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딩 분기 선택지


코토와리 엔딩, 분기 세이브에 대하여


- 이해하기 : 요스가, 시지마, 무스비로 분류되는 코토와리 엔딩은 다크 카오스 엔딩 다음으로 플래그가 우선시 되지만 확정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예로들어 초중반에 출현하는 플래그 선택지에서 하나의 코토와리가 우위에 있다고 하더라고 적정 플래그 포인트에 도달하지 못하면 각성 이벤트에서 확정 플래그 선택지가 출현하지 않아서 중립으로 처리가 됩니다. 때문에 확정 플래그가 출현하기 전 얼마만큼의 포인트가 필요한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코토와리 엔딩으로 진행하려는 경우 철저하게 한 루트로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요스가-치아키 / 시지마-히카와 / 무스비-이사무 / 뉴트럴-유우코 / 카오스-노신사
- ※다크 카오스-매니악스 전용. 카구츠치의 탑에 오르기 전 제5칼파의 관통 이벤트 진행

- 분기 세이브에 대하여 : 또한 엔딩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분기 세이브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최소 코토와리 엔딩 3개는 각각 진행해야 하므로 해외의 엔딩 공략 루트에 따르면 이론상 모든 엔딩은 최소 4주차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나머지 3개의 엔딩(뉴트럴, 카오스, 다크카오스)은 코토와리를 부정한 상태에서 통신탑 건설현장을 클리어한 시점에 그나마 분기 세이브가 가능하며 이 경우 아라디아의 선택지에 따라서 뉴트럴과 카오스 엔딩의 분기가 생기게 됩니다. 다크 카오스 엔딩의 경우에는 모든 플래그에서 우선시되므로 어떤 루트를 진행하더라도 카구츠치의 탑에 오르기 전에 플래그 조건을 완료하면 바로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 ※확인 필요 - 코토와리 플래그 포인트를 각각 32점 이상 유지하면 아마라 신전 각성 이벤트 전에 분기 세이브가 가능하다는 이슈가 있는데 정식 공략의 내용이 아니여서 제외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보 출처 - http://arl.sakura.ne.jp/dds/nocturned/sentaku.htm>


대화 선택지별 플래그 포인트 목록

- ※(스토리) : 필수 선택 / (선택) : 무시 혹은 우회 가능

- ※아래의 대화 선택지 이외의 선택지의 경우 엔딩 플래그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 있지만 진행하는 루트의 인물이 유리하도록 선택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또한 (선택) 유형의 선택지는 스토리를 더 진행했거나 확정 플래그가 활성화된 경우 출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케부쿠로 B1F의 오니 : (5장-선택) / 예(요스가+2) / 아니오(시지마+2) / 답하지 않는다

- 만트라 본영 64F의 우두천왕 : (6장-스토리) / 분부에 따른다(요스가+8) / 거절한다(시지마+8) / 결정할 수 없다(무스비+8)

- 니히로 기구 B2F의 히지리 : (7장-스토리) / 그렇다(요스가+8) / 아니다(시지마+4, 무스비+4)

- 만트라군 본영 앞의 치아키 : (8장-스토리) / 알겠어(요스가+32) ※요스가 진행시 필수 / 모르겠어 / 결정할 수 없어

- 가부키쵸 수용소 5F의 이사무 : (8장-스토리) / 대꾸한다(요스가+4) / 사과한다 / 방을 나간다(무스비+4)

- 아사쿠사의 터미널의 히지리 : (12장-스토리-질문3) / 알고 있다 / 모른다(무스비+8)

- 아마라 경락(2) 1F의 그림자 사나이 : (12장-스토리-질문1) / 예 / 아니오 / 무시한다(무스비+1)
- 아마라 경락(2) 1F의 그림자 사나이 : (12장-스토리-질문2) / 이름을 댄다 / 무시한다(무스비+1)
- 아마라 경락(2) 1F의 그림자 사나이 : (12장-스토리-질문3) / 예 / 아니오 / 무시한다(무스비+1)
- 아마라 경락(2) 1F의 그림자 사나이 : (12장-스토리-질문4) / 예 / 아니오 / 무시한다(무스비+3)

- 아마라 경락(2) 1F의 이사무 : (12장-스토리) / 그렇게 생각한다(무스비+32) ※무스비 진행시 필수 /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 모르겠다

- 만트라군 본영 앞의 히카와 : (12장-스토리) / 예(시지마+32) ※시지마 진행시 필수 / 아니오

- 요요기 공원(동)의 유우코 : (14장-스토리) / 가져다 준다 / 거절한다(시지마+8) / 생각해 본다(무스비+4)

- 요요기 공원(동)의 아라디아 : (14장-스토리-질문1) / 두렵다(시지마+4, 무스비+4, 카오스 확정) / 두렵지 않다(요스가+4, 뉴트럴 확정 조건1)
- 요요기 공원(동)의 아라디아 : (14장-스토리-질문2) / 두렵다(시지마+4, 무스비+4, 카오스 확정) / 두렵지 않다(요스가+4, 뉴트럴 확정 조건2)
- ※뉴트럴 루트에 대하여 : 모든 코토와리가 중립 or 부정된 상태에서 뉴트럴 조건1, 2, 3을 만족하면 뉴트럴 엔딩으로 진행됩니다. 조건3은 도쿄 의사당에서 출현합니다.

- 만트라군 본영 2F의 도미니언 : (15장-선택) / 예(요스가+2) / 아니오(시지마+2) / 대답하고 싶지 않아(무스비+1)

- 아마라 신전의 이사무 : (15장-스토리) / 네(무스비 확정 플래그) / 아니오
- ※확정 플래그에 대하여 : 아마라 신전을 시작으로 각성 이벤트에서 코토와리 엔딩의 확정 플래그가 출현합니다. 만약 플래그 포인트에 도달하지 못하면 [지켜본다], [저지한다] 유형의 선택지가 출현하며 이 경우 해당 코토와리는 진입에 실패한 것입니다. 우위에 있는 코토와리 플래그가 확정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코토와리 엔딩은 초반부터 정확히 해당 루트로 진행하지 않으면 확정되지 않습니다.

- 미후나시로 제3층의 파워 : (16장-스토리) / 네(요스가+8) / 아니오

- 미후나시로 거울의 방의 치아키 : (16장-스토리) / 알겠다(요스가 확정 플래그) / 모르겠다

- 가스미카세키 역의 퀸 메이브 : (17장-선택) / 네(시지마+4) / 아니오

- 도쿄 의사당 본회의장의 미트라 : (18장-스토리) / 예(카오스 루트 ※예상) / 아니오(뉴트럴 루트 ※예상)
- ※미트라의 질문에 대하여 : 해외 공략에서는 플래그와 무관하다고 표기되어 있지만 뉴트럴, 카오스 엔딩 진행시에는 뉴트럴은 악마를 부정하는 방향으로 카오스는 악마를 긍정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악마를 긍정하는 경우 2번 더 질문이 출현합니다.

- 도쿄 의사당의 히카와 : (18장-스토리) / 이대로 지켜본다(시지마 확정 플래그) / 저지한다(뉴트럴 확정 조건3)
- ※시지마 확정 플래그의 경우 중립인 경우에도 같은 선택지가 출현합니다. 때문에 확정 플래그 포인트에 도달하지 않았다면 [이대로 지켜본다]를 선택해도 엔딩 루트에 진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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