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전투 시스템(+데미지 공식)

 

알아두기(요약)

 

- Check 1 다운 시스템 : 본작의 전투 시스템은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크게 봤을 때 다운 판정을 만드는 시스템(약점 , 크리티컬, 테크니컬)과 다운 후 극딜 혹은 재공격을 하는 시스템(총공격, 1 more, 배턴 터치)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운 판정만 만들 수 있다면 강적이어도 유리한 위치에서 전투가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한 전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heck 2 지원 시스템 : 또 하나는 개시 직후 다양한 효과를 걸거나 불리한 상황을 벗어나는 등 랜덤으로 발생하는 보조 전투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처음부터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스토리의 진행, 해당 코옵 어빌리티의 습득, 후타바의 영입 등을 통해서 개방이 가능합니다.

- Check 3 버프와 디버프 : 마지막으로 버프와 디버프, 차지 등의 효과를 직접 거는 전통적인 강화 요소가 있으며 일부 지원 요소에 포함(자동 발동)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시리즈를 관통하는 강화 요소이면서 본작에서도 전투 난이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기도 한데 위에서 언급한 다운 관련 시스템(면역), 지원 시스템(미발동)의 활용이 어려운 상황(보통은 보스전)일 때 가장 확실한 강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의 경우 적 보스에게 단일 디버프를 거는 것, 중후반에는 전체화 강화, 약화 스킬을 언제 확보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다운, 지원 시스템과 양립하므로 위의 시스템 요소와 함께 효과를 극대화하는 요소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STEP 1 다운 판정을 만드는 시스템

 

- 약점 찌르기 : 약점 찌르기는 원래 위력의 ×1.4배 보정을 받고 즉시 다운 판정을 부여합니다. 상성만 맞추면 별다른 조건이 없기 때문에 사용 편의성이 가장 좋습니다.

- 크리티컬 : 크리티컬은 확률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원래 위력의 ×1.5배 보정 및 다운 판정을 부여합니다. 모든 물리, 총격 공격이 디폴트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버프와 운의 영향을 받아도 최대 67%의 상한이 존재합니다. 디폴트 확률은 스킬의 경우 각각 상이한 편인데 럭키 펀치 계열(50% 이상), 검의 춤, 원 샷 킬 등의 단타형 스킬들이 확률이 높습니다.

- 테크니컬 : 테크니컬은 상태 이상에서 파생하는 다운 판정(기본 50% 확률로 발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태 이상과 해당 속성 공격의 조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건은 까다롭지만 약점이 없는 강적을 상대할 가장 효과적인 공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육성과 팁 - 상태 이상(+테크니컬) 항목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다운 샷 : 탑 코옵 개방으로 총기 사용 화면에서 쓸 수 있는 특수 공격으로 상성을 무시하고 높은 확률로 다운 판정을 부여합니다. 횟수 제한이 있지만 코옵 랭크를 올리면 개선됩니다.
- ※RANK 1 : (어빌리티) 다운 샷 - 1회의 잠입에서 적 하나를 다운시키는 총격 공격 가능(1회 한정)
- ※RANK 6 : (어빌리티) 세이브 샷 - 1번의 잠입 중에 [다운 샷] 3번 사용 가능

 

STEP 2 다운 판정

 

- 적이 다운 상태가 되면 상태가 유지되는 동안 ×1.25배의 위력 보정 및 행동 순서에 페널티(보통은 마지막)를 받고 1 more, 배턴 터치 시스템을 활성화 시킵니다. 약화된 상태인 건 맞지만 어찌 되었던 턴 안에 상태를 회복하고 공격을 하기 때문에 다운 상태가 행동 불가능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한번 부여한 다운 판정은 회복하기 전까지 다시 걸 수 없습니다.

 

STEP 3 다운 판정에서 파생하는 시스템

 

- 1 more : 다운 판정에서 파생하는 재행동 시스템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고 다운 판정을 계속 줄 수 있다면 남은 섀도의 수만큼 재행동이 가능합니다.

- 배턴 터치 : 1 more에서 획득한 재행동을 동료에게 넘겨주는 시스템입니다. 배턴 터치를 받은 동료는 ×1.5배 위력 보정(디폴트(×1.25)+1번 터치(×1.25))을 받고 다시 1 more를 발동해서 다른 동료에게 넘겨 줄 수 있는데 이것을 반복하면 마지막 동료가 ×2.0배 위력 보정을 받습니다. 여기에 배턴 터치 랭크가 MAX인 경우 ×1.5배 보정이 더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2.5배 위력 보정이 적용됩니다.
- ※(랭크 1) 데미지 상승 0.25배, 반복 횟수당 +0.25배 / (랭크 2) 데미지 상승 0.5배, 반복 횟수당 +0.25배, HP 회복 소 / (랭크 MAX) 데미지 상승 0.75배, 반복 횟수당 +0.25배, HP 회복 중, SP 회복 소
- ※배턴 터치 랭크는 키치죠지의 다트&당구에서 다트 플레이로 상승 가능

- HOLD UP : 모든 섀도가 다운 상태인 경우 일시적인 포위 상태가 되고 총공격, 악마 회화 시스템이 활성화됩니다.

- 총공격 : 모든 섀도가 다운 중(HOLD UP 상태)일 때 발동 가능한 피니시 공격의 일종입니다. 특수 만능 속성이며 속성 상성을 무시하지만 위력은 물리 기반 요소(힘, 무기 공격력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총공격의 위력은 전투 중인 멤버의 물리 공격력의 합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태 이상이나 다운 중인 멤버가 있다면 총공격에 참가하지 않으므로 그만큼 위력이 줄어듭니다. 그 외 총공격이 끝나도 적을 격파하지 못하면 다운 상태가 풀리므로 (속)이 높은 섀도의 경우 바로 반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황을 봐가며 쓰는 것이 좋습니다.

 

 

TIP - SHOW TIME

 

- 쇼타임은 빈사 상태 등의 조건부에서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시스템으로 두 동료간 협력기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두 명이 모두 참가할 필요는 없고 한 명 만으로도 발동이 가능한데 만능 속성에 발동한 멤버의 레벨에 따라 기본 데미지가 정해지고 대상의 레벨과 (내)능력치에 따라 위력이 경감됩니다. 그 외 만능 속성의 특징과 적의 (내)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스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각종 버프와 디버프, 부스터 및 위력을 강화하는 특성 등에 의해 큰 데미지를 낼 수 있기도 합니다.
- ※(발동 조건) 적 섀도가 다운, 상태 이상, 빈사, 동료가 빈사, 전투 불능, 상태 이상에서 회복, 주인공이 빈사, 다운 등의 상황에서 확률적으로 발동
- ※그 외 보스전 등에서 레어 연출 패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조금 다른 연출 감상 가능

 

TIP - 전투 지원 시스템

 

- 전투 지원 시스템은 전투 중 조건부 확률로 효과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대부분 코옵 어빌리티를 획득해야 발동이 가능하므로 대체로 중후반, 자유 행동에서 코옵 진행을 충실히 할수록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지원 : 전투 개시, 주인공의 상태 이상, SP 감소 등 특정 상황에서 일정 확률로 발동
- ※명탐정의 관찰안 - 전투 시작시 일정 확률로 적 하나의 모든 속성 상성 정보 파악
- ※랜덤 파이어 - 찬스 인카운트시 일정 확률로 총격 총공격
- ※디톡스 X - 주인공이 상태 이상일 때 일정 확률로 자동 회복
- ※(주인공 이름)존 - 전투 시작시 일정 확률로 주인공에게 차지&콘센트레이트 부여
- ※마인드풀니스 - 주인공의 SP 감소시 낮은 확률로 최대 SP 50% 회복

- 파티원 지원 : 참가한 동료가 특정 상황에서 일정 확률로 발동(찌르기 제외). 각 해당 동료별로 개별적인 어빌리티 확보 필요
- ※추격타 - 주인공의 공격으로 다운을 얻지 못했을 때 추격타 가능
- ※쥘부채 리커버 - 일정 확률로 아군의 상태 이상 치료
- ※감싸기 - 주인공이 전투 불능의 공격을 받았을 때 대신 피격
- ※찌르기 - 주인공이 다운 판정을 얻었을 때 대기 멤버가 추격타 가능(부대 효과)

- 후타바의 지원 : 지원 전문 동료로 스킬을 포함한 모든 코옵 어빌리티가 모두 지원 계통으로 구성
- ※모럴 서포트 - 카쟈 계열 or 전체 회복 등의 서포트 스킬이 일정 확률로 발동
- ※포지션 해킹 - 적에게 포위 당했을 때 전투 시작시 일정 확률로 홀드업 상태로 역전
- ※액티브 서포트 - 모럴 서포트 효과 발생시 일정 확률로 차지 및 SP 회복 지원
- ※이머전시 서포트 - 전투 불능인 동료가 두 명이 이상일 때 대기 멤버와 교대
- ※파이널 가드 - 파티 멤버가 전투 불능의 데미지를 받는 경우 무효화 가능
- ※서포트 플러스 1 - 지원 효과 발동시 마하스쿤다 발동
- ※서포트 플러스 2 - 지원 효과 발동시 마하라쿤다도 발동
- ※서포트 플러스 3 - 지원 효과 발동시 마하타룬다도 발동

 

TIP - 데미지 & 경감 보정

 

(데미지 보정)

- Check 1 : 약점 속성으로 공격시 ×1.4배

- Check 2 : 크리티컬 발동시 ×1.5배

- Check 3 : 테크니컬 발동시 ×1.4배. 랭크당 0.1배씩 추가(최대 ×1.8배)

- Check 4 : 다운 상태인 적 공격시 ×1.25배

- Check 5 : 배턴 터치 ×1.25배. 랭크당 0.25배씩 추가(최대 0.5배 추가), 터치 횟수마다 0.25배씩 추가(최대 0.75배 추가)
- ※첫 배턴 터치의 경우 기본 ×1.25 + 터치 횟수 ×1.25 = 기본 ×1.5배(터치 누적 및 MAX 랭크로 최대 ×2.5배 가능)

- Check 6 : 공격력 버프(타루카쟈) 부여 ×1.4배

- Check 7 : 방어력 디버프(라쿤다) 부여 ×1.4배
- ※타루카쟈와 라쿤다 효과 중첩시 ×1.96배 공격 보정


(경감 보정)

- Check 1 : 공격력 디버프(타룬다) 부여 ×0.7 경감 보정

- Check 2 : 방어력 버프(라쿠카쟈) 부여 ×0.7 경감 보정
- ※타룬다와 라쿠카쟈 효과 중첩시 피해량에 ×0.49 경감 보정

- Check 3 : 속성 상성 (내성) 효과 ×0.5 경감 보정

- Check 4 : 방어 행동시 ×0.6 경감 보정(+다운 판정 면역)

사전 지식 전투 시스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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