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 기초 가이드

 

주요 육성 요소

 

- 크게 봤을 때 본작의 육성은 레벨업, 전직, 무기 강화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여느 RPG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구성이지만 중요도를 따졌을 때 육성 순서와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각 하위요소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레벨업에 대하여 : 본작의 레벨업은 적과의 레벨차에 의해 습득 경험치 양이 결정되는데 이 차이는 격차가 클수록 습득량에 큰 보정이 적용됩니다. 예로들어 적정 레벨보다 낮은 정도가 크면 한두번의 행동으로 바로 레벨업이 가능한 반면 적보다 레벨이 높으면 그만큼 큰 보정이 적용되어 일정 이상 높은 레벨에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즉 레벨업을 통한 육성은 적정 레벨을 맞추는 정도를 제외하면 육성의 메리트로 작용하기 어렵습니다.

- 능력치와 어빌리티(레벨) : 기본적으로 레벨이 높으면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어 높은 데미지, 명중/회피를 가질 수 있지만 적의 방어와 명중/회피 수치에 의해 어느 정도 상쇄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레벨에 의해 해금되는 어빌리티는 경우에 따라 전투 양상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으므로 잠겨 있는 어빌리티가 적정 레벨 근처에 있다면 모의 전투 등을 통해 이를 먼저 해금하는 것은 이후의 전투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전직 : 각 캐릭터는 최대 2단계까지 전직이 가능하며 전직시 전용 어빌리티 1종과 각 능력치에 퍼센트 보정치가 붙습니다. 능력치 보정의 경우 퍼센트로 들어가기 때문에 레벨이 누적되면 그만큼 보정량이 증가하는 구조여서 저레벨일 때 전직을 하면 1~2정도의 증가량도 레벨 50을 기준으로 보면 많게는 일십단위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디폴트 능력치에 퍼센트가 붙는 방식이므로 전직 시점에 따른 페널티는 없습니다.

- 무기 강화 : 무기 강화는 다량의 소재를 필요로 하면서 같은 티어 내 어빌리티 계속 배우면 배수 단위로 필요 소재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직과 마찬가지로 필수 참전 캐릭터를 선정해서 필요한 부분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 어빌리티 중에는 일부 주력기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증뎀 보정을 올려주는 등 전직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 장신구 : 크게 봤을 때 장신구는 능력치 추가, 내성 강화, 고유 효과(레어)를 가진 것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고유 효과(레어)의 경우 본작 내에서 1개만 소지가 가능한 반면 다양하고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전투의 변수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력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특정 내성을 올리는 것으로 캐릭터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써주면 전투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비장의 카드 : 카드는 아치볼트(잡화점)에게서 전술 포인트와 교환한 후 습득 및 사용이 가능하며 부대 전체 혹은 지정 캐릭터에게 강력한 효과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카드를 잘 활용하면 캐릭터의 특성 혹은 순서를 무시하고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전투의 변수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횟수는 전투당 한번 뿐이며 말 그대로 비장의 카드처럼 사용됩니다.

 

 

STEP 1 - 동료 얻기

 

- Check 1 모을 수 있는 동료는 총 30명 : 본격적인 육성을 하려면 하려는 대상인 동료의 확보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동료는 자연스럽게 합류하는 스토리 동료(8명), 분기 선택에 따라 자동 가입하는 분기 동료(7명), 신념치에 따라 가입하는 에피소드 동료(15명)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 Check 2 초회차에서 영입할 수 있는 동료 수 : 1회차에서 최대한 많은 동료를 얻으려면 신념치를 골고루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념치를 골고루 분배하는 경우 일부 1050 수치와 1600 수치가 필요한 동료 약 6명을 제외한 모든 에피소드 동료의 영입(9명)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마지막 분기 시점에서 적게는 19명, 많게는 22명(1050 조건 동료 포함) 정도의 동료 영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EP 2 - 주력 멤버 선정

 

- Check 1 강화 소재의 한계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1회차에서 쓰이는 전직/강화 소재는 입수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너무 분산해서 육성을 하게 되면 게임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가급적 빠르게 최종 멤버를 확정하는 것이 좋은데 1회차에서는 무기 오의까지 개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모든 어빌리티를 확인할 수 없어서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차피 무기 오의를 확보해도 TP 소비 특성상 주력기 위주든 오의 위주든 선택적으로 선호하는 것만 쓰게 되므로 자주 쓰는 주력기가 자신의 스타일과 잘 맞으면 확정한다는 생각으로 정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 Check 2 영구 이탈 동료 : 일부 스토리 동료는 분기 이탈(롤랜드)이 있을 수 있으며 최종 분기에서는 롤랜드, 베네딕트, 프레데리카 중 한 명이 영구 이탈을 하므로 이를 고려해서 적당히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외 2회차 시작시 제1화는 출격 멤버가 고정되므로 여기에 참가하는 캐릭터는 어느 정도 성장이 되어 있어야 진행이 무난합니다.

 

STEP 3 - 전직하기

 

- Check 부족한 전직 아이템 : 1차 전직 아이템인 2등 훈장은 1회차에서 대부분 동료를 전직시킬 수 있고 2회차를 어느 정도 진행하면 특정 시점에서 남아돌게 되어 있습니다. 최종 전직 아이템인 1등 훈장은 전리품으로 1회차 기준 출격 멤버(10명) 정도가 겨우 전직할 정도만 주어지므로 충분히 고려한 후 사용하기 바랍니다.

- ※참고로 훈장류는 전리품으로 확정 입수가 가능하고 일부는 전술 포인트로 교환(비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 ※남아도는 전직 아이템은 판매 수익이 꽤 짭짤하므로 부수입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STEP 4 - 무기 강화

 

- Check 1-1 소재의 종류와 확보 : 강화 소재의 경우 철광석, 섬유, 목재 등으로 각 캐릭터마다 요구 재료의 종류가 다르며 각 재료는 하위, 상급, 최상급으로 3단계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풀 강화를 하려면 등급과 무관하게 대량의 소재를 필요로 하지만 재고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RPG 파트에서 자금이 되는 대로 소재를 미리 확보해 두면 1회차 기준으로 많은 강화가 가능합니다. 대기소에서 파는 소재는 나중에라도 살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RPG 파트의 상점에서 파는 소재 위주로 구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Check 1-2 기름단지 구입 여부 : 그 외 전술적으로 유용하면서 대량 확보가 어려운 기름단지(대)가 구입 대상이 될 수 있는데 몇 개 구입한 후 모의 전투에서 사용해 보고 자신의 전술 스타일과 잘 맞으면 소재와 같이 구입하기 바랍니다. 기름 단지는 해당 매스에 방화 가능 효과를 부여하는 아이템이며 적 Ai가 방화 칸을 기피하는 특성을 이용해 진입 경로를 우회 혹은 유도시키거나 방화 칸에서 버프를 받는 캐릭터에게 장판을 깔아줄 때 사용됩니다.

- Check 2 소재 투입 요령 : 강화에 쓰이는 소재는 티어별로 최소 1개로 시작해 누적되면 십수개까지 투입량이 늘어나므로 초회차 기준으로 한 캐릭터에게 집중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한 캐릭터에게 집중하면 비효율적인 구조여서 티어별로 가장 효과적인 어빌리티만 골라 습득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다만 어렵게 고민해야 하는 정도는 아니고 위력+, 어빌리티 특성 강화, 특정 상황에서 증가같은 어빌리티 위주로 습득하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참고로 위력 증가 효과는 물리, 마법 계통과 상관없이 모든 데미지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전 지식 육성 기초 이미지

 

 

육성과 팁 -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