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소대 조합


소개

- 기본적으로 소대 구성은 효율을 따져서 최적화시키는 것이 좋지만 멤버분기라던가 이벤트 부대이탈, 시나리오 고정 출격 등의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 문제는 이러한 이벤트가 발생한 후 팀구성을 할 때 기존의 소대구성이 저장되기 되지 않고 초기화되기 때문에 재구성시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되므로 어느 정도 소대구성을 인지하고 있거나 메모를 해두는 편이 편합니다.

- 본 공략에서는 취향을 고려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의 한정된 범위로 소개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기 바랍니다. 개별 유닛 공략은 추천 기체와 파일럿 편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강운계 조합

- 파일럿 특수스킬인 강운(자금획득 1.2배)의 중첩(자금획득 1.44배)의 이점을 살리는 조합으로 특별히 자금 추가획득의 수단이 없는 초반에 많이 선호되는 조합입니다. 단 이 조합은 후반까지 쓰이지는 않고 나중에는 맵병기 기체 위주의 소대나 플라나 컨버터+축복 조합의 비맵병기 소대로 교체되게 됩니다.

- 이러한 이유에는 정신기 축복이 강운과 중첩되지 않고 2배율로 고정되기 때문에 축복을 난사할 수 있는 후반에는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강운을 보유한 유닛은 하사웨이나 콜라사워를 제외하면 주력으로 손색이 없는 유닛들이기 때문에 자금획득의 목적을 상실하더라도 꾸준히 키워도 무방하기도 합니다.

- 가로드와 크로우의 에이스 보너스 : 예외적으로 가로드와 크로우는 에이스 보너스로 자금을 추가 획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반에서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고 자금획득 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반죠의 에이스 보너스 : 또한 반죠의 경우 에이스 보너스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매화 종료시 30000의 자금을 얻을 수 있으므로 역시 후반까지 계속 쓰이게 됩니다.


- 강운을 보유한 파일럿 : 반죠, 케이, 하사웨이, 가로드, 콜라사워, 알토, 소스케, 크로우, 벡


각성계 조합

- 재행동의 효과를 주는 각성을 보유한 파일럿끼리 소대를 구성함으로써 각성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조합입니다.

- 각성의 경우 제약(적 격추)이 있는 멀티액션과는 달리 SP가 허용하는 한 계속 쓸 수가 있고 후반에 1번의 격추가 어렵거나 싱글팀 위주의 높은 HP를 보유한 적 혹은 보스를 상대할 때 굉장히 유용한 정신기입니다.

- 육성은 한팀씩 : 단 각성은 후반에서나 쓸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무리해서 소대를 구성할 필요는 없고 각종 보너스 획득과 주력 육성이 어느정도 완료된 상태에서 플라나컨버터와 텐션레이저로 한 팀씩 육성해주면 됩니다.

- 바사라와 제로의 서브로 활약 : 중후반에는 부대버프계 유닛과 팀을 구성해서 중첩버프를 걸 수 있게되면 부대의 화력을 더욱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바사라의 경우 기력상승과 능력치상승 버프를 출격하자 걸 수 있고 제로의 경우 전투지휘와 특공지휘를 중첩시켜 전투 능력치를 45씩 올릴 수 있습니다. 

- 예비화력으로 활용하기 : 육성이 끝난 각성계 소대는 보통 본진에 대기하고 있다가 보스에게 강력한 일격을 주거나 강력한 적이나 증원 등의 변수가 발생했을 때 공백을 메꾸는 용도로 활용해 주면 됩니다.


- 각성을 보유한 파일럿 : 그라, 타케루, 키리코, 포우, 하만, 아무로, 퀘스, 세츠나, 바나지, 료마, 아폴로, 아마타, 테이타니아, 카오루(서브), 스즈네(서브), 메일(서브), AG(전함계)


맵병기 기체+각성계 조합

- 전작에서 강력한 맵병기로 활약했던 윙건담과 스트라이크프리덤 건담이 후발로 밀려나고 본 작에서는 건담DX와 ∀건담이 새로운 맵병기계 강자로 등극했습니다.

- 위 두 기체를 제외하면 그 다음으로 윙건담과 스트라이크프리덤 건담이 맵병기 기체로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기체마다 맵병기 하나씩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담DX와 ∀건담을 제외하면 활용정도에 따라 고만고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술대기와 각성 : 맵병기 위주의 소대를 구성할 때 중요한 것은 맵병기의 발사 위치인데 따라서 공통스킬 전술대기의 보유와 각성의 유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각성 보유 파일럿 갈아태우기 : ∀건담의 경우 갈아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각성을 보유한 우주세기 파일럿을 태움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무로, 포우, 하만, 퀘스가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정신기 요원 조합(+바사라)

- 정신기 요원으로 분류되는 파일럿은 대체로 분석, 교란, 축복, 보급같은 지정형 정신기나 부대 단위 효과 정신기를 보유한 파일럿들을 의미합니다.

- 바사라 셔틀 : 보통은 전투에 참여하지 않고 본진에서 대기를 하게 되는데 문제는 SP통을 늘리기 위해 레벨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전투에 참여하려면 별도의 개조와 육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좀 까다롭다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바사라의 서브에 태움으로써 노래를 통한 레벨업으로 적정레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바사라 SP회복 : 또 하나의 문제는 출격시 SP가 반토막난 상태이기 때문에 스테이지 초반부터 정신기 난사가 어려운데 역시 바라사의 SP회복 노래로 정신기 난사의 지속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본진에 대기하는 정신기요원 소대는 바사라를 중심으로 다이아몬드 대형을 유지하면서 바사라의 노래버프를 꾸준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유용한 정신기에 대한 공략은 육성과 팁 - 추천 정신기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육성과 팁 - 슈로대Z 천옥편 [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