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전투 시스템(+데미지 공식)

 

전투 시스템

 

약점 표시 이미지

- Rule 1 약점 표시 순서 : 모든 적의 약점은 위의 이미지의 순서대로 표시되므로 모든 약점이 표시되지 않더라도 순서를 고려하면 빈 약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 단검 약점이 표시되어 있고 사이에 [?]가 있다면 굳이 확인하지 않더라도 [창] 약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Rule 2 무기 스탯 반영 : 기본적으로 무기의 스탯은 통상 공격 커맨드에서 설정한 무기 아이콘에 따르므로 서브 웨폰의 스탯은 일부러 아이콘을 변경하지 않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무기 아이콘의 디폴트는 각 캐릭터의 베이스 무기를 따르므로 회피같이 공격 스탯이 아닌 부분은 베이스 무기가 아니라면 주요한 고려 사항이 아닙니다.

- Rule 3 발동 무기 속성 : 또한 물리 스킬의 경우 발동한 스킬의 무기 아이콘에 맞는 무기의 스탯(예-베이스 무기가 검인 캐릭터가 창 스킬을 발동하면 서브로 장착한 창의 스탯이 발동)이 반영되고 속성 스킬의 경우 착용한 무기 중 속공이 가장 높은 무기가 반영됩니다. 즉 속성 어태커는 주무기가 반드시 베이스일 필요가 없으므로 속성 위력+ 세팅시 참고하면 좋습니다. 단 모든 스킬이 Rule 2를 따르는 것은 아니고 드물게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 Rule 4 행동 순서 : 행동 순서의 결정은 각 개체의 속도 스탯의 영향을 받지만 난수에 의해 반드시 속도 스탯대로 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를 아무리 높혀도 마지막 순서까지는 아니지만 앞뒤 순서 정도의 배치 변수는 항상 가지고 있으므로 자주 쓰는 것은 아니지만 행동 순서를 조정하는 스킬을 상시 보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Rule 5 방어 : 방어 커맨드는 피격 데미지를 줄여주는 기능 외에도 다음 턴에 확정 선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보스전에서 브레이크와 동시에 극딜을 넣을 때 마지막 실드를 깰 캐릭터가 전턴에 방어 행동 후 선공을 잡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 Rule 6 BP 자연 회복 : BP는 기본적으로 1턴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1씩 회복하는 특징이 있지만 부스트를 사용한 후 다음 턴에는 회복되지 않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즉 보스전에서 부스트를 남발하는 특성상 대부분의 턴은 BP 자연 회복을 받기 어렵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Rule 7 저력 게이지 : 저력 게이지는 피격, 브레이크시 자연 회복하는 특성이 있는데 보통 공격에 편중된 플레이를 하게 되므로 궁지에 몰리지 않는 이상 재발동이 쉽지 않습니다. 즉 저력기 지속적으로 발동하고자 한다면 어빌리티, 아이템 등으로 회복 수단을 미리 강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로 여관 숙박시 저력 게이지도 완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보정

 

- 약점 : ×1.3배 / ※물리계 약점 보정

- 특효 : ×1.5배 / ※속성계 약점 보정

- 브레이크 상태 보정 : ×2.0배 / ※브레이크 상태시 약점, 특효 보정 무시

- MAX 부스트(물리) : ×4.0배 / ※BP 1당+100%

- MAX 부스트(속성) : ×3.2배 / ※BP 1당+80%

- 크리티컬 : ×1.25배

 

버프/디버프 보정

 

- 물공 상승/물방 감소 : ×2.25배 / ※각각 ×1.5배

- 속공 상승/속방 감소 : ×2.25배 / ※각각 ×1.5배

- ※디버프의 경우 적의 감산된 물방치를 계수로 환산하면서 다소 오차가 발생한다고 알려짐

 

어빌리티 보정

 

- 만신의 힘 : ×1.5배 / ※현재 HP가 최대일 때

- 마력의 대가 : ×1.5배 / ※마법의 SP 소모 2배

- 마법 수렴화 : ×2.0배 / ※전작의 단일화 효과

- 대마법화 : ×1.7배 / ※버프없이 발동하는 동일 마법 비교 대비

- 특대마법화 : ×2.24배 / ※버프없이 발동하는 동일 마법 비교 대비

 

장비 보정

- ※(위력+)가 표기된 장비는 장착만으로도 효과 적용 및 중복 적용 가능

 

- 조건부 보정(액세서리) : 일기가성의 발톱(크리티컬시 ×1.5배), 진화의 덧니(부스트시 ×1.3배), 알피오네의 부적(HP 1일 때 ×3.0배)

- 물리 위력+ : ×1.3배 / 역전의 검, 거인의 곤봉(지팡이)

- 속성 위력+(불) : ×1.3배 / 아지랑이 검, 화룡의 창, 그을린 뼈창, 달을 파먹는 단검, 월아의 대거

- 속성 위력+(얼음) : ×1.3배 / 수호자의 얼음검, 역전의 도끼, 얼음의 도끼, 프로스트 액스, 절대영도의 활

- 속성 위력+(번개) : ×1.3배 / 영웅의 도끼, 역전의 도끼, 호통의 지휘봉(지팡이), 썬더 메이스(지팡이)

- 속성 위력+(바람) : ×1.3배 / 토네이도 글레이브(창), 달을 파먹는 단검, 토네이도 보우

- 속성 위력+(빛) : ×1.3배 / 순수함과 사악함의 지팡이, 신성한 로드, 취옥 지팡이

- 속성 위력+(어둠) : ×1.3배 / 흑식의 대검, 이단자의 대검, 다크 슬래셔(도끼), 심연의 로드

전투 시스템 데미지 공식 타이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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