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언더 베벨 - 숨겨진 미궁


진행하기

- (1) 100층을 향해 : 이제 마지막 던전을 제외하면 숨겨진 미궁만 남은 상태입니다. 현재 20층까지 클리어한 상태로 무려 80층이나 남은 상태이지만 각각의 랜덤층은 패턴과 트랩만 알면 도망플레이로 빠르게 넘어갈 수도 있으므로 생각보다는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 (2) 방어에 대한 대비 : 80층의 보스인 챠크까지는 체인 캔슬을 이용해 어떻게든 클리어할 수 있지만 100층의 보스인 모든 것을 버린자는 인형사+악세서리의 조합으로 방어력을 255(최대치)에 가깝게 만들어야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 인형사의 주요 어빌리티와 아다만타이트, 방어 관련 리절트 등의 장비가 갖추어진 상태여야 합니다. 캐릭터 레벨의 경우 인형사+크리스털 뱅글(HP+100%)을 착용했을 때 HP 9999가 되는 수준은 되어야 합니다.

- (3) 공격에 대한 대비 : 마운트마이마이(60층), 챠크(80층)부터 HP가 40만대이고 모든 것을 버린자(100층)의 경우 20만, 마지막 보스인 토레마의 경우 99만의 HP를 가지고 있으므로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 데미지 한계돌파 장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 한계돌파의 경우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인형사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므로 리절트 군림하림 자나 악세서리 인빈시블을 활용하면 됩니다. 공격기술은 파인의 사보텐 머신건이 주력이라고 할 수 있고 류크의 경우 파고들기(인형사의 날뛰기)를 활용하거나 류크를 힐링 포지션(인형사의 백마법)으로 돌리고 유우나의 모그 빔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4) 반드시 싸울 필요는 없습니다 : 특히 80층 이상부터는 보스급 일반 몬스터가 출현하므로 모두 싸우면서 진행하면 시간이 많이 지체되게 되므로 3도적으로 도망플레이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83. 숨겨진 미궁(21~40) - 블랙 엘리멘탈


진행하기

- (1) 주요 랜덤층 패턴 : 낮은 층의 패턴인 만큼 크게 어려운 구간은 없습니다. 다만 시작시 바로 앞에 톤베리가 보이는 층이 있는데 이 층은 톤베리를 제거해야 다음 층으로 가는 트랩이 해제되는 정도입니다. 간혹 톤베리가 우회가 불가능한 길목을 막고 있다면 대부분 이러한 패턴입니다. 또한 톤베리와 같이 심볼로 표시되는 적의 경우 엘더 드레이크, 메가 톤베리 같은 몬스터가 있는데 보스급 이상의 강적이므로 우회하는 패턴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 (2) BOSS 블랙 엘리멘탈 : HP 9999 / 약점 : 방어 무시 공격, 마베리어 댄스 / (드랍) 마력의 비약, 포핸드, 포실드 (훔치기) 에텔, 룬의 팔찌 / 알테마, 플레어 같은 최상급 마법으로 공격해 오므로 마베리어 댄스를 이용해 무력화 시키거나 마법 방어력이 255인 상태라면 방어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혹은 방어를 무시하는 공격으로 속전속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지도

숨겨진 미궁 21~40 1 지도 이미지

숨겨진 미궁 21~40 2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84. 숨겨진 미궁(41~60) - 마운트마이마이 +(95.4% > 95.6%)


진행하기 - 0.2%

- (1) 주요 랜덤층 패턴 : 이 구간부터 메가 톤베리가 등장합니다. 방어력이 255가 아닌 이상 전멸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회하는 패턴이 있으므로 다른 길로 진행해서 트랩을 발동하거나 옆의 빈 공간으로 돌아가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특히 바로 앞에 메가 톤베리가 있어서 아랫길의 워프존을 통해 뒤로 넘어가야 하는 패턴의 층이 있는데 워프존으로 뒤로 넘어가면 메가 톤베리의 뒷부분에 있는 스위치를 눌러야 다음 층으로 가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이 때 뛰어서 접근(×에 해당하는 버튼)하지 말고 걸어서 살짝 아래로 떨어진 뒤 스위치 발판을 밟아야 메가 톤베리와의 전투를 피할 수 있습니다.

- (2) BOSS 마운트마이마이 : HP 343280 / (드랍) 성스러운 마석, 크리스털 장갑 (훔치기) 엘릭서 / 이제부터 보스전다운 전투가 시작됩니다. 아군 전체에 MP에 데미지를 주거나 강력한 공격을 하는데 HP가 34만에 달하므로 힐업에 충실한 안정적인 플레이가 주요 전략이 됩니다. 특히 MP 전체 공격이 난감한데 유우나의 모그 케알쟈와 파인의 사보텐 머신건이 MP를 소모하므로 류크가 보조힐 및 MP회복 역활을 해주어야 합니다. 류크를 아이템 슈터로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아이템 슈터는 방어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3인형사로 전투를 하는 것이 그나마 나을 것입니다.(혹은 여유가 있다면 류크를 다크나이트의 암흑으로 보조딜을 넣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다만타이마이는 오토 월(프로테스, 셸) 상태이므로 디스펠로 해제시키거나 방어 무시(사보텐 머신건 등) 공격으로 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 0.2% 컴플리트) : 마운트마이마이를 처치하면 추가 컴플리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도

숨겨진 미궁 41~60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85. 숨겨진 미궁(61~80) - 챠크


진행하기

- (1) 주요 랜덤층 패턴 : 좌우의 톤베리를 제거하거나 정답인 발판을 밟으면 다음 층으로 가는 길이 열리는 패턴이 추가됩니다.

- (2) BOSS 챠크 : HP 437850 / 약점 : 딜레이버스터, 체인 캔슬 / (드랍) 빛의 마석, 매직 파우더, 크리스털 볼 (훔치기) 에텔 / 챠크의 석화 공격은 방어 불가 공격으로 석화가 된 후 추가 공격을 받으면 아군이 영구 이탈하기 때문에 아차하는 순간 게임오버를 피할 수 없는 전투입니다. 또한 스피드도 빠른 편이라 사실상 정공법으로는 클리어가 힘든 본작에서 가장 어려운 전투 중 하나입니다. 그나마 무난한 방법은 3도적으로 체인 캔슬 상태를 만들어서 공격 자체를 무효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본작의 전투 시스템은 연속 공격을 하게 되면 Chain 콤보가 발생하면서 적의 공격을 지연시킬 수 있는데 이것을 계속 유지하면 어느 시점에서 공격자체가 캔슬되어 버립니다. 다만 공격하는 타이밍이 Chain이 사라지기 전에 주기적으로 공격할 필요가 있으므로 한 타이밍에 3명 모두가 동시에 공격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Chain이 계속 끊긴다면 옵션에서 ATB속도를 조정하거나 민첩을 올려주는(혹은 오토 헤이스트) 악세서리를 착용해 보기 바랍니다. 이 전략은 Chain이 끊기면 바로 전멸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도

슘겨진 미궁 61~80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86. 숨겨진 미궁(81~100) - 모든 것을 버린자 & 토레마 +(95.6% > 96.0%)


진행하기 - 0.4%

- (1) 주요 랜덤층 패턴 : 패턴 자체는 61~80층 구간과 같지만 보스급 일반 몬스터가 출현하므로 도망플레이를 권장합니다. 다만 블랙 엘리멘탈은 선제>알테마 공격패턴이 있고 아다만타이트같은 악세서리를 착용하고 있다면 도망플레이가 지연되므로 대시 슈즈를 장착해 주거나 잠시 장비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층의 보스전은 모든 것을 버린 자와 토레마와의 연속 전투로 진행이 됩니다.

- (2-1) BOSS 모든 것을 버린자 : HP 200000 / 약점 : 없음 / (드랍) 지고의 마석, 마크 마터 (훔치기) 지고의 마석 / 대형사이즈이므로 챠크전과 같은 체인 콤보 전술은 통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버린자는 역대 보스 중 가장 강력한 공격을 하고 특별한 약점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투 전에 아군의 방어력(+마법 방어)을 모두 255 상태로 만드는 것이 그마나 무난한 방법인데 장비의 한계로 모두 255 상태를 만들 수 없다면 리절트 중에 드레스 체인지로 방어력 보너스를 주는 장비를 착용해서 전투가 시작되면 추가 방어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아군의 방어력을 모두 255의 상태로 만들 수 있다면 크게 위협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 (2-2) BOSS 토레마 : HP 999999 / 약점 : 없음 / (드랍) 다크 마터 (훔치기) 에텔, 에텔 터보 / 위의 방법으로 모든 것을 버린자를 격파했다면 토레마전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HP가 99만에 달하므로 유우나의 모그 빔이나 파인의 사보텐 머신건 같은 방어무시 한계돌파 공격으로 극딜하는데 주력하면 됩니다.

- (3 - 0.4% 에피소드 컴플리트) : 토레마를 처치(0.2%)하면 토레마의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고(0.2%) 유용한 희귀 악세서리인 아이언 듀크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공략 2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