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번개 평원 +(84.0% > 85.0%)


진행하기 - 1.0%

- (1) : 번개 평원의 미션 클리어 후에는 자라만델이 크리쳐 포획 후보에서 사라집니다.

- (2-1 - 0.2% 컴플리트) 번개 평원으로 가면 미션-피뢰탑의 마물 퇴치!가 시작되는데 9개의 피뢰탑 아래 있는 고키마이라를, 마지막에는 훔바바를 처치하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보물상자에서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는데 피뢰탑 미니 게임의 클리어 여부에 따라 보상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리절트 지켜내는 용기의 빛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2-2) BOSS 훔바바 : HP 27772 / (드랍) 하이포션, 뇌신의 반지 (훔치기) 하이포션, 에텔

- (3-1 - 0.4% 컴플리트) : 미션 클리어 후 북부의 알베드족에게 말을 걸면 새로운 동굴에 갈 수 있습니다. 동굴 안쪽에서 시드에게 말을 건 후 마키나 팬저를 처치하면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이후 시드는 비공정에 탑승하게 됩니다.

- (3-2) BOSS 마키나 팬저 : HP 30500 / 약점 : 슬로우, 각종 브레이크 / (드랍) 크리스털 뱅글 (훔치기) 맹세의 베일

- (4 - 0.4% 컴플리트) : 비공정을 돌아와서 갑판으로 가면 시드가 툴툴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0.2%) / 브릿지의 조정석 근처에서 시드 관련 이벤트가 발생합니다.(0.2%)


지도

번개 평원 지도 이미지

새로운 동굴 1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65. 번개 평원 - 새로운 동굴


진행하기

- (1) : 시드 구출 후 다시 새로운 동굴에 방문하면 불패비전, 속성왕, 전용 리절트 약속된 치유 등 다양한 고급 아이템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던전 내부는 그냥 진행할 수 없고 퍼즐을 풀어서 잠긴 문을 열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던전의 진행은 퍼즐에 집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인카운트 없음 효과가 있는 퇴마의 팔찌를 차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2) 잠긴 문 해제하기 : 1번~16번 문을 해제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문을 열기 위해서는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정답은 오른쪽 아래에 표시되는 다음의 문을 열 때 쓸 숫자+해제할 문의 왼쪽 위에 표시되는 숫자의 합입니다. 즉 문을 열기 위해서는 이전의 숫자 정보(오른쪽 아래)와 현재의 숫자 정보(왼쪽 아래)가 필요합니다. 튜토리얼로 하나의 문을 열어볼 수 있는데 한번 실행해 보면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3) 변칙 조건문 : 계속 문을 열다보면 n번 문을 열 때까지의 전투 횟수나 총 획득 길 같은 조건이 출현하기도 합니다. 다만 퇴마의 팔찌를 차고 진행하고 있다면 전투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0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n1번+n2 문의 정답의 합같은 조건도 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모든 문의 정답을 메모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지도

새로운 동굴 2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66. 구아드 살람 +(85.0% > 86.2%)


진행하기 - 1.2%

- (1 - 0.6% 에피소드 컴플리트) : 구아드 살람의 저택 앞으로 가면 악단원들이 있고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후 트와멜에게 말을 걸면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리절트 불굴의 투지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2 - 0.2% 컴플리트) : 에피소드 클리어 후 왼쪽에 열리지 않는 문의 민가에 있는 트와멜에게 말을 걸면 민가에 입장할 수 있게 됩니다.

- (3 - 0.2% 컴플리트) : 민가 안에 구아드족 아이와 대화를 하면 바라라이의 스피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4) 중앙 오른쪽에는 토부리의 사무소가 있는데 지금까지의 행동에 따라 안의 보물상자에서 악세서리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는 성공의 비결은 컴플리트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본 공략에서는 입수할 수 없습니다. 성공의 비결-론조의 출격을 저지하라! 미완성 시 / 크리스털 볼-짐마차 호위, 티켓 판매, 악단원을 찾아라 미완성 시 / 카이저 너클-모든 토부리 관련 미션 완성시

- (5 - 0.2% 컴플리트) : 비공정에서 바라라이의 스피어 '사원의 비밀'을 감상하세요.



67. 환광의 강 +(86.2% > 86.6%)


진행하기 - 0.4%

- (1 - 0.4% 에피소드 컴플리트) : 환광의 강에 있는 토부리에게 말을 걸어 공연에 참가하고 이벤트가 끝나면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공략 2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