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동료 공략(파티 가이드)

 

알아두기

 

- Check 1 : 본작의 전투는 기본적으로 약점 속성을 노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동료를 계속 기용하는 것이 아닌 해당 던전의 적 섀도의 속성 상성 구성을 보고 가장 많은 약점 공격이 가능한 속성을 보유한 동료를 선발해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우선시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heck 2 : 따라서 동료의 특화점을 보고 파티를 구성하는 것은 주인공의 페르소나 세팅이 대부분의 섀도에게 약점 공격이 가능한 상태이거나 스킬 선택의 자유도가 높은 상황이라는 전제가 가능한 시점 즉 동료의 부스터와 차지 계열 스킬이 확보되고 주인공의 페르소나가 다양해지는 중반 정도의 시점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Check 3 : 그 외 아래의 항목은 후반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므로 초중반에는 체감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초중반의 동료 정보는 아래의 링크 정보가 더 나을 수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참고 바랍니다.

- 관련 링크 : (동료 정보) 류지 / 모르가나 / / 유스케 / 마코토 / 하루 / 아케치 / 카스미 ※해당 항목

 

파티 구성 예제(후반 기준)

 

- 안+마코토+하루 : 안과 마코토가 상태 이상(수면, 망각)을 걸거나 마법 공격을 하고 하루가 테크니컬 연계 및 속성이 맞지 않는 섀도는 원 샷 킬로 크리티컬 공격을 하는 구성입니다. 안이 화상을 거는 경우 마코토가 핵열 공격을 하면 추가 테크니컬이 가능하고 회복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마토코가 힐러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주인공은 이 구성에서 확보되지 않는 버프, 디버프 지원 및 동일 포지션으로 시너지를 내는 역할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류지(or 모르가나)+유스케+카스미 : 물리 스킬의 크리티컬률을 높혀서 고위력 공격과 다운 판정을 동시에 노리는 구성입니다. 이 경우 유스케의 최종기가 높은 크리티컬을 챙기면서 류지 못지 않은 화력이 나올 수 있고 크리티컬에 더 중점을 두고 싶다면 류지 대신 모르가나로 구성해서 전체 크리티컬 공격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인공의 경우 위의 구성과 마찬가지로 버프, 디버프를 지원하고 동일 포지션의 시너지 역할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케치+하루+모르가나 : 페이즈 패턴이 많거나 기믹성 전투, 속성 상성이 복잡하면서 다수 타깃인 강적을 상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아케치는 속성을 무시하고 다수의 타깃을 공격하고 하루는 생명의 벽으로 전원에게 반사 버프, 모르가나는 전체 회복 및 치료로 각자 역할 분담을 하고 주인공의 경우 상대에 따라서 유연하게 역할을 해야 하겠지만 아케치의 화력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대체로 공격 관련 버프와 디버프, 고위력 스킬로 화력을 지원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카모토 류지

 

- 능력치 : Lv 99 / HP 675 / SP 249 / 힘 73 / 마 43 / 내 81 / 속 54 / 운 53

- 속성 상성(2차) : (약점) 질풍 / (내성) 화염 / (무효) 전격

- 고위력 물리 특화 어태커 : 기본적으로 류지의 능력치는 힘에 편중되어 있고 1단계 부스터만 보유하고 있어서 주-물리 공격, 부-전격 약점 찌르기, 감전 부여 포지션에 적합한 동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 공격의 경우 비교적 빠른 시기에 차지를 배우고 고위력 물리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초중반부터 물리 어태커로써 활약이 가능하고 지원, 보조 역할의 경우 특성 효과로 일정 확률로 물리 공격력이 크게 올라가거나 아군에게 공격력 버프를 거는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리 공격 중심의 파티, 물리 버퍼가 필요한 경우, 마코토의 핵열 테크니컬(감전)을 노리는 경우 등에서 핵심 기용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 특성(2차) : 파천황의 기상 - 아군의 물리 공격력이 드물게 80% 상승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32 감전률 UP : (효과) 감전 상태 부여 확률 25% 상승

- L49 전격 부스터 : (효과) 전격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55 지오다인 SP 12 : (효과) 적 하나에 위력(160) 전격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감전 상태 부여

- L58 마하타루카쟈 SP 24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공격력 상승(×1.4 보정)

- L67 마하지오다인 SP 22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60) 전격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감전 상태 부여

- L71 아그네야스토라 HP 24%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10) × 1~3회 물리 공격 / (치명타율) 5%

- L75 갓 핸드 HP 25% : (효과) 적 하나에 위력(800) 물리 공격 / (치명타율) 15%

- (2차) 투혼 주입 SP 80 : (효과) 한번의 공격만 아군 전체의 물리 공격력 2.5배

 

모르가나

 

- 능력치 : Lv 99 / HP 492 / SP 316 / 힘 61 / 마 67 / 내 49 / 속 64 / 운 63

- 속성 상성(2차) : (약점) 전격 / (내성) 축복 / (무효) 질풍

- 회복 특화 서포터 겸 크리티컬 어태커 : 모르가나는 무난한 질풍 어태커이면서 빠른 시기에 전체 회복을 배우고 크리티컬에 특화된 물리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파티의 유지력에 도움을 주고 약점이 없고 상태 이상에 면역인 섀도를 상대할 때는 크리티컬이 유일한 다운 판정의 대안인 경우 히든 카드처럼 쓸 수 있는 동료입니다. 그 외 후반에 메시아라이저를 습득하면 전위든 대기든 회복 특화 서포터로서 큰 활약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팔방미인같은 동료지만 HP와 (내)능력치가 파티 내 최저 수치인 것이 단점으로 기용시 체력에 신경 써 줄 필요가 있습니다.

- 특성(2차) : 위풍당당한 풍격 - 전투 중 아군이 사용하는 회복 효과 2배 및 드물게 SP 소모량 감소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43 질풍 부스터 : (효과) 질풍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45 사마리캄 SP 18 : (효과) 아군 하나의 전투 불능 및 HP 모두 회복

- L52 갈다인 SP 10 : (효과) 적 하나에 위력(160) 질풍 공격 / (추가 효과) 화상 중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L55 마하스쿤다 SP 8 : (효과) 3턴 동안 적 전체의 명중, 회피 저하

- L62 마하갈다인 SP 20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60) 질풍 공격 / (추가 효과) 화상 중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L69 질풍 하이부스터 : (효과) 질풍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L75 메시아라이저 SP 48 : (효과) 아군 전체의 HP 모두 회복 및 상태 이상 모두 치료

- (2차) 미라클 러시 HP 16% : 적 전체에 중 위력 물리 공격. 높은 치명타 확률

 

타카마키 안

 

- 능력치 : Lv 99 / HP 522 / SP 310 / 힘 55 / 마 78 / 내 55 / 속 56 / 운 61

- 속성 상성(2차) : (약점) 빙결 / (내성) 전격 / (무효) 화염

- 화염 특화 어태커 겸 디버퍼 : 안은 빠른 시기에 도르미나를 배워서 수면으로 적을 견제하거나 주력 속성인 화염(+컨센트레이트)으로 고위력 마법 공격을 하는 동료입니다. 특히 수면 상태 부여는 모든 속성에서 테크니컬이 발생하므로 약점이 없는 적의 경우 제일 먼저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하고 화염 공격의 경우는 나중에 컨센트레이트를 포함해 모든 부스터, 최종 화염 전체 마법을 보유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로 완전한 스킬 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타룬다의 경우 보스전에서 강력한 공격을 견제할 때 유용한데 전원이 방어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타룬다로 쓰고 전원 공격 후 다음 턴에 동료 중 한 명이 전체 회복을 하는 식으로 턴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단점이라면 화염 내성이 있는 적을 상대로는 행동 선택지가 많지 않다는 점인데 이를 고려해서 아래의 스킬 셋 구성을 (화상률 UP)을 빼고 (화염 가드킬)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 특성(2차) : 마성의 극치 - 아군의 공격 마법 SP 소모량이 드물게 절반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07 도르미나 SP 3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수면 상태 부여

- L25 화염 가드킬(택 1) SP 6 : (효과) 3턴 동안 적 전체의 화염 내성 제거. 방염의 벽은 해제 불가

- L38 화염 부스터 : (효과) 화염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41 마하타룬다 SP 24 : (효과) 3턴 동안 적 전체의 공격 저하(피해량에 ×0.7 보정)

- L46 아기다인 SP 12 : (효과) 적 하나에 위력(160) 화염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화상 상태 부여

- L50 화상률 UP(택 2) : (효과) 화상 상태 부여 확률 25% 상승

- L68 화염 하이부스터 : (효과) 화염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L74 대화염 SP 54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80) 화염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화상 상태 부여

- (2차) 하이텐션 SP 80 : 한번의 공격만 아군 전체의 마법 공격력 2.5배

 

 

키타가와 유스케

 

- 능력치 : Lv 99 / HP 557 / SP 262 / 힘 78 / 마 54 / 내 61 / 속 61 / 운 45

- 속성 상성(2차) : (약점) 화염 / (내성) 질풍 / (무효) 빙결

- 조건부 고위력 or 물리 어태커 겸 버퍼 : 유스케는 류지보다 힘이 높고 속도도 상위권인 물리 어태커 포지션의 동료입니다. 문제는 스킬 셋인데 자력으로 차지를 보유하지 않고 주력 속성의 부스터도 없는데다 버프도 비교적 사용 빈도 수가 낮은 스쿠카쟈 계열이기 때문에 포지션이 모호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다만 중반 시점에 배우는 사망유희가 배턴 터치의 조건 충족으로 류지의 최종기보다 위력이 높아서 류지가 75레벨에 배우는 갓 핸드가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강력한 물리 공격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배턴 터치를 주력하는 파티에서 기용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후반에는 높은 크리티컬의 물리 최종기와 강력한 아군 전체 버프기를 보유하게 되므로 대체로 중후반 시점에서 두각을 보이는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지의 경우 재즈 클럽에서 배우는 것이 가능(9월 4일)하므로 이 경우 유스케의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 특성(2차) : 국사무쌍의 안력 - 아군이 물리 공격을 받았을 때 회피하는 일이 자주 발생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47 사망유희 HP 18% : (효과) 적 하나에 위력(220) 물리 공격 / (추가 효과) 배턴 터치 상태에서 위력 1.5배
- ※배턴 터치 최대 누적시 가장 높은 위력의 단일 물리 스킬(×1.5 + ×2.5 = ×4.0배)

- L49 마하스쿠카쟈 SP 8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명중, 회피 상승

- L53 부흐다인 SP 12 : (효과) 적 하나에 위력(160) 빙결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동결 상태 부여

- L58 하이퍼 카운터 : (효과) 20% 확률로 통상 공격, 물리, 총격 스킬 반사

- L65 마하부흐다인 SP 54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60) 빙결 공격 / (추가 효과) 드물게 동결 상태 부여

- L69 공간살법 HP 23% : (효과) 적 전체에 위력(210) 물리 공격 / (치명타율) 10%

- L73 브레이브 재퍼 HP 24% : (효과) 적 하나에 위력(600) 물리 공격 / (치명타율) 35%

- (2차) 백화요란 SP 90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공격, 방어, 명중, 회피 상승

- 차지 : (효과) 한번의 공격만 자신의 물리 공격력 2.5배 / ※(9월 4일) 재즈 클럽

 

니지마 마코토

 

- 능력치 : Lv 99 / HP 566 / SP 330 / 힘 64 / 마 65 / 내 61 / 속 65 / 운 49

- 속성 상성(2차) : (약점) 염동 / (내성) 주원 / (무효) 핵열

- 핵열 어태커 겸 회복 서포터 : 마코토는 모든 부스터 및 최종 핵열 단일 마법을 보유로 안과 함께 강력한 마법 어태커이면서 전체 완전 회복이 가능한 동료입니다. 문제는 컨텐트레이트를 자력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실질적인 화력은 안이 탑티어라고 볼 수 있지만 본작에서는 화염보다 핵열이 약점인 적이 많고 안과 버프의 상성이 좋은 점, 그리고 회복기가 있다는 점에서 마법 공격이 주력인 파티에서 기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스케와 마찬가지로 컨텐트레이트의 경우 재즈 클럽에서 배우는 것이 가능(9월 25일)하므로 마코토의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 특성(2차) : 만물의 은총 - 아군 공격에 의한 화상, 동결, 감전 확률이 50% 상승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00 마카쟈마 SP 3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망각 상태 부여

- L45 핵열 부스터 : (효과) 핵열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48 마하라쿠카쟈 SP 24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방어 상승(피해량에 ×0.7 보정)

- L59 마하프레이다인 SP 22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60) 핵열 공격 / (추가 효과) 화상, 빙결, 감전 상태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L65 메디아라한 SP 30 : (효과) 아군 전체의 HP 모두 회복

- L71 핵열 하이부스터 : (효과) 핵열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L75 아토믹 플레어 SP 48 : (효과) 적 하나에 위력(200) 핵열 공격 / (추가 효과) 화상, 빙결, 감전 상태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2차) 체크메이트 SP 90 : 3턴 동안 적 전체의 공격, 방어, 명중, 회피 저하

- 컨센트레이트 : (효과) 한번의 공격만 자신의 마법 공격력 2.5배 / ※(9월 25일) 재즈 클럽

 

오쿠무라 하루

 

- 능력치 : Lv 99 / HP 542 / SP 310 / 힘 69 / 마 64 / 내 59 / 속 59 / 운 53

- 속성 상성(2차) : (약점) 핵열 / (내성) 빙결 / (무효) 염동

- 염동 총격 어태커 겸 반사 특화 버퍼 : 하루는 물리(총격)와 마법 어태커로서는 2인자 포지션이지만 럭키 펀치 계열의 총격 버전이면서 고위력 스킬인 원 샷 킬과 테크니컬 공격에 가장 최적화된 염동 속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운 판정이 많이 필요한 파티 구성에 1순위로 기용되는 동료입니다. 또한 반사 계열 스킬을 습득하는 유일한 동료이면서 후반에는 만능 외 모든 속성을 반사하는 버프를 배우므로 방어 전략은 하루를 기용하는 것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보스전 같은 어려운 적을 상대로 큰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특성(2차) : 태연자약의 기질 - 아군이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 50% 감소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42 염동 부스터 : (효과) 염동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52 사이다인 SP 12 : (효과) 적 하나에 위력(160) 염동 공격 / (추가 효과) 정신계 상태 이상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L54 총격 부스터 : (효과) 총격 속성 공격력이 25% 상승

- L58 원 샷 킬 HP 17% : (효과) 적 하나에 특대 위력 총격 공격. 높은 치명타 확률

- L64 마하사이다인 SP 22 : (효과) 적 전체에 위력(160) 염동 공격 / (추가 효과) 정신계 상태 이상인 적에게 위력 증가(테크니컬)

- L68 총격 하이부스터 : (효과) 총격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L73 염동 하이부스터 : (효과) 염동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2차) 생명의 벽 SP 80 : 아군 전체에 한번만 물리, 마법 속성 공격을 반사하는 배리어 생성

 

아케치 고로

 

- 능력치 : Lv 99 / HP 582 / SP 323 / 힘 70 / 마 61 / 내 60 / 속 62 / 운 51

- 속성 상성(2차) : (약점) 축복 / (내성) 염동 / (무효) 주원

- 만능 어태커 겸 디버퍼 : 3학기 기준 아케치는 만능 속성을 주력으로 하는 마법 어태커지만 고위력 물리, 총격의 스킬도 보유하고 있어서 대체로 만능 타입의 성향을 보여주는 동료입니다. 문제는 3학기 이전에는 한번만 사용할 기회가 있고 실질적인 활용은 3학기에서나 가능한데 이 시점에서 다른 동료의 파워 인플레가 충분히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속성 상성의 영향이 없다는 점을 빼면 독자적인 포지션을 찾기가 모호한 점이 있습니다. 다만 특성인 모략의 기개의 효과가 상당히 우수해서 보조 타입의 각성기를 사용하는 동료의 SP의 소모를 반감시키기 때문에 일반 섀도를 상대할 땐 파티의 화력을 보존하는 역할은 할 수 있으므로 아예 쓰지 않는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페이즈 기믹상, 속성 상성상, 버프, 디버프 등의 수단 활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만능 스킬이 좋은 대안이 되므로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나름 활약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 특성(2차) : 모략의 기개 - 아군이 발동하는 보조, 만능 스킬의 SP 소모량이 절반이 되는 경우 발생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00 정신 내성 : (효과) 모든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 반감

- L00 에이가온 SP 12 : (효과) 적 하나에 99% 명중률로 위력(190) 주원 공격

- L00 공격의 마음가짐 : (효과) 전투 개시 후 타루카쟈 발동

- L00 메기도라온 SP 38 : (효과) 적 전체에 95% 명중률로 위력(210) 만능 공격

- L00 랜더마이저 SP 30 : (효과) 3턴 동안 적 하나의 공격, 방어, 명중, 회피 저하

- L00 레바테인 HP 25% : (효과) 적 하나에 초특대 물리 공격

- L00 지고의 마탄 HP 24% : (효과) 적 전체에 위력(300) 총격 공격 / (치명타율) 10%

- (2차) 반역의 칼날 SP 99 : 적 하나에 특대 위력 만능 공격. 다운된 적에게 위력 2.5배

 

요시자와 카스미

 

- 능력치 : Lv 99 / HP 556 / SP 246 / 힘 71 / 마 61 / 내 47 / 속 67 / 운 58

- 속성 상성(2차) : (약점) 주원 / (내성) 핵열 / (무효) 축복

- 물리 축복 어태커 겸 크리티컬 버퍼 : 카스미도 아케치와 마찬가지로 3학기에서 본격적인 조작이 가능하고 크리티컬에 특화점이 있으면서 후반에 축복이 약점이 섀도가 많아서 기용률이 비교적 높은 동료입니다. 특히 크리티컬 버프는 사용 수단이 제한적인 버프다 보니 물리 공격 위주의 파티에서는 필수 기용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특성(2차) : 새벽의 베일 - 아군이 공격 받았을 때 다운되지 않는 경우 자주 발생


(주요 스킬) ※후반 기준

- L00 어드바이스 : (효과) 치명타 확률 2배 상승

- L00 공간살법 HP 23% : (효과) 적 전체에 위력(210) 물리 공격 / (치명타율) 10%

- L00 코우가온 SP 12 : (효과) 적 하나에 99% 명중률로 위력(190) 축복 공격

- L00 마하코우가온 SP 22 : (효과) 적 전체에 95% 명중률로 위력(190) 축복 공격

- L00 축복 하이부스터 : (효과) 축복 속성 공격력이 50% 상승

- L00 얼리 댄스 : (효과)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명중률 반감

- L80 브레이브 스탭 SP 16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치명타율 상승

- (2차) 마스커레이드 HP 25% : 적 하나에 대 위력 × 2회 물리 공격

육성과 팁 동료 공략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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