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가가제트 산 +(87.0% > 88.2%)


진행하기 - 1.2%

- (1 - 0.4% 컴플리트) : 가가제트 산 입구에서 키마리와 대화를 하세요.

- (2 - 0.8% 에피소드 컴플리트) : 등산로에 있는 키마리와 가리쿠에게 도달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리절트 고대의 성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3) : 에피소드 클리어 후 기도자의 절벽 위 오른쪽 루트로 가서 리안과 에이드에게 말을 걸면 리절트 파멸의 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왼쪽 루트에서는 유우나의 석상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 비카넬 사막 - 사보텐더 자치구 +(88.2% > 89.0%)


진행하기 - 0.8%

- (1-1 - 0.4% 컴플리트) : 비카넬 사막으로 가면 미션-사보텐더 찾기가 시작됩니다. 실종된 사보텐더는 각 지역에 퍼져 있으며 실종된 사보텐더를 찾게 되면 미니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미니 게임은 마지막 사보텐더를 제외하고 클리어 보상이나 컴플리트에 영향이 없습니다. 총 8마리를 찾아야 하는데 찾을 때마다 사보텐더 자치구로 가서 보고한 후 새롭게 의뢰를 받아야 합니다.

- (1-2) 실종된 사보텐더의 위치 : 1.로비비아-오아시스 / 2.토메-비사이드섬 해안 / 3.로베이라-루블랑의 아지트 비밀방의 보물상자 / 4.알렉과 아로야-고요한 평원 골짜기의 다리 / 5.이스라야-번개 평원 북부 / 6.채퍼-키리카 숲에서 오른쪽 비밀의 장소 / 7.엘리오-가가제트 산 등산로 다음 지역 / 8.바체라-키리카 도나의 집

- (1-2 - 0.4% 컴플리트) : 8마리의 사보텐더를 모두 찾은 후 자치구로 가면 마지막 사보텐더의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동굴로 진입해서 최심부에 도달하면 프라이레를 찾을 수 있습니다. 미니 게임에서 승리하면 유용한 리절트인 성장의 약속을 입수할 수 있는데 클리어 후 재도전이 가능하므로 처음에 반드시 클리어할 필요는 없습니다. 프라이레를 찾은 후 자보텐더를 처치하면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73. 비카넬 사막 - 발굴 캠프(사막의 최종 결전) +(89.0% > 89.4%)


진행하기 - 0.4%

- (1-1 - 0.2% 에피소드 컴플리트) : 비카넬 사막을 재방문하면 안라 만유와 전투에 돌입하게 되는데 여기서부터는 어려운 보스전이 시작되기 때문에 충분히 준비를 한 후에 도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션-사막의 최종 결전!을 클리어하면 리절트 신속의 일격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1-2) BOSS 안라 만유 : HP 333444, MP 9999 / 약점 : 각종 브레이크 / (드랍) 리본 (훔치기) 라스트 엘릭서 / 공략의 핵심은 안라 만유의 MP를 0으로 만들어서 후반 페이즈에서 아스필만 쓰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 경우 후반에는 강력한 공격이 모두 무력화되기 때문에 초반에 공격을 버티면서 최대한 MP를 깍아내리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MP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공격은 마총사-멘탈샷, 사무라이-파마, 도적-MP를 훔친다 등이 있습니다. 또한 33만 정도의 HP를 깍아야 하고 안라 만유가 지속적으로 아스필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과 버프에서는 아이템 슈터의 합성탄이 굉장히 유용합니다. 초중반의 공격을 버티면서 MP 0으로 만들었다면 승리했다고 보면 됩니다.

- (2 - 0.2% 컴플리트) : 에피소드 클리어 후 사보텐더 자치구에 방문하면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74. 조제 사원 +(89.4% > 89.8%)


진행하기 - 0.4%

- (1 - 0.4% 컴플리트) : 조제 사원 안쪽의 알베드족에게 말을 걸어 싸운다고 말하면 미션-마키나파의 야심작에 도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0.2%) 여기서 알베드어 사전을 모두 모으지 않는 상태라면 파인이 추가 대사(0.2%)를 하면서 컴플리트가 추가됩니다.

- (2) 알베드족의 야심작인 엑스페리먼트는 비카넬 사막의 발굴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데 최강이 아닌 상태에서 처치하면 수리를 해서 다시 복구시켜야 합니다. 수리 아이템은 총 5개가 있는데 5개를 모두 사용하면 컴플리트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리 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초간단 리페어 : 사원 밖 오른쪽에 있는 원숭이 3마리가 있는 곳 중앙에 서서 3마리가 동시에 점프할 때 선택버튼 

- 2. 리페어 스피릿 : 사원1층 왼쪽방의 앉아있는 남성과 대화

- 3. 리사이클 정신 : 사원의 시련의 방의 남성에게 암호 말하기(암호-마르네라)

- 4. 리페어 매뉴얼 : 초코보에서 내린 상태에서 미헨가도 내의 마키나와 대화(랜덤)

- 5. 리페어의 모든 것 : 고요의 평원의 유적 안쪽 동굴의 보물상자


지도

리페어 아이템 1 지도 이미지

리페어 아이템 2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75. 비카넬 사막 - 발굴


진행하기

- (1) : 엑스페리먼트를 최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발굴을 통해 공격, 방어, 특수 파츠를 모아야 합니다. 각각의 파츠 점수가 38포인트 이상이 되면 엑스페리먼트가 최강의 상태가 됩니다. 점수의 확인은 조제 사원 내 발굴 단말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 발굴할 수 있는 부품의 타입은 Z, S, A가 있습니다. Z(15%)-5점 / S(48%)-3점 / A(27%)-1점 / 정크(10%)-0점

- (3) : 사막 중앙부를 발굴할 때 흰 지점에서 랜덤으로 사막의 열쇠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으로 발굴 캠프의 보물상자를 열 수 있는데 리절트 장자의 증거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76. 조제 사원 - 최강의 엑스페리먼트 +(89.8% > 90.2%)


진행하기 - 0.4%

- (1-1 - 0.4% 에피소드 컴플리트) :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조제 사원의 시련의 방에서 최강의 엑스페리먼트에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안라 만유를 처치한 정도라면 크게 어려운 적은 아니지만 마총탄-제노사이드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적이므로 습득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엑스페리먼트를 격파하면 에피소드를 클리어할 수 있고 귀중품 마도 댄스 대전 하권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1-2) BOSS 최강의 엑스페리먼트 : HP 18324 / (훔치기) 에텔 터보



스토리 공략 2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