으로 4명의 파티원만으로 4장까지 진행을 시도할 수는 있지만 8명의 스토리는 숨겨진 던전이라고 할 수 피니스의 문에서 관계성이 밝혀지므로 스토리를 고려한다면 목표를 피니스의 문까지 잡는 것이 좋습니다. 피니스의 문은 8명의 스토리를 클리어하는 것이 조건 중 하나입니다.

- 어태커 동료를 우선적으로 : 앞서 설명했지만 1장의 경우 파티원의 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므로 최소 2~3번째 캐릭터부터는 어태커 포지션의 캐릭터를 영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장을 클리어하면 맵 구성상 시계 방향으로 돌지 반대방향으로 돌지 선택해야 하는데 이를 고려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초반 어태커로는 사이러스, 올베릭 정도가 무난한 편입니다.

- 파티원 4명 이후의 플레이 : 해당 캐릭터의 스토리를 진행하려면 해당 캐릭터가 파티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멤버를 교체해야 하는데 만약 주전 캐릭터가 아니라면 전투적인 부분에서 공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토리 진행 중에서는 기본적으로 3명으로 주요 포지션을 구성해야 진행이 무난한 편입니다. 나중에 서브 직업을 얻게 되면 포지션 조절이 가능하므로 큰 페널티까지는 아니지만 캐릭터 고유 액션의 경우에는 진행이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우선 순위로 주전 멤버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패스트 트래블 기능 : 기본적으로 메뉴의 맵 인터페이스는 한 번 방문한 거점이나 던전을 표시합니다. 본 작의 거점과 던전은 상당히 많은 편이므로 가급적이면 중간에 한번에 들러서 맵에 표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거점의 경우에는 전투 중만 아니라면 언제든지 패스트 트래블 기능으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새로운 지역에 도착하면 우선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 가이드 - 옥토패스 트래블러 [Steam][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