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기초 가이드


기초 가이드 관련 링크

전투 기초 가이드 : 전투 시스템에 대한 기초 가이드입니다.

연금 기초 가이드 : 채집 & 연금 시스템에 대한 기초 가이드입니다.

캐릭터 공략 : 각 캐릭터별 특징과 관련 상세 데이터를 다룹니다.


채집 기초


- 채집도구에 따른 소재아이템 변화 : 채집되는 소재는 채집도구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중에는 같은 오브젝트라 하더라도 채집도구에 따라 얻는 아이템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소재를 얻고자 한다면 채집도구를 바꿔가며 채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동일한 오브젝트라고 하더라고 맵이 달라지면 채집되는 소재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맵이 전환되면 다시 확인한다는 생각으로 동일한 오브젝트를 채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컨테이너와 바구니 : 컨테이너는 은신처나 쿠켄 섬 같은 마을 판정을 가진 곳에서 활성화되는 인벤토리 타입 중 하나입니다. 아이템 상한이 있지만 비교적 대용량으로 엥간해서는 저장 용량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보유 아이템이 너무 많으면 원하는 지점으로 드래그할 때 상당히 지체될 수 있으므로 불편한 시점이라고 판단되면 조합, 판매, 젬 변환 등으로 어느 정도 수량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구니의 경우에는 몬스터가 출몰하는 필드에서 활성화되며 컨테이너와 같은 기능을 가지지만 상한이 낮아 금새 용량 초과가 되고 바구니 타입 상태에서 전멸하게 되면 일정 확률로 습득한 아이템을 분실하게 됩니다. 특히 레시피의 경우에는 복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도끼, 해머, 프람로드, 낚싯대, 곤충채집망 : 스토리 튜토리얼 이외로 제작할 수 있는 추가 채집도구들입니다. 이 중 일부는 스토리상의 아이템 제작을 위해 꼭 만들어야 하는 도구도 있습니다. 채집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조합시 가장 먼저 제작해야 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 배낭과 바람정령의 신발 : 배낭과 바람정령의 신발도 채집도구 계열로 분류되는데 아무래도 초반에는 해머, 낚싯대 같은 채집도구를 먼저 제작하게 되므로 제작 순위에서 밀리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다만 소지 상한과 이동속도 증가는 채집시 굉장히 유용하고 진입 불가능 지역을 탐색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빠른 시기에 만들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 효과정도만 뽑아내면 되기 때문에 첫 제작시에는 크게 부담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맵에 적과 보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나침반이나 채집아이템의 품질을 올리고 확인시켜주는 환시루페도 유용한 채집도구이니 상황이 된다면 만들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 중후반에는 기능을 합친 도구를 만드세요 : 채집도구가 늘어나면 도구 장착 슬롯이 부족해 일부는 착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레시피를 좀 더 파생시키면 두 개의 도구의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채집도구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종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템-채집 도구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연금술과 관련 용어


- 머티리얼 환 : 아이템을 조합하게 되면 해당 아이템의 조합 트리가 나타나고 조합 트리를 구성하는 원모양의 객체를 머티리얼 환이라고 부릅니다. 처음 조합을 하게되면 복잡한 구조의 트리를 보고 당황해 할 수 있는데 한 번 이해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머티리얼 환은 그림(아이템의 카테고리)과 외곽의 빈 구슬(속성치) 채우면서 제작하게 되며 아이템에 기능 혹은 능력치를 부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해 제작할 아이템의 품질이나 추가 기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투입 횟수 : 조합의 경우 재료를 투입하는 횟수가 정해져 있어 트리를 타고 무한정 확장할 수 없습니다. 투입 횟수는 연금 레벨을 올리게 되면 최대 12회까지 늘어납니다. 즉 고품질의 아이템을 만들려면 우선적으로 연금 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 연금술 레벨 : 연금술 레벨은 투입 횟수, 제작 가능한 아이템(아이템의 고유 레벨까지), 채집한 소재의 품질, 재조합시 레벨 상한 등 채집과 연금술 관련 컨텐츠를 진행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엔딩 후 진행까지 염두한다면 스토리상 만들게 되는 아이템 외에도 퀘스트(의뢰)나 레시피 파생 등을 통해 미리 연금술 레벨업 작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연금술의 경험치는 제작한 아이템의 레벨에 영향을 받으므로 메인 스토리와 같이 진행하면서 레시피 및 채집 아이템의 확보를 통해 최대한 적정렙의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레시피 확장과 퀘스트(의뢰) 진행 정도로 스토리를 클리어할 정도의 연금 레벨에 도달할 수 있고 엔딩 후에는 현자의 돌을 만들다보면 자연스럽게 레벨이 올라가므로 지나치게 레벨업에 집중하지 않아도 됩니다.

- 레시피 파생 : 레시피는 스토리, 서브 컨텐츠 등 다양한 경로로 입수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레시피에서 배우는 초기 아이템으로 시작하고 상급 아이템을 만들려면 초기 아이템의 조합트리를 타고 다음 단계의 아이템을 파생시켜야 합니다. 즉 초기에 얻는 레시피가 없다면 해당 영역의 최종 아이템은 얻을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효과와 특성 : 효과는 상술한 조합의 방법으로 아이템의 기능을 확장할 때 부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해당 아이템에 즉시 적용이 됩니다. 반면 특성이라는 항목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이것은 다양한 목록에서 랜덤하게 부여되어 있고 소재별로 제각각일 뿐더러 항상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부여된 특성이 제작된 아이템의 성질에 맞아야 합니다. 특성의 경우에는 원하는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채집(특성 구하기)부터 조합(특성 인계하기)까지 꽤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는 조합의 파고들기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성에 관련된 내용은 방대한 편으로 별도의 공략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 젬은 연금술의 화폐같은 개념입니다. 젬은 연금술 관련 컨텐츠인 재조합이나 아이템 복제, 무기 연성, 채집 관련 컨텐츠인 채집지 조합기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조합만으로 고품질의 아이템을 만드는 것은 불충분하기 때문에 후반의 컨텐츠의 진행하기 위해서는 젬의 확보가 우선시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젬은 아이템을 환원하는 것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초반에는 잉여 아이템을 처분하는 것으로 일정량을 얻을 수 있고 후반에는 현자의 돌을 처분하는 것으로 대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연금술 관련 편의 컨텐츠


- 재조합 : 재조합은 이미 조합한 아이템을 젬을 소모해 마테리얼 환을 추가로 확장하는 컨텐츠입니다. 기본적으로 횟수의 제한은 없지만 연금술 레벨 이상으로 투입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고 재조합에 들어가는 소재는 완성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투입된 재료의 특성을 인계할 수 있으므로 특성작을 할 때 이용되기도 합니다.

- 무기강화와 무기연성 : 무기의 경우에는 재조합 외에도 동력로를 통해 능력치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재를 투입한다는 점에서는 재조합과 같지만 재조합보다는 제약 조건이 더 많은 편입니다. 해당 내용은 채집지 조합기 & 무기강화 공략의 해당 항목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 복제가마 : 복제가마는 이미 조합한 아이템을 젬을 소모해 그대로 복제하는 편의 컨텐츠의 일종입니다. 젬이 충분하다면 공들여 제작한 아이템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특히 현자의 돌을 양산할 때 꼭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대량의 젬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현자의 돌 환원으로 대량의 젬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 채집지 조합기 : 채집지 조합기는 확장된 채집 컨텐츠의 일종으로 빠르게 특정 소재를 채집하거나 구하기 어려운 소재를 얻을 때 유용합니다. 특정 소재를 소모하거나 젬으로 복원치를 채워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상술한 링크의 해당 항목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육성과 팁 - 라이자의 아틀리에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