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통신 스피어 - 콘서트 개최 결정 전 +(59.6% > 63.0%)


진행하기 - 1.4%

- (1) 통신 스피어 이벤트 : 스토리 레벨4는 대부분 레벨3에서 설치한 통신 스피어를 확인하는 이벤트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통신 스피어를 통해 주변을 관찰하거나 NPC들과 대화하는 것 뿐이기 때문에 달성률 확인이 미묘한 부분이 있어서 자칫 컴플리트를 놓치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각 지역의 이벤트를 모두 보면 세이브 중간중간 스피어를 통해 달성률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 1.0% 컴플리트) : 비공정 갑판 위에 있는 파인과 대화를 한 후 거주구의 마스터에게 말을 걸어 휴식을 취하세요.

- (3 - 0.4% 컴플리트) : 브릿지의 신라에게 말을 걸어 아카기의 기록2 & 3을 감상하세요. 이후 달성률을 확인해 보면 61%가 되어 있습니다.


진행하기 - 2.0%

- (1 - 컴플리트) : 다시 신라에게 말을 걸어 통신 스피어의 비사이드 섬에 접속하세요. 접속 후 잠시 기다리면 집에서 나오는 와카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 (2 - 컴플리트) : 통신 스피어의 키리카 섬으로 접속하면 거리의 모습이 나오고 도나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 (3 - 컴플리트) : 버섯바위 가도로 접속하면 청년동맹에게 굉장한 스피어를 반환한 경우 야이바루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62.0%) 만약 신에본당에게 반환한 경우에는 스피어가 버려집니다.(61.8%)

- (4 - 컴플리트) : 베벨에 접속해서 브릿지를 비춘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서 마로다와 대화를 하세요.

- (5 - 컴플리트) : 브릿지의 다치에게 말을 걸면 콘서트 개최 결정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후 파인에게 말을 거세요. 달성률을 확인하면 63.0%가 되어 있습니다.



49. 통신 스피어 - 콘서트 개최 결정 후 1차 +(63.0% > 64.0%)


진행하기 - 1.0%

- (1-1 - 0.2% 컴플리트) : 다시 통신 스피어의 비사이드 섬에 접속하면 4번째 영상(앞의 영상을 적당히 본 후 재접속)에서 안절부절하는 와카를 볼 수 있습니다. 유우나의 대사가 나오면 컴플리트입니다.

- (1-2 - 0.2% 컴플리트) : 7번째 영상에서 베크렘이 등장해 메세지가 나오면 컴플리트입니다.

- (2 - 0.2% 컴플리트) : 키리카 섬으로 접속해 1번째 영상에서 줌인하면 바르테르가 등장합니다. 바르테르의 대사가 나오면 컴플리트입니다.

- (3-1 - 0.4% 컴플리트) : 미헨가도에 접속하면 여행공사에서 나오는 린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린의 의뢰를 수락하면 린의 조사 이벤트가 활성화됩니다. 이 이벤트의 경우 이전 스토리 레벨에서 플래그 2개를 완성하고 단서를 찾으면 클리어할 수 있는데 공략이 완전하지는 않지만(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아래 TIP의 순서로 진행하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달성률을 확인해 보면 64%로 되어 있습니다.

- (TIP) 린의 조사 이벤트 : 미헨가도 각지에 설치된 통신 스피어를 확인해야 합니다. 

- 1. 유적 : (레벨2에서 류크가 유적에서 점프하는 장면을 본 경우) 린이 마키나에 묻은 발자국을 발견합니다.

- 2. 신도 : 린이 수상한 흔적을 발견합니다.

- 3. 호버 낙하지점 : 린이 부상자를 발견합니다.

- 4. 신도 : (레벨3에서 신라가 스피어를 떨어뜨리는 장면을 본 경우) 린이 류크의 발자국을 발견합니다.

- 5. 공사 앞 : (2번에 부상자를 발견한 경우) 린이 부상자에게서 정보를 얻습니다.

- 6. 공사 뒤 : 린 지붕에서 추락하는 NPC를 보고 정보를 얻습니다.

- 7. 공사 앞 : 린이 등장해 "유우나님. 협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50. 통신 스피어 - 콘서트 개최 결정 후 2차 +(64.0% > 65.8%)


진행하기 - 1.8%

- 각지의 영상을 계속 보면 다양한 장면과 대화 이벤트가 발생하지만 본 공약에서는 컴플리트 요소 위주만 다루고 있습니다.

- (1 - 0.2% 컴플리트) : 루카에 접속하면 3번째 영상에서 남성과 인터뷰하는 장면을 보세요.

- (2 - 0.2% 컴플리트) : 조제 사원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알베드족 남성의 대화를 들으세요. / 6번째 영상을 보면 알베도어 사전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3 - 0.2% 컴플리트) : 구아드 살람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우노와 대화를 하게 됩니다.

- (4 - 0.2% 컴플리트) : 번개 평원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신라가 초코보를 원거리로 포획합니다.

- (5 - 0.2% 컴플리트) : 마카라냐 숲 입구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악단원과 대화를 하게 됩니다.

- (6 - 0.2% 컴플리트) : 마카라냐 숲 여행공사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오오아카와 대화를 하게 됩니다.

- (7 - 0.2% 컴플리트) : 비카넬 사막 발굴 캠프에 접속하면 1번째 영상에서 나다라와 대화를 하게 됩니다.

- (8) : 고요의 평원 여행공사에 접속하면 4번째 영상에서 무스코의 아버지가 보물상자에 무언가를 숨기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컴플리트 요소는 아니지만 나중에 검기의 마음가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9 - 0.2% 컴플리트) : 고요의 평원 초코보 목장에 접속하면 크라스코가 초코보에게 말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 (10 - 0.2% 컴플리트) : 가가제트 산 입구에 접속하면 키마리와 대화를 하게 됩니다.



스토리 공략 2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