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진화로 원하는 기술 얻기


기술 진화 노가다


- 기술 진화는 특정한 기술이 확률적으로 다른 계열의 기술로 변화하는 걸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동료 악마가 레벨업시 25% 확률로 발생할 수 있고 랭크 테이블에 정해진 기술 안에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기술 진화 노가다를 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기술이 랭크 테이블의 어디에 위치에 있는지, 그 이전 단계에서 어떤 기술로 진화시킬 수 있는지, 해당 악마가 보유 가능한 외관 특성을 보유했는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술 진화 관련 링크 : 기술 진화 상세 정보

- 진화 노가다에 대하여 : 기본적으로 기술 진화 노가다는 적게는 1시간 내외 많게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막상 어렵게 진화로 얻은 기술은 중후반에 손쉽게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게임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서 시작하면 불필요한 노가다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원하는 기술이 정확히 어디에 쓰이고 얼마나 얻기 힘든 기술인지 정도의 지식은 필요하며 많은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1주차보다는 2주차 플레이에서 파고들기 영역에 도전한다는 느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 순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STEP 1 : 원하는 기술을 정한 후 이전 랭크에 표기된 기술 중 진화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동료 악마를 파티에 넣습니다. 이 때 파워업 경험이 있는 악마나 해당 악마가 체인지 가능한 기술이 두 개 이상인 경우(서로 다른 랭크에 위치)에는 제외하기 바랍니다. 파워업 경험이 있는 악마는 이후 기술 체인지가 발생할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체인지 가능한 두 개 이상의 기술이 서로 다른 랭크면 그 수만큼 노가다 시간이 증가하게 되어 비효율적입니다. 만약 모두 같은 랭크에 위치하고 있다면 확률적으로 더 효과적입니다.

- STEP 2 : 터미널 근처의 적당한 지역에서 리베라마를 걸고 해당 악마를 레벨업 직전의 상태로 만들고 신쥬쿠 위생병원으로 이동해서 최소의 EXP가 남도록 몇 번의 전투를 더해줍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화면 우하단의 네비가 붉은색이 되었을때 터미널로 돌아가 세이브를 합니다.

- STEP 3 : 이후의 전투에서 레벨업을 하면 기술 변화가 생기는지 체크하고 원하지 않는 결과라면 데이터를 다시 불러옵니다. 전투시에는 난수 테이블 그룹에 변화를 주기 위해 막타를 넣는 멤버를 매 번 바꿔줍니다.(테이블 순차별 체크)

- STEP 4 : 원하는 결과가 뜰 때까지 STEP 3을 반복하다가 멤버의 차례를 돌릴 때 너무 시간이 지체되면 그 전투는 도망으로 회피하고 다시 네비를 붉은색으로 만들어 저장합니다. 다시 STEP 3 과정을 반복합니다.(테이블 체크지점 임의 변경)


TIP - 난수(확률) 생성 규칙 이해하기


- 난수 이해하기 : 게임에서 난수라는 표현은 소위 MIN~MAX데미지같은 랜덤 수치 혹은 확률에 변화를 주기 위해 프로그램상으로 쓰는 임의의 수를 의미하며 데미지 계산식 같은 것을 보면 많이 등장하는 표현입니다. 난수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자연 생성으로 만들기 어려워서 기계 내의 시간, 플레이타임같은 항상 변하는 값을 가져와 차용하거나 아예 자체 난수표 데이터를 불러와 난수 테이블을 만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성한 난수 테이블은 시스템 속성의 세이브 데이터에 저장되어 세이브 데이터와는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성한 난수 테이블은 게임 내에서 난수 테이블 생성 지점에 도달(보통 맵이동)하면 이전 데이터를 갱신합니다.

- 난수의 편향 : 즉 게임에서 확률을 정하는 요소는 순수한 난수가 아니라 임의의 테이블을 생성하고 그 안에서 순차별로 그룹을 체크하는 구조이므로 만약 플레이어가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행동을 하고 있다면 이 규칙에 의해 동일한 결과가 체크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소위 난수의 편향이라고 표현하는데 현세대 게임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우회하거나 보완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주로 예전 세대의 게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입니다. 

- 맵이동없이 작업하기 : 생성된 테이블 안에는 원하는 결과가 포함되어 있고 그룹의 순서만 다르므로 이론상으로는 순차별 체크를 계속 하다보면 빠르던 늦던 한번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확률상으로 보자면 순차로 체크하는 것과 새로운 테이블에서 랜덤으로 체크하는 것은 같은 확률일 수도 있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구조상 어쩔 수 없는 불합리 요소를 감안한다면 순차로 체크하는 것이 그나마 안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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