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난이도별 차이점

 

- 난이도는 전투 이전이라면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며 최종 데미지와 방어 보정이 발생하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페널티는 없습니다. 다만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달성 요소로 왕관 아이콘의 이펙트가 추가되는 변경점은 있습니다. 난이도별 차이점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는 데미지 : (Very Easy) ×2.0 / (Easy) ×1.5 / (Normal) ×1.0 / (Hard) ×0.75

- 받는 데미지 : (Very Easy) ×0.5 / (Easy) ×0.75 / (Normal) ×1.0 / (Hard) ×1.5

 

난이도별 전투 체감

 

- Easy 이하 : (권장) SRPG 미경험자, 플레이 시간이 적은 유저, 스토리만 감상 목적, 회차 플레이 빠른 진행용
- 전투의 전술적 실패 혹은 병종 상성에 관대해서 사실상 이를 무시하고 진행해도 웬만하면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SRPG 미경험자라면 Easy로 시작해서 천천히 난이도를 올릴 것을 권장하며 Easy 난이도에 너무 익숙해지면 전술적 운용의 재미를 느끼기 어려우므로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과감하게 난이도를 올려서 도전해 보기 바랍니다. 본작의 경우 리트라이에 대해 관대한 편으로 실패를 확신한다면 메뉴의 퇴각 기능을 활용해 페널티없이 재전투가 가능합니다.

- Normal : (권장) SRPG 유경험자, 통상적인 난이도 선호, 적당한 육성과 전술적 플레이 지향
- 전투의 전술적 실패 혹은 병종 상성에 의해 일부 동료가 쉽게 전투 불능이 될 수 있지만 치명적인 실수가 아니라면 간헐적 실수가 발생해도 어느 정도까지는 무시하고 전투가 가능합니다. 중반 이후 몇몇 전투는 꽤 어려울 수 있지만 참전 동료의 선택과 위치, 장신구 세팅을 변경하다 보면 웬만하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Hard(다회차) : (권장) SRPG 유경험자, 어려운 난이도 선호, 적당한 육성과 섬세한 전술적 플레이 지향
- 초회차는 노말 이하 난이도로 진행한 후 다회차에서 난이도를 올려서 진행하면 초회차에서 적응한 시스템적 이해를 기반으로 고레벨이 된 동료로 다양한 전술적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본 공략이 권장하는 플레이 방법입니다. 물론 최대 육성을 하더라도 전술적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동료의 생존을 보장하기 어려우므로 한턴한턴 신중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 Hard(초회차) : (권장) SRPG 고난이도 경험자, 타작품 제한 플레이 경험자, 상당한 육성과 섬세한 전술적 플레이 필요
- 대부분의 동료가 후면 및 협공을 당하면 생존하기 어려우며 탱커형 동료도 공격을 계속 받으면 오래 버틸 수가 없어서 기본적으로 견제 플레이(상태 이상, 트랩), 지형(고지대 점령), 진입 경로(입구 막기, 병목 유도) 등 철저하게 전략적 우위를 확정한 상태에서 공격에 들어가야 클리어가 보장됩니다. 맵 특성에 따라 3면이 둘러 쌓인 곳으로 빠르게 이동해서 소위 우주방어전을 펼치거나 기름단지로 측면을 일부러 방화해서 적이 시간차, 병목 이동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등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야 합니다. 그 외 초회차 초반에는 동료의 어빌리티가 미해제된 상태이므로 전술적 선택 역시 제한적이며 이것저것해도 정 안되면 모의 전투로 업그레이드 노가다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회차 플레이

 

계승 및 추가 요소

 

- 기본적으로 회차 플레이(클리어 데이터 로드)를 하면 전 회차의 육성 상태, 인벤토리(아이템 보유), 라이브러리 등 모든 요소를 가지고 스토리만 초기화되어 시작하게 됩니다. 그 외에 회차 플레이에서 해금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노데스 달성 요소 : 모든 전투를 동료의 전투 불능없이 클리어하면 장신구 [불멸의 깃털 장식](전투 불능시 50% 확률로 부활) 입수
- ※전투 불능이 발생한 전투를 퇴각 후 다시 시작하는 경우 노데스 카운트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 ※NPC 동료도 노데스 카운트에 포함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하드 클리어 요소 : 모든 전투를 하드 난이도로 클리어하면 엔딩 후 타이틀 화면에 왕관 아이콘이 표기
- ※주점 전투에서 난이도를 낮춘 경우 하드로 다시 클리어하면 해당 전투는 하드 클리어로 간주합니다.

- 진엔딩 클리어 요소 : 타이틀 화면의 배경 연출 및 오프닝 곡(보컬 타입)이 변화


(회차 정보 표기 요소)

- 적의 레벨 : 초회차 후반 적정 레벨 32 이후인 레벨 33부터 시작합니다. 2회차 극후반이 되면 MAX 레벨인 50에 도달이 가능하며 이후 회차는 레벨 50으로 고정됩니다.

- 동료의 합류 상태 : 1화는 스토리상의 이유로 고정된 멤버가 출격하며 이후부터는 이전 회차의 동료를 출격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스토리상의 보스와 동일한 동료는 출격이 불가능합니다.

- 모의 전투(주점) : 올라간 적정 레벨에 맞게 신규 모의 전투가 레벨 50까지 계속 추가됩니다.

- 신념 수치 표기 : 인게임에서 습득한 신념 수치가 매번 가시적으로 표현되며 선택지 바탕에도 어떤 신념이 오르는지 표시됩니다. 그 외 7화까지 진행하면 아치볼트(대기소)의 메뉴에 총 습득량과 동료 가입에 필요한 신념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차 정보 미표기 요소)

- RPG 파트 : 이전 회차에서 이미 입수한 아이템과 수집 요소는 재입수가 불가능합니다. 즉 진행하지 않은 다른 루트에서만 입수가 가능합니다.

- 설득 성공 신념치 : 신념의 저울 파트에서 이미 설득에 성공한 동료는 설득 성공 신념치(+10)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설득 성공 신념치는 신념의 저울 확정 이벤트(저울에 불이 들어오는 연출) 후 합산되어 인게임 우측 상단에 표시됩니다. 그 외 신념치 요소는 이전 회차와 상관없이 중복 입수가 가능합니다.

- 숨겨진 에피소드 : 동료들의 출격 횟수에 따라 각각 최대 2개의 숨겨진 에피소드가 등장합니다. 등장 화수와 출격 횟수만 충족하면 초회차에도 등장하지만 모든 에피소드를 보려면 다회차 진행이 필요합니다.

- 판매점 재고 : 각 아이템의 구입 제한 횟수는 이전 회차의 잔여 횟수를 유지하며 스토리 진행에 따라 누적치가 증가합니다. 예외로 카드, 수기 요소같은 1회성 구입 요소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모의 전투(주점) : 모의 전투의 클리어 여부 표기는 초기화됩니다.

사전 지식 난이도 회차 이미지

 

 

육성과 팁 -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