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력 & 데미지 계산식

 

위력 공식

 

- 위력(비전투) = (능력치 × 기본 배율 × 유닛 보정 + 5) × 계수

- 위력(전투중) = (능력치 × 기본 배율 × 유닛 보정 + 5 + 무기 위력 보너스) × 계수


(하위 요소)

- 능력치 : 근력 or 마력

- 기본 배율 : 4.0

- 유닛 보정 : 창 무기 캐릭터 0.7 / 안나 0.5 / 나머지는 1.0

- 계수 : 어빌리티 보정을 의미하며 사용하는 어빌리티 별로 상이함. 통상 공격은 1.0

- 무기 위력 보너스 : 무기 어빌리티 습득으로 추가되는 위력을 의미하며 전투 중일 때만 표기

 

데미지 공식

 

- 최종 데미지 = {(능력치 × 기본 배율 × 유닛 보정 + 5 + 무기 위력 보너스) - (피측 방어력 ×2)} × (계수 + 조건부 위력 보정) × (1 + 크리티컬 + 약점 보정 + 고저차 보정) × 속성 내성 × 난이도 보정


(하위 요소)

- 조건부 위력 보정 : 어빌리티 항목의 조건부 위력 보정(예-위기 상황일 때 공격력 상승, 약점 공격 시 위력 상승 등)

- 크리티컬 : 발동시 1.3(크리티컬의 목걸이 착용시 1.5) / 마법은 미발동 1.0

- 약점 보정 : 창 약점 1.75(기마병) / 활 약점 1.3(매병)

- 고저차 보정 : +1 당 0.02 가산 / -1 당 0.09 감산 ※예외로 그로마의 천공 주먹은 반대로 연산

- 속성 내성 : 적 스테이터스 창에 표기된 대로 그대로 적용됨. 물리계 중에는 트리쉬의 파이어 애로우가 유일하게 적용됨

- 난이도 보정 : (Very Easy) ×2.0 / (Easy) ×1.5 / (Normal) ×1.0 / (Hard) ×0.75

 

 

명중 & 회피 계산식

 

명중 & 회피 공식

 

- 명중률 = 기초 명중률 + {(아측 명중 - 피측 회피) × 2} + 방향 보정 + 지형 보정 + 높이 보정 + 기타
- ※피아의 입장을 바꿔서 계산하면 적의 명중률이 됨


(하위 요소)

- 기초 명중률 : 어빌리티 별로 고정된 고유값. 통상 공격의 경우 활은 80%, 나머지는 90%
- ※그 외 마법 계통은 반드시 명중하므로 명중, 회피를 고려할 필요 없음

- 아측 명중 / 피측 회피 : 스테이터스 창에 표기된 능력치

- 방향 보정 : 정면 0% / 측면 +10% / 후면 +20%

- 지형 보정 : 영향이 있는 지형은 툴팁에 수치가 표기됨

- 높이 보정 : +1 당 +1.7% / 낮은 경우는 불명

- 기타 : 명중 약화 향신료(회피+10%) / 회피 약화 향신료(명중+10%)
- ※명중, 회피 팔찌류도 피스당 같은 10% 보정
- ※찾아보면 기타 변수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

사전 지식 데미지 공식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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