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신규 시스템 & 변화점

 

신규 시스템(캠페인)

 

- 낮밤 시간대 전환 : 버튼 하나로 원할 때 낮밤을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같은 장소라도 낮밤의 차이로 등장하는 NPC의 종류와 위치, 사용 가능한 필드 커맨드가 변화하므로 전작 대비 복잡한 사양으로 바뀐 셈이고 낮밤에 따라 달라지는 필드 커맨드로 인해 파티 구성시 고민할 것이 더 늘었습니다.
- ※NPC의 경우 낮 or 밤에만 등장, 낮밤 모두 등장(위치만 다름), 관계없이 고정 등장으로 구분
- ※그 외 낮밤에 따라 출현 몬스터가 변화하고 일부 어빌리티, 아이템 효과가 달라지는 등의 변화가 있음

- 수상 이동(+바다) : 맵에서 강과 연결된 나루터 오브젝트를 지나면 자동으로 카누를 탄 연출로 바뀌고 수상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상당수의 보물이 강을 끼고 위치해 있으므로 본작에서 수상 이동은 잦은 편이며 중반 시점에서는 아예 배를 산 후 바다를 나가서 숨겨진 던전과 바다 위 보물을 찾아 탐험을 하기도 합니다.

- 배속 전투 : 전투시 배속 전투를 설정해서 빠른 진행이 가능해 졌습니다. 단순히 속도만 올라간 것이 아니라 스킬의 연출, 인터페이스 화면 전환 등의 프레임을 적절하게 손봐서 시인성 유지도 신경을 쓴 모습을 보입니다.

 

신규 시스템(캐릭터)

 

- 캐릭터의 경우 저력 시스템 신설, 전용 기술인 EX 어빌리티의 추가, 신규 고유 액션 추가 및 개편으로 전투 전략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사실상 직업 조합보다는 캐릭터 특성이 전략적으로 더 큰 고려사항으로 변했고 일부 직업의 개편이 있었지만 전작의 빌드에서 쌓아 올린 개편이다보니 전작 대비 전투적인 인플레가 커졌습니다. 예로 들면 한 캐릭터가 브레이커, 버퍼, 디버퍼 포지션을 한번의 행동만으로 수행하기도 하고 어떤 캐릭터는 약점을 무시한 데미지를 주면서 실드까지 부수기도 합니다.

- 오슈트 : (고유) 포획, 손질 / (저력) 딜링 위주의 고유기 / (EX) 자신에게 다수 버프, 마물 동시 소환

- 캐스티 : (고유) 조합 / (저력) 재료 소모없이 조합 / (EX) 무작위 버프, 딜링 겸 약화 해체

- 테메노스 : (고유) 밤일때 자동 방어 디버프 / (저력) 모든 공격이 실드 파괴 / (EX) 초과 회복, SP소모100% 딜링

- 오즈발드 : (고유) 자동 약점 파악 / (저력) 마법 단일화 / (EX) 버프 부여, 속성 무시 실드 파괴 전체 딜링

- 파르티티오 : (고유) 고용NPC의 자금 관련 패시브 / (저력) 즉시 BP MAX / (EX) SP 부여, 행동 순서 교환

- 아그네아 : (고유) 특정 스킬에서 유혹NPC의 전투 지원 / (저력) 즉시 전체화 / (EX) 전체 속성기(바람), 버프연장

- 스로네 : (고유) 밤일때 자동 공격 버프 / (저력) 즉시 재행동 / (EX) 전체 속성기(어둠), 다른 캐릭터 복제

- 히카리 : (고유) 대부분의 NPC기술 습득 / (저력) 딜링 위주의 고유기 / (EX) 딜링기, 스스로 공격시 전체화

 

주요 변화점

 

- 진엔딩 루트 : 전작에서도 진엔딩 루트라고 할 수 있는 히든 컨텐츠가 있었으나 수동으로 일지를 읽는 식으로 스토리가 통합되는 점과 엔딩 연출의 부재로 비판받았습니다. 본작에서는 8개의 크로스 스토리로 캐릭터 간의 유대를 다루는 부분이 생겼고 4장으로 구성된 엑스트라 스토리로 진엔딩 컨텐츠를 진행하게 되어 전작의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별도의 고난이도 히든 보스 컨텐츠 추가까지 고려하면 엔드 컨텐츠의 모양새는 그럭저럭 갖춘 것으로 판단됩니다.

- 필드 커맨드 : 앞서 설명한대로 낮/밤의 구분으로 필드 커맨드가 2배로 늘어났고 결과는 같지만 발동 조건, 추가 효과, 필요 자원 등은 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파티 구성시 고민거리가 늘었습니다.

- 사냥꾼 베이스 캐릭터 개편 : 전작에서 포획의 낮은 사용 편의성, 활에 편중된 성능 등으로 저평가 받았던 사냥꾼 한이트가 사냥꾼 오슈트의 캐릭터 특성을 중심으로 크게 개편되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한번에 다수 포지션 수행 및 횟수 제한없이 마물을 소환하는 등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학자 개편 : 사냥꾼과 반대로 전작에서는 OP급 속성 어태커였던 학자가 대마법화가 삭제되어 다수전 한정의 속성 어태커로 초중반 한정 너프를 받았습니다. 다만 중후반에는 액세서리 착용으로 상시 대마법화가 가능하고 학자 베이스인 오즈발드가 궁극 마법을 들고 오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두각이 보이도록 조정되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삭제) 자물쇠따기 : 유일하게 잠긴 보물을 열 수 있어 사실상 강제 파티원이었던 도적 테리온의 고유 액션이 삭제되고 도적 스로네의 (밤일때 자동 공격 버프)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도 테리온 시절 강제성은 없지만 스로네의 고유 액션은 상당히 유용하므로 기용 순위가 높습니다.

- (삭제) 걸어서 리프 : 테리온 만큼은 아니지만 파티에만 있으면 자동으로 자금이 올라가므로 필수도가 높았던 상인 트레사의 고유 액션이 삭제되고 상인 파르티티오의 (고용NPC의 자금 관련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신규 시스템과 변화점 타이틀 이미지

 

 

육성과 팁 - 옥토패스 트래블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