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기타)


난이도에 대하여


- NOMAL 난이도 : 적의 공격력, 아이템의 판매가, 트랩 데미지 등이 표준적인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매니악스 버전의 경우 피격 데미지가 오리지널 버전보다 약 75%로 적용됩니다. 기습을 당한 경우 적의 백어택 물리 공격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일반 전투와 동일)

- HARD 난이도 : 마가타마를 포함하는 아이템 구입 가격과 시설의 이용료 3배 / 피격시 데미지 2배 / 즉사 계열의 기술 성공률 증가 / 적으로부터 도망 불가능(단 프라프리나 눈속임 구슬에 의한 도망은 가능) / 독 상태에서 이동시 독에 의한 데미지 3배 / 데미지존과 트랩에 의한 데미지 3배 / 기습(백어택)을 당할 확률 증가 / 전투시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공격(약점)을 하려는 시도가 증가

- MERCIFUL 난이도(리마스터 전용) : EXP 3배 / 습득 마카 5배 / 공격시 데미지 2배 / 피격시 데미지 33% / 회피와 명중률 증가 ※리마스터 버전은 진행 중 언제든지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 최대 레벨 상한은 255 이지만 화면에는 99까지만 표기됩니다. 반면 능력치는 표기 그대로 40이 상한입니다.

- 악마 생성 혹은 영입시 최종 악마의 레벨은 주인공 레벨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동료 악마는 동일한 악마를 중복으로 영입할 수 없습니다.



프레스턴 시스템


프레스턴에 대하여


- 프레스턴 시스템은 본작의 전투 규칙을 정의하고 아군과 적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적용됩니다. 전통적인 턴제 배틀의 진행과는 상이한 부분이 있고 이것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플레이어의 전투 진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초적인 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혼선을 막기 위해 상대방의 차례로 넘어가는 것을 [페이즈 전환], 프레스턴 아이콘을 소모하는 것을 [턴] 혹은 [칸]으로 표기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 Rule 1 : 전투에 참가하는 팀원의 수에 따라 화면 우상단에 프레스턴 아이콘(최대 4개)이 생성되어 표기됩니다. 예외적으로 아마라 심계의 [묘비의 방] 이벤트를 클리어하면 2주차에 보너스 아이콘이 하나 더 추가됩니다.

- Rule 2 : 팀원의 전투 순서는 속도 능력치에 영향을 받아 순차적으로 차례를 배정받습니다. 대기를 제외한 한번의 행동을 하게 되면 프레스턴 아이콘 1개가 소모되고 모든 프레스턴 아이콘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 Rule 3 : 프레스턴 아이콘은 속성 상성, 크리티컬, 회피 등의 유무에 따라 1/2~2배까지 소모될 수 될 수 있습니다.

- Rule 4 : 예외적으로 흡수, 반사, 회화나 협상의 실패의 경우에는 남은 아이콘과 관계없이 상대방의 페이즈로 반전됩니다.

- 프레스턴 아이콘의 상세한 소모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칸 소비 : 공격, 마법, 아이템, 대화 등 일반적인 커맨드 사용시 프레스턴 1칸을 소모합니다. 전체 공격시 크리티컬과 회피가 둘 다 발생한 경우에는 1칸 소비로 간주합니다.

- 깜빡임(반턴) 규칙 1 : 대기 커맨드를 사용하거나 공격시 약점(WEAK), 크리티컬(CRITICAL) 판정이 뜨는 경우 1칸을 소모하지 않고 깜빡임 상태가 되며 깜빡임 상태의 아이콘은 다음 멤버가 그대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깜빡임(반턴) 규칙 2 : 깜빡임 상태의 아이콘을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 한번 더 약점이나 크리티컬 판정을 얻게 되면 마찬가지로 1칸이 소모되지 않고 다음의 아이콘이 깜빡임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배정받은 아이콘의 수×2의 횟수만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대기턴 규칙(반턴 넘기기) : 만약 행동을 하지 않고 대기 커맨드를 사용하면 깜빡임 상태로 다음 멤버에게 차례를 넘길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대기 커맨드를 사용하면 무조건 1칸이 소모됩니다. 이 점을 이용해 멤버들의 순서를 잘 조정하면 한 페이즈에 1~2명의 동료가 최대 2회씩 행동할 수 있습니다.

- 2칸 소비 : 공격의 실패(MIss), 무효화(Block) 된 경우에는 2칸 소비로 간주됩니다.

- 반전 : 공격이 흡수, 반사된 경우, 회화나 협상 혹은 도망이 실패한 경우 남은 아이콘의 수와 관계없이 페이즈가 반전됩니다.



카구츠치


카구츠치에 대하여


- 카구츠치는 달의 변화라고 이해하면 크게 문제가 없고 인게임에서 시간의 흐름을 의미하며 화면 좌상단에 아이콘으로 변화의 정도가 표시됩니다. 카구츠치의 변화는 게임 내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법의 상자 : 황천(FULL)에 가까울수록 희귀한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 도망의 확률 : 황천(FULL)인 경우 도망의 확률이 감소합니다.

- 회화나 협상 : 황천(FULL)인 경우 대화 시도시 불가능 판정이 뜰 확률이 증가합니다. DARK계열의 일부 악마는 이 때 영입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 제물 합체 : 황천(FULL)일 경우에만 시도할 수 있고 합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크게 증가(약 6.25%)합니다.

- 마인 합체 : 사조석을 소지한 경우 카구츠치의 상태에 따라서 마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특수한 기술 : 황천의 회심, 정천의 회심같은 기술을 황천(FULL) 혹은 정천(SILENT)에 따라서 무조건 크리티컬이 발생합니다.

- 필드 기술 : 정천(SILENT)시 인카운트의 증가나 감소, 다크존, 데미지존 등 유지 시간이 필요한 필드 기술은 초기화됩니다. 또한 같은 효과를 가진 아이템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 이벤트 : 오벨리스크의 퍼즐, 12m의 영원, 마왕 마라 등의 이벤트는 카구츠치의 상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 보스전 : 일부의 보스는 카구츠치의 변화에 따라 분신의 진위를 판단하거나 스킬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육성과 팁 - 진 여신전생 3 녹턴 [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