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액션(팰리스)

 

알아두기

 

- Check 1 : 필드 액션은 크게 봤을 때 팰리스 맵 상에서 진행 가능 오브젝트 표시(서드 아이), 숨기(엄폐물에 은신), 맵 기믹 회피 및 돌파(와이어, 슬라이딩 등), 기습 전투(낙하, 엄폐물을 통해 기습, 셰네 와이어 등), 전투없이 적을 처리(순살) 등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턴제 게임치고는 구성 요소가 다채로운 편으로 이를 잘 활용하면 전투의 스트레스없이 편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Check 2-1 섀도의 시야 : 이 중 혼선이 있을 수 부분이 기습 전투와 순살의 발동 조건인데 우선 이 두 액션 모두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상태여야 발동이 가능합니다. 이 조건은 꽤 너그러운 편인데 감시 시야는 대체로 부채꼴 형태지만 정확히 정면이 아니거나 시야 사이에 은폐물이 있다면 맵 상으로는 충분히 보이는 상태라도 발각되지 않습니다. 만약 발각이 되면 경계도가 상승하고 고저가 있는 맵이나 맵 전환 등을 하지 않으면 섀도가 계속 추격해 옵니다.

- Check 2-2 순살 : 류지의 코옵 어빌리티인 순살은 섀도와의 레벨 차가 10 레벨 이상인 경우 자동 격파가 가능한 필드 액션입니다. 레벨차 조건을 충족한 상태에서 발각되지 않고 대시로 접근하면 자동 발동하지만 레벨차 조건때문에 팰리스에서는 보기 어려운 편입니다. 만약 대시 접근 중에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순살 대신 기습 전투가 발생하므로 조작 요령을 충분히 인지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Check 2-3 기습 전투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종류의 기습 전투는 확인 버튼을 눌러야 발동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습에 성공하면 모든 파티원이 선공 판정을 얻을 수 있고 신념의 코옵 어빌리티인 셰네 와이어로 기습을 하면 상태 이상이 추가(강적은 제외)됩니다. 반대로 섀도에게 기습을 당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1 more, 총공격같은 전투 시스템 사용이 제한되고 도주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 Check 3 경계도 : 그 외 섀도에게 발각되는 경우 경계도 수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높을수록 섀도의 감시 시야 범위와 위기 인카운트 발생률, 전투 중 난입 전투(연전)가 발생할 확률이 올라가고 경계도가 100% 상황에서는 반드시 난입 전투가 발생합니다. 다만 경계도는 기본적으로 섀도의 격파, 관련 잠입 도구의 사용, 세이프 룸의 첫 방문 등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 Check 4 필드 아이템 사용 : 전투 중 아이템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이 불가능한 타입이 있는데 이는 필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필드 아이템은 던전 내 아무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종류(잠입 도구 유형)과 세이프 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종류가 있는데 특히 세이프 룸에서만 사용 가능한 종류에는 초중반에 귀한 SP 회복 수단도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SP 부족으로 인한 소극적인 플레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세이프 룸 전용 아이템은 회의하기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필드 타입 아이템이 아닌데도 전투 중 사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사용할 대상이 없는 것으로 부활, 치료 아이템 등이 해당됩니다.

 

 

메멘토스

 

알아두기

 

- Check 1 : 던전은 크게 팰리스(스토리)와 메멘토스(파밍)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메멘토스에서는 서브 스토리 성격인 리퀘스트(메멘토스 미션) 진행이 가능하고 각 층에 방문시 맵이 랜덤으로 변화 및 보물상자가 초기화되는 특성이 있어 반복 출입을 통해 무한 파밍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메멘토스의 진행 가능한 에어리어는 스토리 진행을 조건으로 하는 캡이 있으므로 일정 수준의 에어리어까지만 내려갈 수 있습니다.

- Check 2 : 진행하는 층의 수는 많은 편이지만 한 층의 맵의 넓이가 크지 않고 어느 시점부터는 순살(자동 격파)로 진행하게 되므로 생각보다는 빠른 진행이 가능한데 처음에는 파밍 목적만 있는 서브 컨텐츠로 보일 수 있지만 스토리 후반의 진행을 위해 최하층까지 내려갈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가용할 때 충분히 진행을 해둬야 막바지에서 몰아서 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Check 3 : 메멘토스의 컨텐츠 요소로는 해프닝, 조제(교환, 스탬프), 히든 보스가 있고 날씨의 영향을 받아 비, 눈일 때 잠입하면 난입 전투의 확률, 보물상자의 수, 서치 오브젝트의 수가 증가하는 변화가 있습니다. 날씨 관련 상세 룰로는 게릴라 호우, 꽃가루 주의보, 열섬, 한파 등의 특수 날씨 중 잠입하면 전투시 섀도에게 상태 이상이 걸리고 대화 협상에서 특별한 것을 요구할 수 있는 등의 추가 요소가 있습니다.

- Check 4-1 해프닝 : 해프닝은 층 진입시 랜덤으로 해당 층에 특수한 효과가 걸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시야가 어두워지고 MAP 표시가 사라짐, 특정 섀도(보마, 거둬들이는 자 포함)가 대량 혹은 처음부터 출현, 아래로 떨어지는 함정, 꽃 오브젝트 or 서치 오브젝트 or 보물 상자 대량 출현, 단순한 구조의 맵 출현 등이 있고 해당 효과가 중복인 경우도 있습니다.

- Check 4-2 조제 : 조제는 메멘토스에만 등장하는 교환 NPC로 첫 등장 후 랜덤으로 출현하며 꽃 교환으로 아이템을 얻거나 인지 변화(스탬프)로 경험치, 자금, 아이템 수를 변화, 마지막으로 팰리스에서 입수한 응어리 장비의 강화하는 컨텐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항목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Check 4-3 거둬들이는 자 : 거둬들이는 자는 메멘토스에서 특정 조건(미행동으로 3분 이상 대기 or 행동하며 4분 이상 시간 보내기)을 충족하면 등장하는 히든 보스입니다. 초중반에는 대체로 격파가 어렵고 후반에 하루의 생명의 벽 등을 써서 패턴을 단순화한 후 격파하는 편입니다. 단일 적으로는 본작에서 가장 많은 경험치를 주므로 99 레벨작이나 어워드, 트로피 요소 달성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편이고 격파 후 다른 층에서 조건을 다시 충족하면 반복 격파가 가능합니다.

 

아이템 교환(조제)

- ※꽃은 메멘토스에서 서치 오브젝트 타입으로 등장 및 교환 화폐로 사용 가능

- ※소지량은 한번 방문한 메멘토스 내에서만 유효. 퇴각하면 초기화

- ※한정 개수는 다음 방문시 초기화

 

- 현기증의 작은 병 30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현기증 상태 부여 / ※(~7/11)

- 현기증의 큰 병 4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현기증 상태 부여 / ※(7/12~9/1)

- 수면의 작은 병 30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수면 상태 부여 / ※(~6/5, 12/24~)

- 수면의 큰 병 4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수면 상태 부여 / ※(6/6~7/11)

- 혼란의 작은 병 65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혼란 상태 부여 / ※(6/6~9/1)

- 혼란의 큰 병 7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혼란 상태 부 / ※(9/2~10/29)

- 공포의 작은 병 65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공포 상태 부여 / ※(7/12~10/29)

- 공포의 큰 병 7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공포 상태 부여 / ※(10/30~11/24)

- 망각의 작은 병 30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망각 상태 부여 / ※(9/2~11/24)

- 망각의 큰 병 4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망각 상태 부여 / ※(11/25~12/23)

- 세뇌의 작은 병 70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세뇌 상태 부여 / ※(10/30~12/23)

- 세뇌의 큰 병 90 : (효과) 적 전체에 중간 확률로 세뇌 상태 부여 / ※(12/24~)

- 절망의 작은 병 100 : (효과) 적 하나에 높은 확률로 절망 상태 부여 / ※(11/25~)

- 나찰의 패 70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공격 상승 / ※(9/2~) 5개 한정

- 금강의 패 70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방어 상승 / ※(9/2~) 5개 한정

- 위타천의 패 70 : (효과) 3턴 동안 아군 전체의 명중, 회피 상승 / ※(9/2~) 5개 한정

- 힘의 용연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힘 2 상승(독방) / ※(7/12~10/16) 1개 한정

- 마력의 용연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마 2 상승(독방) / ※(6/6~10/16) 1개 한정

- 내구의 용연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내 2 상승(독방) / ※(7/12~10/16) 1개 한정

- 속도의 용연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속 2 상승(독방) / ※(6/6~10/16) 1개 한정

- 운의 용연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운 2 상승(독방) / ※(6/6~10/16) 1개 한정

- 힘의 나르바나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힘 3 상승(독방) / ※(10/30~) 1개 한정

- 마력의 나르바나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마 3 상승(독방) / ※(10/30~) 1개 한정

- 내구의 나르바나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내 3 상승(독방) / ※(10/30~) 1개 한정

- 속도의 나르바나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속 3 상승(독방) / ※(10/30~) 1개 한정

- 운의 나르바나향 80 : (효과) 페르소나의 운 3 상승(독방) / ※(10/30~) 1개 한정

- 소울 드롭 15 : (효과) 아군 하나의 SP 10 회복 / ※(~6/4) 5개 한정

- 스너프 소울 75 : (효과) 아군 하나의 SP 50 회복 / ※(~8/20) 2개 한정

- 츄잉 소울 170 : (효과) 아군 하나의 SP 100 회복 / ※(9/2~) 1개 한정

- 소울 푸드 450 : (효과) 아군 하나의 SP 모두 회복 / ※(11/25~) 1개 한정

- 소마 520 : (효과) 아군 전체의 HP, SP 모두 회복 / ※(12/24~) 1개 한정

- 기력 보급 키트 S 80 : (효과) 아군 전체의 SP 20% 회복 ※세이프 룸 전용 / ※(~8/20) 2개 한정

- 기력 보급 키트 L 210 : (효과) 아군 전체의 SP 40% 회복 ※세이프 룸 전용 / ※(9/2~) 1개 한정

- 블랭크 카드 15 : (효과) 아이템화 소재(스킬 카드) / ※(6/6~)

- 검은 소도 30 : (효과) 아이템화 소재(근접 무기) / ※(6/6~) 1개 한정

- 검은 모의 총 30 : (효과) 아이템화 소재(총기 무기) / ※(6/6~) 1개 한정

- 검은 천 30 : (효과) 아이템화 소재(방어구) / ※(6/6~) 1개 한정

- (각종 응어리) 400 : ※각 팰리스를 클리어 한 후 응어리를 입수하지 못한 경우 구입 가능

 

인지변화(조제)

- ※스탬프 튜토리얼 후 활성화. 꽃과 달리 퇴각해도 보유수를 유지하며 회차 계승 가능

- ※배분 초기화가 가능하므로 상황에 맞게 조정한 후 계속 탐색 가능

- ※스탬프는 각 층의 출구에서 1개씩 확정 입수 가능. 나머지는 랜덤 맵의 특정 지점에서 출현(출입 반복 필요)

- ※총 스탬프의 수는 165개, 히든 보스의 출현 조건은 123개

 

- 경험치 UP : (110%) 5 pt / (120%) 5 pt / (130%) 7 pt / (140%) 7 pt / (150%) 9 pt / (160%) 9 pt / (170%) 10 pt / (180%) 10 pt / (190%) 11 pt / (200%) 12 pt

- 획득 금액 UP : (110%) 3 pt / (120%) 3 pt / (130%) 4 pt / (140%) 4 pt / (150%) 5 pt / (160%) 5 pt / (170%) 6 pt / (180%) 6 pt / (190%) 7 pt / (200%) 7 pt

- 아이템 수 UP : (2개) 1 pt / (3개) 1 pt / (4개) 2 pt / (5개) 2 pt / (6개) 3 pt / (7개) 3 pt / (8개) 4 pt / (9개) 4 pt / (10개) 5 pt / (11개) 5 pt

사전 지식 메멘토스 가이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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