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시스템 & 능력치



사전 지식 - 시스템


- 컨텐츠 구성 : 크게 봤을 때 시나리오를 플레이 하는 [시츄에이션 투어], 각종 유닛과 캐릭터를 육성하고 구성하는 [편성], 시나리오를 플레이 할 수 없지만 실재 시간만큼 그룹을 투입해서 각종 아이템을 습득하는 [파견]으로 나뉘어 집니다.

- 시츄에이션 투어 : 건담W, 건담SEED, 건담00, 철혈의 오펀스 총 4개의 원작 스토리를 다루고 있으며 시나리오 각각의 스테이지는 순서대로 진행해야 하나씩 해금되지만 어떤 세계의 스토리를 진행해야 할지는 플레이어의 자유입니다. 또한 한번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편성 : 유닛과 캐릭터의 강화와 습득, 전투 그룹 편성 등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합을 통해 특색있는 자신만의 부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룹 육성과 편성에는 방대한 선택지가 있으며 사실상 가장 핵심적인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파견 : 실재 시간만큼 그룹을 파견해서 다양한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는 컨텐츠로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 중에는 파견으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파견은 기본적으로 한 번 실행 후 정해진 실재 시간만큼 기다려야 하므로 시츄에이션 투어와 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성 그룹이 늘어나면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DLC 보상의 경우 파견을 통해서 입수가 가능하며 시츄에이션 투어 등으로 입수할 수 있는 [시간 단축 아이템]을 사용하면 파견 시간을 줄이거나 즉시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세이브 시스템 : 세이브는 전체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나리오 진행 데이터와 각 스테이지의 상태를 저장하는 스테이지 중단 데이터로 나누어 집니다. 시나리오 진행 데이터는 1개만 존재하며 영구적으로 기억되는 반면 스테이지 중단 데이터는 오토1+수동10개의 슬롯이 있지만 다음 스테이지 혹은 파견을 실행하면 초기화되므로 일종의 임시 세이브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사전 지식 - 유닛 능력치


- 유닛 정보 구성 : 유닛 구성은 크게 스테이터스, 무장 리스트, 옵션 파츠, 유닛 어빌리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레벨업으로 성장가능한 능력치 : 유닛의 능력치 중 HP, EN, 공격력, 방어력, 기동력은 레벨업으로 얻은 포인트를 투자해 성장시킬 수 있는 수치로 일반적으로 공격력을 최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 편입니다. 최대치는 999이며 공격력 999는 약 80레벨 전후로 달성이 가능한 편입니다. 능력치 999 달성 이후부터는 옵션파츠와 어빌리티 등의 각종 능력치 보너스를 무시하고 최대값이 999로 고정됩니다.(각종 보너스 능력치 무시)

- HP : 유닛의 체력을 의미하며 0이 되면 파괴되고 복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HP은 전함에 복귀하거나 회복계 어빌리티나 스킬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유격 그룹의 경우 매 턴 자동으로 일정량을 회복합니다.)

- EN : 일종의 MP개념으로 무기를 사용하거나 경감계 어빌리티 발동시 소모하게 됩니다. EN도 HP와 같은 방법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 공격력 : 유닛의 데미지를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로 적과의 공격력 차가 +100 이면 10%정도의 보정이 발생합니다.

- 방어력 : 유닛의 방어력을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로 적과의 방어력 차가 +100 이면 10%정도의 보정이 발생합니다.

- 기동력 : 유닛의 명중률와 회피율을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입니다.

- 이동력 : 유닛의 이동 거리를 의미하며 이동 적성에 영향을 받고 어빌리티, 옵션 파츠, SFS 탑승으로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며 스킬을 사용해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 이동 적성 : 일종의 지형별 이동 보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 공중, 수상, 수중 총 4개 타입이 존재하며 등급별로 이동거리와 명중률, 회피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 S : 이동거리 페널티 없음, 명중, 회피 보너스 / A : 이동거리, 명중, 회피 페널티 없음 / B : 이동거리-1, 명중, 회피 페널티 / C : 이동거리-2, 명중, 회피 페널티 / 적성 없음 : 운용 불가

- 사이즈 : 유닛이 스테이지에서 차지하는 칸(크기)을 결정합니다. XL이상부터는 1칸 이상을 차지하며 편성시에도 2칸의 배치를 가져가기 때문에 그만큼 출격 유닛이 적어집니다. 예외적으로 전함그룹의 마스터 자리에 배치하면 배치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 무장 리스트 : 유닛의 무기의 종류와 성능을 나타냅니다. 어빌리티 부착이나 옵션 파츠를 장착해서 사거리와 POW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각 무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사전 지식-스테이지 & 전투 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옵션 파츠(=OP) : 유닛의 부가적인 성능이나 어빌리티를 부여하는 아이템의 일종으로 총 3개의 슬롯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옵션 파츠는 시츄에이션 투어를 통해 레시피를 입수할 수 있고 편성 > 유닛의 OP메뉴에서 구입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 유닛 어빌리티 : 유닛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며 옵션 파츠를 통해 일부 어빌리티를 추가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큰 변동은 불가능하므로 무장 리스트와 함께 유닛의 개성을 특정하는 주요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사전 지식 - 캐릭터 능력치


- 캐릭터 정보 구성 : 캐릭터 구성은 크게 스테이터스, MP(=텐션), 캐릭터 어빌리티, 캐릭터 스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캐릭터의 모든 스테이터스는 최대치로 육성이 가능합니다 : 레벨업 한정으로 육성이 가능한 유닛의 스테이터스와 달리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는 CAP(자금)만 충분하다면 최대치인 999까지 육성이 가능하므로 후반을 기준으로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게 됩니다. 또한 999 능력치가 되면 유닛 능력치와 마찬가지로 최대치 999로 고정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각종 보너스 능력치를 무시하지만 일부 스텟의 경우에는 조건부로 한계수치 이상 적용된다는 이슈가 있으므로 확정 정보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지휘치 : 함장, 마스터, 리더의 스킬, 연계 사용 및 적용 범위와 전체 효과를 가진 어빌리티의 범위를 결정하는 능력치입니다. 특히 스킬과 연계의 사용은 게임을 풀어가는데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함장, 마스터의 경우에는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 능력치입니다.

- 격투치 & 사격치 : 해당 타입(격투 or 사격)의 데미지와 명중률을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입니다.

- 수비치 : 유닛의 방어력을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입니다.

- 반응치 : 유닛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결정하는 보정값 중 하나입니다.

- 각성치 : 명중률과 각성 타입의 무장의 데미지와 사정거리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각성기를 보유한 유닛의 경우 평균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각성치가 높은 캐릭터가 탑승하게 되면 유닛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8정도의 사거리와 5000에 가까운 무장 공격력의 성능정도로 개선되므로 후반 주전으로 활약할 여지가 있습니다.(고성능 유닛의 경우 효과가 더 큽니다.)

- 전함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에 관하여 : 기본적으로 전함의 성능은 함장의 능력치를 따르게 됩니다. 다만 부장, 통신, 조타, 정비, 게스트에 캐릭터를 배치하면 다양한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이 중 게스트의 매력치는 그룹 전체의 경험치 습득과 전함 연계의 데미지에 영향을 주므로 함장 다음으로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좌치 : 함장의 지휘치 이외의 능력치와 전함의 HP와 EN에 보너스를 주는 능력치로 전함의 부장에 배치되면 효과를 발휘합니다.

- 통신치 : 함장의 사격치와 격투치에 보너스를 주는 능력치로 전함의 통신에 배치되면 효과가 적용합니다.

- 조타치 : 함장의 반응치에 보너스를 주는 능력치로 전함의 조타에 배치하면 효과가 적용합니다.

- 정비치 : 함장의 수비치에 보너스를 주는 능력치로 귀환한 유닛의 회복량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전함의 정비에 배치하면 효과가 적용됩니다.

- 매력치 : 전함 그룹의 경험치 획득량과 연계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능력치로 전함의 게스트에 배치하면 효과가 적용됩니다. 전함 그룹의 보너스 경험치는 대략 매력치÷100% 만큼의 효과가 있습니다.

- MP(=텐션) : 출격시에만 적용되는 전투 보너스의 일종으로 전투시 일정 포인트에 도달하면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능 자체는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높은 MP를 유지하면 전투가 그만큼 수월해 집니다. MP는 적을 격파하면 가장 높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이외에도 교전, 회피 등에도 상승합니다. 다만 공격 실패, 피격시에는 도리어 떨어지기도 하며 각 강화구간은 캐릭터의 성격에 영향을 받습니다. / 혼란 : 공격, 반격, 지원 불가능 / 약기 : 데미지 감소 / 보통 : 출격 직후 상태(기본) / (강기) 데미지 증가, 크리티컬+10% / (초강기) 데미지 크게 증가, 크리티컬+100% / (초일격) 데미지 크게 증가, 크리티컬+100%, 공격 실패나 피격시 텐션 단계 감소

- 캐릭터 스킬 : 일종의 마법과 같이 일시적으로 다양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함장이나 마스터, 유격 그룹의 구성원들이 사용이 가능하며 전함 그룹의 경우 쓸 수 있는 스킬은 구성원이 배우는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 세팅해 두어야 합니다.(세팅은 편성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유닛의 성능을 넘어서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스테이지를 수월하게 진행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캐릭터 어빌리티 : 캐릭터 어빌리티는 고유 어빌리티와 일반 어빌리티로 나누어 집니다. 고유 어빌리티는 변경이 불가능하며 일반 어빌리티는 5개의 슬롯(회차시+1)을 가지고 있고 유닛의 옵션파츠와 달리 부착만 가능합니다. 탈착시에는 어빌리티를 삭제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반 기준으로 능력치 보너스 계열 어빌리티는 999 작업이 끝난 시점에서는 의미가 사라지므로 %계열이나 사거리 증가 계열 어빌리티 등을 선호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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