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 검기


개요


- 입수 : 초기 소지

- 특징 :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HP와 방어력도 높아서 초중반 파티의 든든한 벽이 되어주는 직업입니다. 특히 딜레이 계열의 어빌리티는 적의 공격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후반에는 악세서리 검기의 진수나 리절트 신속의 일격 등에서 고속 검기를 달아주면 딜레이 계열이 통하는 적에 한정해 큰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반을 기준으로 딜레이 계열에 내성인 적이 다수 등장하기 때문에 항상 지속 가능한 전술은 아닙니다.

- 엑스칼리버 : 전사의 어빌리티 중 배율이 가장 높습니다. 2배율로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전사라는 직업 자체가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실제 체감 데미지는 높은 편입니다.

- 딜레이 버스터 : 표기상 2.83초의 지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고속 검기를 달아주면 강력한 적을 상대로 상당한 방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


- 싸우기 : AP - / 커맨드 / 적 하나에 1.0배 물리 데미지

- 철벽 : AP 20 / 커맨드 / 다음 턴까지 데미지 1

- 플레임 탄 MP 4 : AP 20 / 검기 / 적 하나에 1.25배 염속성 물리 데미지

- 아이스브랜드 MP 4 : AP 20 / 검기 / 적 하나에 1.25배 빙속성 물리 데미지

- 선더 블레이드 MP 4 : AP 20 / 검기 / 적 하나에 1.25배 뇌속성 물리 데미지

- 아쿠아 세이버 MP 4 : AP 20 / 검기 / 적 하나에 1.25배 수속성 물리 데미지

- 그라비데 소드 MP 6 : AP 60 / 검기 / 적 하나에 1.5배 중력속성 물리 데미지 / (선행) 플레임 탄, 아이스브랜드, 선더 블레이드, 아쿠아 세이버

- 엑스칼리버 MP 24 : AP 120 / 검기 / 적 하나에 2.0배 성속성 물리 데미지 / (선행) 그라비데 소드

- 파워 브레이크 MP 4 : AP - / 검기 / 적 하나에 1.125배 물리 데미지+공격력 2단계 감소(16.6%)

- 아머 브레이크 MP 4 : AP 30 / 검기 / 적 하나에 1.125배 물리 데미지+방어력 2단계 감소(16.6% 물리 데미지 증가 효과)

- 매직 브레이크 MP 4 : AP 30 / 검기 / 적 하나에 1.125배 물리 데미지+마력 2단계 감소(16.6%)

- 멘탈 브레이크 MP 4 : AP 30 / 검기 / 적 하나에 1.125배 물리 데미지+마법 방어 2단계 감소(16.6% 마법 데미지 증가 효과) / (선행) 매직 브레이크

- 딜레이 어택 MP 10 : AP 100 / 검기 / 적 하나에 1.0배 물리 데미지+지연(대기시간+1.43초) / (선행) 아머 브레이크

- 딜레이 버스터 MP 16 : AP 120 / 검기 / 적 하나에 1.125배 물리 데미지+지연(대기시간+2.83초) / (선행) 딜레이 어택

- 돌격 : AP 100 / 커맨드 / 아군 전체에 버서크, 프로테스, 셸, 헤이스트 부여 / (선행) 철벽

- 핀치 시 프로테스 : AP 20 / 패시브 / HP 33% 이하시 오토 프로테스 발동 / (선행) 철벽



사무라이 & 오의


개요


- 입수 : S.Lv3 미션-사원의 마물을 퇴치하라!(키리카) 시련의 방 진행 중 입수 or S.Lv5 키리카 사원-시련의 방의 보물상자

- 특징 : 방어적인 장점이 많은 전사와 달리 사무라이는 공격력, 민첩, 회피가 뛰어나 공격적인 장점이 많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오의의 어빌리티의 구성이 전사보다 상위 티어라고 볼 수 있어서 장기전에 한정(자가버프 발동으로 턴 소모)해서는 사무라이가 더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어무시, MP데미지, 즉사기, 자가 회복과 치료 등의 어빌리티를 활용해서 다양한 상황에 맞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 광탄, 패탄 : 적의 방어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일반, 보스 몬스터를 가지지 않고 안정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질풍 : 헤이스트와 회피 10단계(100%)를 부여해주는 버프기로 공격과 방어 모두 강화해 주는 유용한 버프입니다.


어빌리티


- 싸우기 : AP - / 커맨드 / 적 하나에 1.0배 물리 데미지

- 돈 던지기 : AP 20 / 커맨드 / GIL을 소모해 적 하나에 고정 데미지(22만4383길-9999데미지, 2084만2162길-99999데미지)

- 명경 MP 16 : AP - / 오의 / 적 하나에 시전자 HP의 50% 데미지

- 파마 MP 4 : AP 30 / 오의 / 적 하나의 MP에 0.5배 데미지

- 단동 MP 10 : AP 30 / 오의 / 적 하나에 1.25배 물리 데미지+중단(준비 캔슬) / (선행) 파마

- 성몽 MP 10 : AP 40 / 오의 / 적 하나에 1.25배 물리 데미지+단계별 증가효과 해제 / (선행) 단동

- 광탄 MP 12 : AP 40 / 오의 / 적 하나에 방어무시 1.5배 물리 데미지

- 패탄 MP 18 : AP 60 / 오의 / 적 전체에 방어무시 1.5배 물리 데미지 / (선행) 광탄

- 수련 MP 10 : AP 60 / 오의 / 적 하나에 1.0배 물리 데미지+시전자의 몬스터 처치 수만큼 데미지 합산 / (선행) 광탄

- 진 참철 MP 32 : AP 100 / 오의 / 적 전체에 즉사 부여(80%) / (선행) 수련

- 무쌍 MP 10 : AP 20 / 오의 / 시전자의 공격력 2단계 증가(16.6%)+명중 10단계 증가(100%)

- 당당 MP 12 : AP 30 / 오의 / 시전자에 프로테스, 셸 부여 / (선행) 무쌍

- 일신 MP 16 : AP 40 / 오의 / 시전자의 최대HP의 25% 회복+수면, 침묵, 어둠, 독, 커스, 경험치0, 슬로우 상태 치료 / (선행) 당당

- 질풍 MP 20 : AP 60 / 오의 / 시전자에 헤이스트+회피 10단계(100%) 부여 / (선행) 일신

- 참철 : AP 140 / 커맨드 / 적 하나에 즉사 부여 / (선행) 진 참철

- 핀치 시 크리티컬 : AP 80 / HP 33% 이하시 반드시 크리티컬 / (선행) 패탄



직업과 어빌리티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