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EXP, JP, 리프 획득

 

STEP 1-1 습득계 세팅(어빌리티)

 

- 이름과 수치가 다른 어빌리티의 효과만 중첩되므로 각각 1종씩 장착하면 됩니다.

- 어둠에 살리라 : 도적 / (효과) 밤일 때 전투 후 획득 EXP, JP 50% 증가

- 획득 EXP 상승 : 학자 / (효과) 전투 후 획득 EXP 10% 증가

- 획득 JP 상승 : 무희 / (효과) 전투 후 획득 JP 10% 증가

- 획득 자금 상승 : 상인 / (효과) 전투 후 획득 자금 10% 증가

 

STEP 1-2 습득계 세팅(장비)

 

- 이름이 다른 아이템명의 동일 효과는 중첩되지 않지 않으므로 모두 장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각 효과당 1개씩만 장착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행복의 브로치, 유인의 리본 or 금단의 방패만 세팅하면 됩니다.

- EXP 부스터 : 액세서리 / (효과) EXP 획득 1.5배

- JP 부스터 : 액세서리 / (효과) JP 획득 1.5배

- 행복의 브로치 : 액세서리 / (효과) EXP, JP 획득 1.5배

- 유인의 리본 : 액세서리 / (효과) 인카운트 확률 2배

- 금단의 방패 : 방패 / (물방) +118 / (속방) +103 / (효과) 인카운트 확률 2배 상승

 

 

STEP 2 효율적으로 습득하기

 

- Check 1 : 만약 본격적인 진행 전에 습득계 세팅이 끝난 상황이라면 스토리 진행만으로 본 파티원의 경우 60레벨대 이상, 대기 파티원의 경우 50레벨대 이상의 레벨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 공략의 경우 도감 체크 등의 공략상의 이유로 스토리만 클리어해서 주력 파티원은 약 75레벨, 나머지 파티원은 최소 60레벨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Check 2 : 중간에 습득계로 세팅된 상황이라면 어느 정도 노가다가 필요할 수 있으며 최종 사냥터로는 위험도 50 레벨 이상의 던전(나락의 성, 악식의 둥지)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진엔딩 보스의 권장 진행 레벨은 70레벨, 히든 보스는 80레벨입니다.

 

STEP 3 불가사의한 춤과 알론드

 

- 약 70레벨 이상에서는 사냥만으로는 레벨업이 상당히 더디기 때문에 경험치 배율 버프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버프는 불가사의한 춤, 알론드의 보물의 냄새(가세 전용)가 있습니다.

- 불가사의한 춤 : 무희의 어빌리티이며 부스트 MAX시 한번에 4회 발동(세션 효과시+1)되고 각종 긍정,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게 특징인데 본 공략의 체감상 100배 버프는 계속해도 못 볼 수도 있을 정도의 낮은 체감도를 보였습니다. 다만 알론드에 비하면 특별히 조건이 없으므로 반복 사냥시 2부스트로 5배율을 노려 겸사겸사 쓰는 정도면 무난한 것 같습니다. 불사사의한 춤의 효과는 아래 TIP 항목을 참고 바랍니다.

- 알론드의 보물의 냄새 : 기본적으로 알론드가 등장하려면 파르티티오 마지막 스토리, SS [집사 미샤, 그 뒷이야기] 클리어가 조건입니다. 등장하더라도 합류 조건이 까다로운데 그나마 파르티티오가 16만으로 즉시 영입이 가능하고 아그네아는 2%대의 확률, 오슈트는 옥토링의 손질 아이템인 문어볼 필요로 사실상 상시 영입이 어렵습니다. 테메노스의 경우 레벨 80을 조건으로 상시 영입이 가능하므로 본격적인 활용은 테메노스의 레벨업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테메노스의 80 레벨업 : 테메노스의 빠른 레벨업 방법 중 하나로 이방의 암살자와 전투시 파르티티오로 알론드를 영입한 후 EXP 100배 노가다를 하는 것이 있습니다.(가세 횟수 제한 3회 내에 미발동시 데이터로드) 발동 확률은 불가사의한 춤보다는 높지만 복불복이어서 상당한 데이터로드가 필요할 수 있지만 성공시 60만의 경험치 입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TIP 불가사의한 춤 효과 목록

- ※(MAX)=최대 부스트일 때만 발동. 확률 매우 낮음

 

- 획득, 소환계 : EXP 2배 / EXP 5배 / EXP 100배(MAX) / JP 2배 / JP 5배 / JP 100배(MAX) / 1000 리프 / 10000 리프 / 적 하나를 캣링, 옥토링으로 변화(MAX)

- 회복, 버프계 : 아군 전체에 2턴간 물공 상승 부여 / 자신의 HP 400 회복 / 아군 전체의 HP, SP, BP 모두 회복 / 아군 전체의 SP 50 회복 / 아군 전체의 SP 모두 회복 / 아군 전체의 BP+1 / 아군 전체의 BP 모두 회복 / 아군 전체의 저력 일정 회복 / 아군 전체의 저력 모두 회복 / 아군 전체에 속성 반사 효과 1회 부여 / 자신에게 턴의 마지막에 재행동 효과 1회 부여

- 공격, 디버프계 : 마물을 소환해 적 전체에 데미지(특대) / 적 하나에 번개 속성 데미지 / 적 전체에 다수의 무작위 데미지 / 적 하나에 수면 상태 부여 / 적 하나의 실드 10 파괴

- 페널티계 : 아군 전체에 2턴간 물방, 속방 감소 부여 / 아군의 상승 효과가 감소로 반전 / 아군 전체의 BP 0 / 자신의 SP 0 / 폭팔로 아군 전체에 데미지(소) / 아군 전체에 데미지(소) 및 아이템 사용 금지 / 화염으로 아군 전체에 데미지 / 돌풍으로 아군 전체에 바람 속성 데미지 / 화구로 아군 전체에 다수의 무작위 데미지 / 안개로 아군 전체에 일시적으로 침묵 상태 부여 / 아군 하나에 일정 확률로 즉사 부여 / 아군 전원의 HP 1 / 적의 HP 회복 및 물공, 속공 상승 부여 / 실패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

효율적인 EXP, JP, 리프 획득 타이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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