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캐릭터 공략 & 스킬 트리 - 드래곤 퀘스트 11
캐릭터 공략 & 스킬 트리
캐릭터 스킬 패널 공략 상세
주인공
- 주인공은 크게 양손 이도류 중심의 한손검트리와 강력한 기술 중심의 양손검 트리로 나뉘어 집니다. 다만 후반에 들어서면 두 스킬패널을 모두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경계가 무뎌지는 측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보통 초중반에는 전신전령 베기에 의존하는 양손검 트리를 타다가 후반에 강력한 검을 얻게 되면 검방트리이나 이도류 트리를 많이 권장합니다.
- 존 발동과 연계기에 최적화된 만능형 캐릭터 : 전체적으로 봤을 때 딜링, 힐링 모두 수행 가능한 만능형 캐릭터로 존 필중을 사용하면 즉시 존 상태에 돌입할 수 있어 연계기 발동에 최적화된 캐릭터입니다.
- 한손검 트리 : 용사의 검 등 강력한 전용 장비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한손검 패널에서는 후반용 기술은 딱히 없고 기본적으로 양손검보다는 공격력이 떨어지므로 힘 능력치에 의존하는 알테마 소드나 패왕참, 기가 브레이크 같은 기술을 활용해 볼만합니다. 아니면 기가데인같은 강력한 주문을 활용하는 마법계를 지향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양손검 트리 : 비교적 적은 포인트로 찍을 수 있는 혼신베기와 전신전령 베기를 시작해 후반의 강력한 기술인 검의 춤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트리입니다.
카뮈
- 카뮈는 초중반에는 딜링보다는 훔치기같은 파티 서포트로 활약하다가 후반에 각성을 하게 되면 강력한 스킬이 해금되면서 순식간에 가장 강력한 물리 딜러로 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후반 기준으로 배율이 높은 기술(단검계)과 이도류 페널티 제거(왼손 공격력 약 절반), 장비 무기에 상관없이 공격력 1.5배 효과가 있는 분신과 무조건 크리티컬을 노릴 수 있는 회심필중이 주요한 기술이 됩니다.
- 동료의 보조가 필요한 최고의 물리 딜러 : 카뮈는 파티 내 최고의 물리 딜러임을 부정할 수 없지만 1~2턴의 준비 동작이 필요합니다. 딜링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하므로 다른 동료와의 보조가 중요한 캐릭터로 카뮈가 일발역전의 한 방을 준비하는 동안 다른 동료가 다른 문제를 보완해 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 단검 트리 : 후반에 강력한 단검들을 얻게 되면 휴프노스 헌트나 타나토스 헌트로 극상의 딜링이 가능한 트리입니다. 다만 적이 상태 이상에 걸려야 하는데 다른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아예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이 경우 앞서 서술한 대로 다른 동료의 보조가 잘 맞아야 합니다.
- 한손검 트리 : 한손검이 단검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최상 수준의 한손검 공격력 보너스를 기반으로 캐릭터 중 가장 높은 한손검 공격력을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안일섬이나 회심필중을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며 특별한 조건없이 무난하게 기술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부메랑 트리 : 단검과 한손검이 1인 딜링에 치중해 있는 반면 부메랑은 적 전체 공격에 특화점이 있습니다. 듀얼 브레이커나 회심필중을 주력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딜링 자체는 단검과 한손검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여러모로 편리한 트리입니다.
베로니카
- 베로니카는 전문 마법 딜러로써 최적화된 캐릭터로 범위형 주문으로 일반, 보스 몬스터를 가리지 않고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특히 후반에는 20%확률로 2회 마법을 시전하는 메아리의 심득, 폭주율을 올려주는 폭주마법진, 마력을 올려주는 마력각성, 세냐의 악마의 조사, 실비아의 레이디 퍼스트 등을 조합하면 파티 내 가장 무서운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 동료의 지원이 필요한 최고의 마법 딜러 : 베로니카의 가장 큰 문제는 낮은 HP와 방어력인데 베로니카가 준비를 하는 동안 다른 캐릭터가 이를 보조해야 합니다. 베로니카가 극딜을 내기 위해서는 정해진 캐릭터의 보조가 필요하므로 다른 파티원의 파티 구성과 스킬 트리도 어느 정도 베로니카에게 맞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양손 지팡이 트리 : 베로니카는 양손 지팡이 트리와 채찍 트리를 가지고 있는데 베로니카의 방점은 마법 딜링에 맞춰서 있으므로 사실상 채찍 트리는 많이 선호하는 트리는 아닙니다.
- 크로스 마단테 : 후반에 얻게 되는 세냐와의 연계기로 모든 연계기 중에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MP의 수치에 결정되므로 크로스 마단테를 활용하는 조합에서는 MP의 수치를 최대한 높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크로스마단테는 1회 사용 후 모든 MP가 0이 되기 때문에 1회성 연계기로 볼 수 있지만 MP회복 아이템과 기적의 물방울 등의 지원을 받으면 조건부로 난사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만 빠른 존 발동을 위해 매 번 기적의 물방울을 사용해야 하고 MP회복을 위해 엘프의 물약을 사용하는 등 아이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항상 지속 가능한 방법은 아닙니다.
세냐
- 전문 마법 힐러로 최적화 : 세냐는 전문 마법 힐러로 최적화된 캐릭터로 기본적인 힐링 외에도 동료의 상태 이상을 방지하는 반짝반짝 퐁과 생존력을 올려주거나 전투 불능시 자동 부활을 시켜주는 ~의 가호로 어려운 전투에서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할 때 크게 활약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또한 적 하나 모든 속성 내성을 감소시키는 악마의 조사는 속성 공격을 하는 주문이나 기술을 사용하는 캐릭터에게 크게 도움이 됩니다.
- 스틱 트리 : 세냐의 전용 무기인 스틱은 다양하고 유용한 부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이를 숙지하고 전투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창 트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트리는 아닙니다.
- 크로스 마단테 : 베로니카의 설명과 같습니다.
마르티나
- 단순하지만 강력하고 무난한 물리 딜러 : 마르티나는 주문을 배우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고 사용 기술 또한 큰 고민없이 1인딜의 폭렬각과 전체딜의 핑크 사이클론을 주력기로 사용하면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두 기술 모두 무기 트리와 관련없이 격투와 섹시 패널에서 찍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두 기술의 데미지는 폭렬각의 경우 무기 공격력과 힘에 의존하고 핑크 사이클론의 경우 매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신경 쓸 필요가 없는 대신에 두 능력치는 높은 수치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 마르티나의 경우 큰 준비없이 바로 딜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MP소모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용 악세서리인 추억의 리본(매 턴 MP+최대 6 회복)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합니다.
- 무기 트리 : 높은 무기 공격력이 폭렬각의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창을 많이 장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손톱의 경우 높은 회심률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창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성능은 아닙니다.
- 데빌 모드 : 후반에 배우게 되는 마르티나의 자체 버프기로 최대 효과를 발휘하려면 2회 사용을 해야 합니다. 실비아의 레이디 퍼스트의 지원을 받게 되면 1턴 만에 준비가 끝나고 최적화 된 공격력으로 2회 공격(실비아의 지원을 받을시)이 가능해 집니다.
로우
- 어떤 방향으로 육성을 해도 활약할 수 있는 만능형 캐릭터 : 로우는 물리와 주문 딜링 및 회복 모두 육성이 가능한 만능형 캐릭터로 얼마든지 원하는 캐릭터로 키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낮은 민첩성을 활용하는 힐러로써의 육성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 유용한 보조 기술 : 매 턴 전원의 HP를 서서히 회복시키는 치유의 비, 적 하나의 이로운 효과를 제거하는 령의 세례, 공격마력과 회복마력을 한 번에 2단계씩 상승시키는 무한의 깨달음같은 유용한 보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력 공격 주문과 기술 : 주문 중에는 높은 회심률의 도르마돈과 강력한 전체 공격 주문인 마랴데도스, 기술 중에는 이로운 효과를 제거하면서 공격하는 골드 핑거와 높은 배율을 가지고 있는 라이거 크래쉬가 있습니다.
실비아
- 활용하기에 따라서 애메하기도 혹은 키메이커가 되기도 하는 캐릭터 : 실비아는 HP가 다소 높은 편이긴 하지만 그 외의 능력치는 낮은 편이고 공격과 회복 어느 쪽이든 애매해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공격 메이커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을 가지고 있어 잘 활용한다면 전투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 보조 스킬과 레이디 퍼스트 : 실비아는 파티 보조에 특화점이 있는데 아군 전체를 회복하는 허슬 댄스, 여성 캐릭터에게 턴을 양보하는 레이디 퍼스트, 주요 버프 중 하나인 바이킬트와 포미에 등이 주요한 기술들입니다. 특히 레이디 퍼스트의 경우 베로니카나 마르티나의 공격이 무시무시한 정도로 강력하게 만들어 주거나 위기 상황일 때 세냐에게 2회 행동으로 부활이나 추가 회복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특히 스킬을 찍는 정도만 해주면 별다른 추가 요소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무기 트리 : 기본적으로 실비아의 무기 트리는 크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킬러 저글링이나 로즈 타이푼이 무기 공격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본 공격력이 높은 채찍을 착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8번째 동료
- 높은 HP와 방어력을 가진 물리 딜러 : 8번째 동료는 주인공과 유사한 한손검+방패 트리와 양손검 트리 그리고 전용 트리인 도끼 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패 특화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보통 공격 위주의 양손검 트리와 방어 위주의 검방트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육성하는 편입니다.
- 주력 공격기과 방패 기술 : 주력 기술로는 양손검의 전신전령 베기가 있기는 하지만 초 매베기를 주력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방패 기술의 경우 대방어, 인왕서기 등을 활용하면 전체 공격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기술을 받아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려운 보스전에서는 강력한 전체 공격이 동반되기 때문에 한계점은 분명히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