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정신 특화 유닛 추천 - 슈퍼로봇대전V
정신 특화 유닛 추천
알아두기
- 본 페이지의 추천 항목은 대부분 정신기 [기대]를 보유한 파일럿 위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정신기 [기대]의 경우 자신의 SP를 소모해서 대상의 SP를 보급하는 정신기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기대 보유 파일럿이 다수인 상황에서는 특정 정신기를 보유한 파일럿이 여럿인 상황보다는 가장 SP소모가 저렴한 파일럿으로 지속적인 기대의 지원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기대를 보유한 파일럿이 기대를 제외한 다른 지정형 정신기를 보유하는 경우도 많아서 기대를 보유한 파일럿만 육성해도 대부분의 정신기 발동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메타스(화)
- 주요 특징 : 정신기 [기대](40), [희망](35) 보유 / 보급기능
- 핵심 정신기 요원으로 육성하기에는 다소 늦은 타이밍인 35화에 합류하지만 보급 노가다가 가능하다보니 적정 레벨 대비 높은 레벨을 유지할 수 있어 높은 최대SP 보유를 기대할 수 있는 파일럿입니다. 또한 우주세기 계열 파일럿으로 갈아타기가 가능해서 풀개조가 된 돌려쓰기용 기체로 저렴하게 에이스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에이스를 달성하면 [축복]보다 상위 정신기인 [희망]을 저렴한 비용으로 걸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뱅 레이(주인공) ※11/11/B형 생일
- 주요 특징 : 정신기 [감응](20), [선견](15), [축복](35), [기대](40) 보유 / 정신기(서브) [분석][선견][희망] 보유 / 수리기능, 분기 이탈 없음
- 테라라 생일을 선택한 주인공의 경우 웬만한 상위 지정형 정신기를 모두 보유할 수 있는데 거기다가 비용도 저렴해서 우수한 정신기 요원으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분기 이탈이 없으면서 극초반부터 모든 스테이지에 출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서브 파일럿인 나인이 합류하는 시점에서는 [혼][각성]도 보유하기 때문에 보조 어태커로도 활약이 가능합니다.
비너스A(사야카)
- 주요 특징 : 정신기 [축복](50), [기대](40) 보유 / 수리기능 및 효과 2배
- 축복의 소모SP가 높은 편으로 다소 부담이 되지만 대부분의 기대 보유 파일럿이 리얼 계열에 집중되어 있어서 슈퍼 계열 분기 진행시 의외로 귀한 대접을 받는 파일럿입니다. 수리기능에 특화점이 있어 수리를 활용하면 적정 레벨 유지가 무난한 편이고 수리기체 치고는 전투 성능도 나쁘지 않아서 낮은 전투 능력치만 보완해 주면 전방 투입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데시코B(루리)
- 주요 특징 : 정신기 [축복](40), [희망](40) 보유 / 정신기(서브) [교란][기대][분석][보급] 보유 / 특수 커맨드 [시스템 장악], 특수 스킬 [전자의 요정]
- 기대를 보유하지 않았고 축복과 희망의 경우 위의 3 파일럿으로도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추천 항목에 들어가나 하는 생각도 들 수 있지만 특수 커맨드 [시스템 장악](1턴간 적 전체에 [분석][교란] 부여)의 성능이 워낙 출중하다 보니 필수 출격에 넣어도 무방한 정도의 유닛입니다. 전함 유닛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함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아쉬운 대로 서브 파일럿들이 주요 지정형 정신기 및 가끔 쓰이지만 유용한 정신기도 보유하고 있어서 생각보다는 쓰임새가 많은 편입니다.
기타 기대 보유 파일럿
- 알아두기 : [축복][선견] 등의 정신기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발동 가능한 파일럿으로 일원화해서 기대의 지원을 받으면 되는 반면 기대 자체는 보유 파일럿이 최대한 출전하는 것이 무조건 효과적입니다. 의외로 보유 파일럿이 많은 편인데 필수 출격하는 인원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채운다는 느낌으로 육성하면 될 것 같습니다.
- [45] 이노-L36, 루나마리아-L43, 라크스-L37, 다구자-L39, 질-L39
- [50] 필리스-L38, 스메라기-L43, 미히로-L41, 유리카-L1, 케이-L38, 텟사-L27, 마리다-L43, 오키타-L15
- [55] 크리스-L31
기타 정신기 보유 파일럿
- 알아두기 : [선견][격려]의 경우 자주 쓰이지는 않거나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지만 보유하고 있으면 플레이에 꽤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선견] : 지정한 아군에게 정신기 [섬광]을 걸어주는 정신기입니다. 육성이 충분하지 않은 유닛을 운용하거나 진엔딩 최종화 네반린나의 공격을 무력화할 때 유용한 부분이 있는데 한두번 쓰는 정도면 아무 파일럿의 [선견]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편입니다. 만약 선견을 자주 쓰는 편이라면 SP소모가 10인 질과 야잔의 육성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 중 질이 기대 보유 파일럿이기 때문에 질을 육성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다만 질은 숨겨진 요소를 만족해야 부대에 가입하므로 숨겨진 플래그와 가입 시기 등을 잘 확인한 후 진행하기 바랍니다.(야잔도 마찬가지)
- [격려] : 자신과 인접한 유닛의 기력을 10씩 올려주는 정신기입니다. 기력은 다양한 방법으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굳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스테이지 초반에 주요 유닛에게 걸어주려면 출격 배치를 신경써야 해서 손이 좀 가는 편이긴 합니다. 다만 본작에서는 한번에 많은 기력을 올리는 수단이 많지 않아서 발동을 위해 높은 기력을 요구하는 플래너 컨버터나 특정 에이스보너스, 특수능력, 특수스킬 등의 조건을 1PP 혹은 적의 미격추 상태로 발동하려면 격려를 활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격려 보유 파일럿 중에는 엘이 에이스 달성을 조건으로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발동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