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 이계의 심연 - 라스트 전투 +(96.0% > 100.0%)


진행하기 - 4.0%

- (1 - 컴플리트) : 이계의 심연은 음계의 퍼즐을 풀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첫번째 트랩은 각 지점의 발판을 밟아 음계를 알아내서 시작 지점에 있는 피아노에 입력하면 되는데 화면 아래에 알아낸 음계가 표기되므로 따로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의 지도 이미지를 참고해서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모든 음계를 제대로 입력했다면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실패한 경우 오메가 웨폰과 전투를 하게 됩니다.

- (2 -컴플리트) : 두번째 트랩은 정해진 음계의 순서대로 각 지점의 발판을 밟아야 합니다. 따로 정보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아래의 지도를 참고해서 순서대로 발판을 밟아주세요. 점프의 위치는 미묘할 수 있는데 방향만 맞으면 살짝 달라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3 - 컴플리트) : 다음 맵은 본격적인 베그나간과의 전투입니다. 베그나간에게 접근하면서 각 동료들과의 이벤트와 중간 전투가 발생하는데 언더 베벨의 숨겨진 미궁을 클리어한 정도라면 전투 난이도에 신경 쓸 정도는 아닙니다. 스토리에 집중하면서 플레이하면 됩니다.

- (4) : 베그나간을 처치하면 엔딩 파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지도

이계의 심연 1 지도 이미지

이계의 심연 2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88. 진 엔딩 - 비사이드 엔딩


진행하기

- (1 - 진 엔딩 컴플리트) : 베르나간을 처치한 후 이계의 심연(꽃밭)을 걷는 장면에서 ○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휘파람 소리가 들리고 기도자가 출현해 질문을 합니다. "함께 걷고 싶어"라고 대답하면 비사이드 엔딩의 조건이 모두 충족됩니다.

- (2) : 본 공략대로 진행한 경우 엔딩 파트는 일반 엔딩 > 비사이드 엔딩 > 자나르칸트 엔딩 순으로 진행되며 크리크리 엔딩(2회차에서 가능)을 제외한 모든 엔딩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3) 크리크리 엔딩 : 2회차에서만 볼 수 있는 특수 엔딩으로 조건만 만족하면 스토리 진행과 관계없이 볼 수 있는 엔딩입니다. 크리쳐 크리에이트를 100% 달성하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나르칸트 엔딩보다 우선시되어 덮어 씌우기 때문에 크리크리 엔딩은 진 엔딩을 보고나서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89. 회차 플레이 - 새로운 게임+


진행하기

- (1) : 엔딩이 끝나면 클리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에서 이 데이터를 로드하면 새로운 게임+라는 메뉴가 출현하고 이 메뉴로 회차 플레이를 하면 기존의 데이터를 인계받은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크리크리 엔딩 필수요소) 인계받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2) 인계 목록 : 재생 시간, 플레이 횟수, 달성률 / 리절트 플레이트, 드레스피어에서 획득한 어빌리티 / 악세서리, 일반 아이템, 스토리 관련 외의 귀중품 / GIL, 오오아카의 빚 / 블리츠볼, 건슈팅 데이터 / 마물 사전, 인물 사전, 오버소울 카운트 / 루카 시어터의 구매 목록 / 크리쳐 육성 데이터, 마물 콜로세움 데이터

- (3) 2회차 플레이 요소 : 크리쳐 크리에이트 100% 도전(2회차에서 크리쳐 추가) > 크리크리 엔딩 / 루카 시어터의 추가 음악 / 진 엔딩시 블리츠볼에서 티더 영입 가능



스토리 공략 2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