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공격 특화


(메인) 진 겟타 / 료마

- 에이스 보너스 : 기력 170 이상시 데미지 1.3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이동 후 변형 가능

- 기체 특수능력 : 진 겟타 비전 - 기력 130 이상시 적의 공격을 50%확률로 회피


- 각성과 열혈을 보유한데다 데미지 1.3배라는 우수한 에이스보너스를 가지고 있어 극딜 유닛으로 많이 거론되는 유닛입니다. 후반까지 잘만 키워주면 열혈+단독딜로 10만정도는 가볍게 뽑아낼 수 있고 서브파일럿 2인분 정신기를 더 가지고 있어서 각성과 열혈 사용에 집중할 수 있는 점도 강점입니다.


(메인) 마징가Z / 코우지

- 에이스 보너스 : 기력 130 이상시 데미지 1.2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장갑+300, EN+50

- 기체 특수능력 : EN 회복(소) - 아군 턴마다 최대 EN의 10% 회복


- 진 겟타보다는 다소 화력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EN보너스와 다양한 무기를 탑재하고 있고 귀한 정신기인 철벽+보유자로 전투 유지력만큼은 진 겟타를 앞서는 유닛입니다. 열혈과 용기가 있고 에이스 보너스 또한 굉장히 좋기 때문에 일반 전투와 보스전 양쪽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서브) VF-25S 메사이아 TP / 오즈마

- 에이스 보너스 : 팀 내 파일럿에게 바사라의 노래 효과 2배, 회피율+15%

- 파일럿 특수스킬 : 지휘관 - 주변 아군의 최종 명중률과 회피율 증가, 스킬 레벨 상승시 효과범위 증가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운동성+20, 조준치+20, 장갑+200

- 기체 특수능력 : 핀 포인트 배리어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1000 경감, 발동 EN 5 소모


- 공격 보조 유닛으로 최고로 꼽는 유닛이지만 의외로 거론되지 않는 유닛입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바사라의 노래 버프를 걸기 위해 별도의 버프세팅이 번거롭고 일반적으로 기력상승용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잘모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 바사라의 노래 TRY AGAIN은 열혈과 같이 사용하면 전투 능력치를 30을 상승시켜 주는데 오즈마의 팀의 경우에는 60의 버프를 받습니다.

- 또한 새롭게 추가된 기력상한 증가 노래는 열혈과 함께 사용하면 20의 상승치가 있고 오즈마의 팀은 그것의 2배를 받기 때문에 오즈마가 참여하는 것만으로 1.15~1.2배 정도의 데미지 추가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오즈마는 투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서브 공격시 기량의 투자가 없어도 손쉽게 크리티컬을 낼 수 있습니다.


(서브) 홍련 성천팔극식 / 카렌

- 에이스 보너스 : 소속팀의 격투 무기 데미지 1.1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복사파동기기 공격력+300

- 기체 특수능력 : 복사장벽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1500 경감, 발동시 EN 5 소모


- 격투계 무기의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에이스 보너스는 특별한 제약 조건이 없고 홍련 또한 잘 키워두면 높은 화력을 가지는 기체이기 때문에 서브로 무난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전작에서와 마찬가지로 EN회복계 강화파츠를 장비하고 맵병기를 난사하는 플레이도 여전히 가능하기 때문에 보스전을 위해 EN소모를 최소화 해야는 진 겟타나 마징가Z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인접 보너스) 바르고라 글로리S / 세츠코

- 에이스 보너스 : 소속팀 및 인접 아군팀이 주는 데미지 1.1배

- 파일럿 특수스킬 : SP회복 - 매턴 SP 10 회복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이동력+1, 특수능력 EN회복(소) 추가

- 기체 특수능력 : 스피어 액트 - 기력 150 이상시 스피어 발동, 모든 아군의 회피+10


- 에이스 보너스 하나만으로 육성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유닛으로 직접 공격보다는 지원 공격에 적합한 유닛입니다.

- 지원 전투에 방점이 찍혀있는 점을 활용해서 강화파츠 레스큐 유닛(수리장치와 보급장치 기능 추가)과 커맨드 터미널(지휘관Lv4 스킬 부여) 달아주고 주력기체를 보조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맵병기 공격 특화


∀ 건담 / 로랑(+우주세기 파일럿)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SP 최대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최대 EN+100

- 기체 특수능력 : 월광접 - 커맨드형 스킬로 기력 130 이상시 발동 가능, 자신 주위 10칸 내 적기의 EN에 300 데미지를 주고 자신은 모든 EN 회복

- 기체 특수능력 : I필드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1500 경감, 발동시 EN 10 소모

- 기체 특수능력 : HP회복(소) - 아군 턴마다 최대 HP의 10% 회복


- 재세편에서 맵병기 종결자로 활약했던 턴에이건담이 천옥편에 다시 돌아오면서 자비없는 범위의 맵병기를 난사가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전작에서 활약했던 윙건담과 스트라이크프리덤 건담의 맵병기 여전히 쓸만하지만 턴에이에는 따라오지 못하는 정도입니다.

- 또한 우주세기 파일럿은 턴에이로 갈아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파일럿을 육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하지만 만능기체인 것은 아닌 것이 EN소모가 높고 생존력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건담DX / 가로드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기력+10, 자금 입수 1.5배

- 파일럿 특수스킬 : 반골심 - 적이 자신보다 기량이 높을 때 데미지 1.1배, 받는 데미지 0.9배, 명중과 회피+10%

- 파일럿 특수스킬 : 서바이벌리티 - 기력 130 이상, HP 25% 이상일 때 격파되면 HP 10으로 생존(1회)

- 파일럿 특수스킬 : 강운 - 자금입수 1.2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G팔콘 연계공격의 공격력+200, 잔탄+2


- 천옥편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기체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는 자금 획득요원으로 원탑급 성능을 가지고 있고 전작에서는 애물단지였던 새틀라이트캐논의 제약조건이 크게 완화되면서 맵병기계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유닛입니다.

- 극초반에 등장해 부대의 자금벌이를 책임지면서 후반까지 무난하게 육성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초반 새틀라이트캐논은 충전 기간이 다소 길기는 하지만 스테이지 초반과 후반에 한번씩 쓸 수 있는 정도이고 후반 우주맵에서는 거의 턴마다 난사가 가능합니다.

- 반면 ALL타입 무기의 부재로 만능형이라고 까진 부르기 힘들기 때문에 적절한 소대 구성으로 이를 보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저격 공격 특화


(메인)아쿠에리온 EVOL / 아마타

- 에이스 보너스 : 소속팀의 중력간섭의 효과 적용

- 파일럿 특수스킬 : 중력간섭 - 기력 130 이상시 이동유형 공중S, 무기 지형적응 공중S, 이동력+1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장갑+300, EN+50

- 기체 특수능력 : 엘리멘탈 시스템 - 기력 130 이상시 세 파일럿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메인 파일럿에 적용


- 무한권의 사거리는 최대 13으로 참전기체 중 솔라 아쿠에리온 다음으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전투 지속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정도 사거리의 Assi타입의 무기가 없기 때문에 텐션게이지를 모을 수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 즉 후술할 솔라 아쿠에리온을 포함하여 아쿠에리온의 활용은 서브의 Assi타입 무기의 사거리 달렸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 아쿠에리온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정신기를 보유하고 있고 엘리멘탈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능력치에 PP를 투자할 필요없이 한 파일럿당 한 개의 능력치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에 잘 육성하면 상당히 강력한 만능형 기체에 속합니다. 


(메인)솔라 아쿠에리온 / 아폴로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기력+20

- 파일럿 특수스킬 : 야생의 감 - 기력 130 이상시 명중률, 회피율, 크리티컬+10%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기력 120 이상시 엘리멘탈 시스템 발동


- 무한권의 사거리 최대 14로 참전기체 중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아쿠에리온 EVOL과 같은 이유로 서브의 Assi타입의 무기 사거리가 지원되지 않으면 활용이 난감합니다.

- 반면 아쿠에리온 EVOL과 달리 엘리멘탈 시스템은 능력치와 회피, 명중, 크리티컬에 보너스를 주는 것으로 적용되어 있어 무한권의 사거리가 EVOL보다 긴 점을 제외하면 나은 점은 크게 없습니다.

- 하지만 수퍼계가 강세인 천옥편에서는 무난하게 쓸 수 있는 기체입니다.


(서브)알트론 건담 / 서펜트 / 요코W탱크 / 노노(전투모드 or 결전모드)

- 아쿠에리온의 서브 유닛으로 고려할 수 있는 유닛은 크게 4개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 알트론 건담 : (드래곤 팡의 기본사거리 6 + 커스텀 개조 보너스 2 + 강화파츠 슬롯 4)로 12~14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서펜트 : (더블 가드링건 기본사거리 7 + 커스텀 개조 보너스 1 + 강화파츠 슬롯 4)로 12~14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요코W탱크 : (W캐논 기본사거리 7 + 요코의 에이스 보너스 1 + 강화파츠 슬롯 3)로 11~13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알트론 건담이나 서펜트에 비해 사거리가 1 낮지만 2L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데미지는 더 잘나오는 편입니다.

- 노노(전투모드 or 결전모드) : (버스터빔 기본사거리 8 + 강화파츠 슬롯 3)로 11~13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역시 사거리가 짧지만 3L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부대 서포트 특화


트라이더G7 / 왓타

- 에이스 보너스 : 특수스킬 사장으로 입수하는 PP 2배

- 파일럿 특수스킬 : 사장 - 시나리오 클리어시 출격한 파일럿의 PP+5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트라이더 세이버, 트라이더 버드어택 사거리+2


- 참전하는 것만으로 출격한 파일럿에 소소한 PP보너스를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에이스 보너스 달성을 권장하는 유닛 중 하나입니다. 반면 전투 능력은 평범하고 파일럿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보통은 참전만 하는 경우가 많지만 맘먹으면 못키울 정도는 아닙니다. 


셔틀 / 카키코지

- 에이스 보너스 : 시나리오 클리어시 강화파츠 '이쿠에의 간식' 1개 입수

- 파일럿 특수스킬 : 샐러리맨 - 출격 상태에서 레벨업시 격추수 10기 마다 PP+3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보급받은 파일럿의 기력+5

- 기체 특수능력 : 보급장비 - 인접팀 보급 가능(이동 후 불가)


- 4인분의 정신기와 보급장치 보유로 우수한 정신기 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 전작에서는 이쿠에의 간식 판매대금 500Z칩으로 우선적인 육성이 반강제 되었지만 천옥편에서는 판매대금이 200Z로 하향되고 적의 공격력이 강해진 관계로 직접 전투에서 격추수를 올리는 것보다는 서브오더를 통해 격추수를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 비록 200Z이긴 하지만 이 역시 무시 못할 보너스로 카키코지 역시 가능하다면 빠르게 에이스 보너스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탄3 / 반죠

- 에이스 보너스 : 시나리오 클리어시 자금+30000

- 파일럿 특수스킬 : 강운 - 자금 입수 1.2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운동성+50


- 기체 자체도 ALL공격, 필살공격 모두 준수한데다 희귀 정신기인 철벽+와 혼보유로 주력으로 굴려도 문제가 없는 유닛입니다.

- 더군다나 클리어시 얻는 자금은 누적되면 한 기체분의 풀개조 비용을 얻는 셈이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에이스 보너스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슈퍼계에는 드문 강운 보유로 여러모로 유용한 유닛 중 하나입니다.


VF-19 개량형 파이어발키리F / 바사라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노래 에너지+20000

- 파일럿 특수스킬 : SP회복 - 아군 턴마다 SP 회복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노래 사거리+2


- 제로와 함께 부대 단위 버프를 책임지는 유닛으로 노래 효과는 시나리오 내내 지속되기 때문에 초반 빠른 노래 버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전투 능력치와 기력 상한제한을 올려주는 노래는 데미지 극대화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고 각종 정신기를 걸어주는 노래(+열혈 사용시)는 열혈이 없는 유닛에게도 열혈을 걸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고 SP회복을 시켜주는 노래는 정신기요원 팀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 바사라는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대 서포트에 빠져서는 안되는 유닛 중 하나입니다.


신기루 / 제로

- 에이스 보너스 : 전술지휘시 효과를 받는 아군 팀당 PP+3

- 파일럿 특수스킬 : 지휘관 - 주변 아군의 최종 명중률 증가, 스킬 레벨 상승시 효과범위 증가

- 파일럿 특수스킬 : 전술지휘 - 커맨드형 스킬로 공격, 방어, 특공 중 1개의 효과를 다수의 아군에게 적용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확산구조 상전이포 공격력+300

- 기체 특수능력 : 절대수호영역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4000 무효, 발동시 EN 30 소모


- 전술지휘는 같은 효과는 중첩되지 않지만 다른 효과는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예로들어 공격지휘과 특공지휘를 중첩하면 전투관련 능력치 45나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바사라의 노래와 중첩되면 최대 75의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전투전에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다만 제로의 전술지휘는 1턴간만 유지되며 특공지휘는 방어에는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제로의 에이스 보너스는 전술지휘만으로 대량의 PP를 습득할 수 있는데 시간만 넉넉하다면 사실상 무한 PP벌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노가다를 해주면 전 능력치 400인 사기 유닛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육성과 팁 - 슈로대Z 천옥편 [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