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특화 유닛 추천

 

알아두기

 

- 어태커 포지션을 맡게 되는 유닛은 효율이라는 측면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슈로대의 시스템 특성상 저성능 유닛이라고 하더라고 애정을 가지고 육성하면 클리어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본 공략의 경우 주력 어태커에 한해서는 이 유닛에게 애정이 있느냐없느냐를 더 중요한 관점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하기의 항목은 어느 정도 참고만 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만 정신기 [각성]이 보스전에 한해서는 효율차가 크게 나기 때문에 못해도 각성을 보유한 1기 정도는 1군급으로 육성해 두기를 권장합니다. 1기만 있어도 되는 이유는 정신기 [기대]의 보조를 받으면 사실상 모든 기대 보유 파일럿의 SP가 바닥나지 않는 한 무제한으로 각성을 발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추천 정신기 요원(기대)에 한해서는 추천 파일럿 위주로 육성하기를 권장합니다.

 

 

보스 공격 특화

 

진 겟타(료마)

 

- 주요 특징 : 정신기 [가속][열혈][각성] 보유 / 에이스 [기력이 170 이상일 때 데미지 1.3배] / 서브 파일럿 2명

- 전통적으로 한방 화력 순위하면 언급되는 유닛 중 하나입니다. 주된 요소는 1.3배율의 에이스 보너스인데 기력 170 조건이 있지만 3인 정신기를 활용하면 딱히 달성이 어렵지도 않습니다. 보스전 특화 기체로 선육성 해두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지만 높은 EN소모와 짧은 사거리의 단점이 있어서 범용 유닛으로는 다소 한계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급이나 관련 강화파츠로 EN지원을 받거나 전함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쓰는 용도로 활용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마징가ZERO나 에반게리온 초호기(유사신화) 등도 강력한 한방 유닛이긴 하지만 진 겟타의 경우 [각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누적 딜량으로 따지면 더 높은 성능이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수 공격 특화

 

더블오 퀀터(세츠나)

 

- 주요 특징 : 정신기 [가속][혼][각성] 보유 / MAP병기 보유(후반) / 서브 파일럿 1명 ※스토리 선택에 따라

- 어태커로써 주요한 정신기를 모두 갖추고 있고 무난한 성능의 MAP병기 보유 및 저격 특화급 긴 사거리를 가진 최종기로 보유하고 있어서 범용 유닛으로도 활약이 가능한 유닛입니다. 조건부로 서브 파일럿을 추가할 수 있는데 상위 정신기까지는 아니지만 그런대로 도움이 되는 수준입니다.

 

유니콘 건담(버나지)

 

- 주요 특징 : 정신기 [혼][각성] 보유 / MAP병기 보유(환장)

- 환장 부품을 탑재하면 무기의 수가 늘어나고 범위가 조금 미묘하지만 MAP병기도 활용이 가능해져서 범용 유닛으로 활약이 가능해지는 유닛입니다. 환장 부품의 무기의 경우 탄수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적당히 적을 격추하다가 단분리를 하면 MAX EN상태에서 보스전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ν건담(아무로)

 

- 주요 특징 : 정신기 [혼][각성] 보유 / 저격형

- 인터미션의 기체 정보를 보면 MAP병기도 없고 화력, 사거리 모두 미묘하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는데 기체 자체적으로 뉴타입 무기의 강화 효과(커스텀 개조)와 사이코 프레임 발동시 아무로 전용 무기가 추가되는 부분이 있어서 표기 성능과는 다르게 아무로와 같이 뉴타입 레벨9에 도달할 수 있는 파일럿이 탑승하면 의외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기체입니다. 특화점으로는 뉴타입 레벨에 따라 판넬의 최대 사거리가 10까지 증가한다는 점인데 사거리 관련 강화파츠를 적당히 달아주면 웬만한 적은 모두 사정 거리 안에 넣을 수 있어서 특히 긴 사거리를 가진 가밀라스군 등을 상대하거나 각성을 활용해 먼 거리에 있는 보스를 연속으로 저격할 때 유용합니다. 다만 판넬의 디폴트 갯수는 6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스킬 [B 세이브] 정도는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오지옹(프론탈)

 

- 주요 특징 : 정신기 [가속][혼][각성] 보유 / MAP 병기 보유, 저격형

- 넓은 범위의 MAP병기와 긴 사거리의 무기. 어태커로써 최적화 된 파일럿의 성능으로 범용 기체로는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빨라도 50화에나 합류하기 때문에 활약할 기회가 적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담 하루트(알렐루야)

 

- 주요 특징 : 정신기 [가속][열혈][각성] 보유 / 다수의 [P]병기 보유, 높은 이동력 / 서브 파일럿 1명

- 높은 디폴트 이동력과 다수의 [P]형 병기를 탑재하고 있어서 기동 중심의 선제 타격에 특화점이 있는 유닛입니다. 서브 파일럿의 경우 [축복][기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기 요원을 한 명 더 확보하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각성 보유 유닛(+TIP)

 

각성 보유 유닛(서브 파일럿)

 

- 아래의 유닛은 서브 파일럿이 [각성]을 보유하고 있는 유형인데 서브 파일럿의 경우 [기대]의 보조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지속 발동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2번 정도가 한계이긴 한데 강화파츠로 SP를 회복하는 경우 서브 파일럿도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감안하고 운용하면 어느 정도는 활약이 가능합니다.

- 에반게리온 13호기(Sub 카오루) : 13호기 자체는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카오루가 13호기 전용 파일럿이라 초호기(유사신화)를 포기해야 하는 점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 뱅 레이(Sub 나인) : 주인공의 경우 생일의 선택에 따라 어태커로 활약하기도 정신기 요원으로 활약이 가능한데 어느 쪽으로든 각성은 나인을 통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므로 (주)테라다 생일의 정신기 요원, (부)어태커 포지션으로 운용하는게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 ARX-7 아바레스트(Sub 알) : 환장 부품 탑재로 넉넉한 무장을 보유하고 있고 어태커로써 주요 정신기를 모두 보유하고 있지만 각성만은 서브 파일럿으로 발동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TIP - ZZ건담 & Ξ건담(갈아태우기 유형)

 

- 다수의 에이스를 양산할 때 갈아타기가 가능한 우주세기 파일럿들이 육성 대상으로 고려될 수 있는데 탑승 기체로는 다양한 기체가 후보군이 될 수 있지만 그 중 ZZ건담이나 Ξ건담이 에이스 양산에 적합한 편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ZZ건담의 경우 비교적 초반에 얻을 수 있고 유닛 타입 치고는 넓은 MAP병기 범위와 변형을 이용해 저렴한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Ξ건담의 경우 긴 사거리의 판넬 공격이 가능하고 착탄형 MAP병기(범위 내 지정형)를 보유하고 있어서 운영 편의성만 보자면 Ξ건담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지만 MAP병기의 경우 중반인 31화에나 추가되기 때문에 시점 조율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TIP - 전함 유닛

 

- 본작의 경우 다양한 전함들이 출전하고 있고 넉넉하고 긴 사거리의 무장과 MAP병기 보유 및 높은 방어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준수한 전투 능력을 보유한데다 지휘관 효과(+범위형 에이스 효과), Ex오더의 ExC 보급 및 재행동 부여, 각종 정신기 보유 등으로 강력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함 유닛만 잘 활용해도 플레이가 상당히 쾌적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격 유닛과 별도의 전함 출격 수가 적용되어 최종화를 기준으로 고정 출격을 제외한 2기만 선택이 가능하고 분기 이탈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무턱대고 전함 유닛만 육성하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분기 이탈의 영향과 성능을 고려해 2기 정도만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고정 출격 수가 많은 야마토나 유용한 특수 커맨드인 [시스템 장악]을 보유한 나데시코 정도가 주력 전함군 후보로 거론되는 편입니다.

슈로대V 공격 특화 추천 이미지

 

 

육성과 팁 - 슈로대V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