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스킬 & 어빌리티 & OP



서포트 링크

- 캐릭터 스킬 상세 정보 : 스킬 정보 목록 / 스킬 그룹 목록

- 캐릭터 어빌리티 상세 정보 : 능력치 관련 / 비능력치 관련 / 단일 & 고유

- 옵션파츠 상세 정보 : 스킬 정보 목록


추천 - 캐릭터 스킬


- 전함 그룹과 유격 그룹의 스킬 발동 차이점 : 두 그룹의 스킬 발동 방식은 상당히 다릅니다. 전함 그룹의 경우 전체화와 지정형 스킬 타입이 존재하고 하나의 선택된 소대원의 스킬을 리스트 형식으로 함장이나 마스터가 발동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함장과 마스터 횟수 제한은 9회이므로 총 18번의 스킬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유격 그룹은 한 명의 소대원이 각각 5번씩 발동을 할 수 있으며 전체화 지정형의 구분없이 오직 발동한 자신에게만 효과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능이 떨어지는 전체화 스킬보다는 성능이 높은 지정형 스킬로 발동하는 것이 주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전함 그룹의 경우에는 편성에서 함장과 마스터의 쓸 스킬 리스트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고 유격 그룹의 경우 발동한 자신이 배운 모든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 발동하게 됩니다. 아래의 리스트는 전함 그룹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스킬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록온 EX : 1회 / 에어리어 내 게스트를 포함한 아군 하나에게 명중률+30% / 전함 연계나 소대원의 명중률이 불안할 때 쓸 수 있는 지정형 스킬입니다. 주력 스킬은 아니지만 필요할 때가 간간히 있으며 특히 함장의 능력이 떨어질 때 사용하면 대부분 확정적으로 명중하므로 연계시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지정형이기 때문에 게스트 유닛에게도 걸어줄 수 있어 좋습니다.

- 스웨이 EX : 1회 / 에어리어 내 게스트를 포함한 아군 하나에게 회피율+100% / 아군에게 사용하기 보다는 게스트 유닛에게 많이 걸어주게 되는 스킬입니다. 미션 스테이지의 경우 게스트 유닛의 격추로 퀘스트나 챌린지 조건 달성에 실패하거나 심하면 게임오버가 되기도 하는데 이 때 좋은 해결 방안이 되어 줍니다.

- 어택 버스트 α3 : 1턴 / 에어리어 내 아군(소속 그룹만) 최종 데미지 1.25배 / 무난한 증뎀 버프 중 하나로 연계, 유닛전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 어택 버스트 γ3 : 1회 / 에어리어 내 게스트를 포함한 아군 하나에게 데미지 3배 / 연계시 가장 효과적인 증뎀 버프로 풀 인원으로 확정적으로 적을 격추하려고 할 때 쓰면 좋습니다.

- 데미지 컨트롤β : 1회 / 공격시 적의 HP를 확실하게 10 남김 / 의외로 자주 쓰게 되는 스킬로 보통 GET게이지 작업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데미지 컨트롤α는 그룹 전체에 적용되는데 1회 발동이라 사용하지 않은 아군이 이 효과를 계속 보유하고 있어 불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β 대신에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 하이 스피드β : 1회 / 에어리어 내 게스트를 포함한 아군 하나의 이동력+2 / 찬스 스탭를 쓸 수 없는 전함의 이동 성능을 보완해 주는 주력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전함은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이동력1의 차이로도 진입하느냐 못하느냐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은 아니지만 하이 스피드β를 걸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 MP 업 EX : 1회 / 에어리어 내 게스트를 포함한 아군 하나의 텐션을 한 단계 상승 / 연계를 위주로 하는 플레이 방식에서는 자주 쓰이는 스킬은 아닙니다. 다만 유닛전 위주의 상황에서 주력 유닛에게 걸어주면 무쌍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혹은 전체화 계열인 MP 업 1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 EXP 부스트 α3 : 1턴 / 에어리어 내 아군(소속 그룹만)의 경험치 습득 1.3배 / 초중후반을 가리지 않고 가장 자주 쓰이게 될 주력 스킬 중 하나입니다.

- 더블 부스트3 : 1회 / 에어리어 내 아군(소속 그룹만) 하나의 경험치, 스코어 습득 1.5배 / 경험치 뿐만 아니라 스코어도 추가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습득계 보조용 스킬로 쓸만합니다.

- 어드밴티지 : 1회 / 행동이 완료된 아군 하나가 자동으로 찬스 스탭 발동 / 전함은 찬스 스탭을 발동할 수 없으므로 유닛전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다만 지정형임에도 불구하고 게스트에게 걸어줄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만약 찬스 스탭을 모두 발동한 아군의 경우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샐비지 : 1회 / 맵상의 백기 상태의 모든 적 유닛을 포획 / 데미지 컨트롤과 함께 GET작업(포획)을 할 때 유용한 스킬입니다. 이것을 쓰지 않는다면 일정 범위 내 포획 효과를 가진 옵션파츠를 장비해서 포획을 해야 하는데 범위도 좁은 편이라 상당히 번거롭니다.


추천 - 캐릭터 어빌리티


※ 함장 & 마스터 & 리더
- 통제 Lv1, Lv2, Lv3 : 에어리어 최대치 +1, +2, +3 증가 / 초반부터 구할 수 있으면서도 부착시 효과를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유용한 어빌리티입니다. 효과가 워낙 좋기 때문에 Lv1~Lv3가지 모두 달아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후반에서도 웬만해서는 통제Lv1도 계속 유지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수-Lv1) 건담W-S3 노말, 건담SEED-S6 노말, 철혈-S1 노말 등
(입수-Lv2) 철혈-S6 노말, 건담SED-S1 하드, 건담00-S7 엑스트라 등
(입수-Lv3) 건담SEED D-S7 엑스트라, 철혈-S6 엑스트라, 건담W-S2 헬, 파견-제2차 야킨 두에 공방

- 수리기능 Lv3(& 보급기능 Lv3) : 에어리어 내 아군의 HP를 매 턴+30% 회복(& EN을 매 턴+30% 회복) / Lv3의 경우 시크릿 유닛의 랜덤 어빌리티로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Lv2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사 계열로 HP와 EN을 동시에 회복하는 자애가 있습니다. 자애의 경우 회복량이 적은 편이지만 Lv3의 경우에는 쓸만한 정도이므로 구할 수 있다면 달아줘도 무방합니다. 후반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주력 소대원들이 낭비꾼 계열 어빌리티를 장착하게 되므로 HP보다는 EN회복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입수-수리기능Lv2) 건담SEED D-S9 엑스트라, 건담00-S13 엑스트라, 건담W-S1 헬 등
(입수-보급기능Lv2) 철혈-S8 엑스트라, 건담SEED-S4 헬, 건담SEED D-S7 헬 등
(입수-Lv3) 시크릿 유닛이 랜덤 어빌리티로 드랍

- 색적능력 Lv3(& 위기관리능력Lv3) : 에어리어 내 아군의 명중률+15%(& 회피율+15%) / 수리기능, 보급기능, 자애와 마찬가지로 Lv3은 시크릿 유닛의 랜덤 어빌리티로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Lv2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수-색적능력-Lv2) 건담SEED-S2 엑스트라, 건담SEED D-S9 엑스트라, 건담00-S8 헬 등, 파견-아발란치5 침공 저지
(입수-위기관리능력-Lv2) 건담SEED D-S6 헬, 건담00-S5 헬, 철혈-S12 헬, 파견-카구야 상공 제공권 유지
(입수-Lv3) 시크릿 유닛이 랜덤 어빌리티로 드랍

- 프리벤터 : 에어리어 최대치+1 / 통제 어빌리티 외에 에어리어 최대치를 한번 더 올려줄 수 있는 수단입니다. 에어리어 최대치를 극대화할 때 고려해 볼만합니다.
(입수) 파견-집적 특이점 돌파

- 계속 나아가는 의지 : 에어리어 내 아군의 이동력+1 / 올가 이츠카(제2기)가 이 어빌리티 하나로 최종 함장 후보군에 거론될 만큼의 유용한 어빌리티로 스테이지 진행이 쾌적해 집니다.
(입수) 파견-철화단 본부 탈출 방조

- 가희 : 매력+50, 에어리어 내 아군 매 턴 MP+13 / 유사 어빌리티로 거짓된 가희와 무드 메이커가 있는데 가희의 증가량이 가장 높습니다. 유닛전 위주의 플레이시 유용한 어빌리티입니다.
(입수) 파견-유니우즈 세븐 낙하 재해 파견


※ 전함 크루(=구성원)
- 작전 보좌, 정보 해석, 조종 기술, 기계 지식, 카리스마 : 함장을 제외한 크루의 경우 해당 능력치만 높으면 역활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이것저것 달아줄게 많은 전투 소대원에 비해 달아줄 어빌리티가 크게 없습니다. 이 경우 관련 능력치 어빌리티를 달아주면 CAP 투자에 대한 부담을 줄어들거나 전혀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게스트의 매력치의 경우에는 그룹의 경험치 획득량에 영향을 주므로 초기부터 높은 수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투 소대원
- 사격 지식, 격투 지식, 물리 지식, 광학 지식 계열 : 무장의 사거리를 늘려주는 어빌리티로 유닛의 무장 상황에 맞춰 부착해 주면 최대 사거리+2와 크리티컬+15%(Lv1+Lv2)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닛의 무장 상황에 맞춰 캐릭터에게 달아주어야 하므로 캐릭터와 유닛이 최종 확정된 상황에서 부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사거리의 경우 어빌리티가 중복되지 않더라도 최대 +2까지만 증가합니다.
(입수-사격지식Lv1) 건담SEED D-S9 노말, 철혈 월광-S3 하드, 건담00-S9 엑스트라 등
(입수-사격지식Lv2) 건담SEED-S9 엑스트라, 건담W-S7 헬, 건담00-S10 헬 등
(입수-격투지식Lv1) 건담W-S8 노말, 건담SEED-S9 하드, 건담SEED D-S2 엑스트라 등
(입수-격투지식Lv2) 건담SEED-S9 엑스트라, 철혈-S12 엑스트라, 건담00-S6 헬 등
(입수-물리지식Lv1) 건담SEED A-S5 노말, 건담W-S3 하드, 건담SEED D-S8 엑스트라 등
(입수-물리지식Lv2) 건담SEED-S9 엑스트라, 철혈-S11 엑스트라, 건담SEED D-S8 헬 등
(입수-광학지식Lv1) 건담W-S7 노말, 건담SEED-S3 엑스트라, 건담00-S5 엑스트라 등
(입수-광학지식Lv2) 철혈-S9 엑스트라, 건담SEED-S3 헬, 건담SEED-S8 헬 등

- 물리 병기 기술, 광학 병기 기술 계열 : 무장의 POW를 증가시켜주는 어빌리티로 ~지식 계열과 마찬가지로 유닛의 상황에 맞춰 부착해야 합니다. Lv1-POW+500으로 시작해 Lv3-POW+1500까지 증가합니다. 전투 소대원의 경우 달아줄 어빌리티가 많으므로 Lv2부터 부착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입수-물리Lv2) 철혈-S12 엑스트라, 건담SEED-S4 헬, 건담00-S7 헬 등
(입수-물리Lv3) 파이널-S 헬
(입수-광학Lv2) 건담SEED D-S8 엑스트라, 건담SEED-S8 헬, 건담00-S7 헬 등
(입수-광학Lv3) 파이널-S 헬

- 낭비꾼, 초낭비꾼 : 낭비꾼의 경우 EN소비+30%, 데미지+30%, 초낭비꾼의 경우 EN소비+50%, 데미지+50%의 효과를 가진 어빌리티로 단일 어빌리티 중에 가장 큰 화력증가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EN소모 페널티도 만만치 않아서 함장 & 마스터에세 EN회복 어빌리티를 달아주거나 자체 회복기로 EN소모에 대한 대책을 동시에 세워줘야 합니다. 페널티형 어빌리티인 만큼 효과는 확실합니다.
(입수-낭비꾼) 건담SEED-S8 헬, 건담SEED D-S8 헬, 건담SEED CE-S2 헬
(입수-초낭비꾼) 파견-FALLEN ANGELS 교란

- 호기 Lv1, Lv2 : Lv1은 찬스 스탭 최대치+1, Lv2는 최대+2의 효과를 가진 어빌리티로 둘 다 부착시 최대 6번 발동이 가능합니다. 무쌍 플레이시 유용하며 주력 몇 명에게만 달아줘도 유닛전의 난이도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이에 따른 EN소모도 감안해야 조기에 전함으로 귀환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입수-호기Lv1) 건담SEED D-S5 헬, 건담00-S11 헬, 철혈-S12 헬
(입수-호기Lv2) 시크릿 유닛이 랜덤 어빌리티로 드랍


추천 - OP(=옵션 파츠)


- MS용 증설 부스터 II : MS나 MA의 이동+2 / 유닛의 이동력은 화력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반에는 부스터 I 을 저렴한 CAP으로 장착할 수 있는데 외외로 잊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부스터 II가 해금되면 주력 유닛에게 바로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입수) 골드 랭크 No.16

- WS용 증설 부스터 II : 전함의 이동+2 / 전함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반에 스타터 팩을 지급받았다면 바로 장착해주고 부스터 II 가 해금되면 역시 바로 달아주세요. 장착전과 후가 확실히 달라집니다. / (입수) 골드 랭크 No.15

- 지형 적응 관련 파츠 : 이동 성능은 동일한데 이상하게 느린 전함이나 유닛이 있다면 대부분 지형 적응이 낮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적응B의 경우 이동에 페널티가 있으므로 관련 파츠로 보완해 주면 제 성능을 내게 됩니다. 또한 지형이 맞지 않아 출격이 안되는 경우 복제 파츠를 이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파츠의 리스트입니다.
- 공중 적응력 복제 파츠 : 공중 지형 적응을 우주 지형 적응에 반영 / (입수) 실버 랭크 No.23
- 우주 적응력 복제 파츠 : 공중 지형 적응을 우주 지형 적응에 반영 / (입수) 실버 랭크 No.24
- 유니버셜 엔진 : 우주 지형 적응을 S로 변경 / (입수) 골드 랭크 No.17
- 텔레스트리얼 엔진 : 공중 지형 적응을 S로 변경 / (입수) 골드 랭크 No.18

- 웨폰 컨테이너 III : 모든 무기의 POW+1500 / 유닛의 화력을 올리는 유용한 파츠입니다. 이동에 문제가 없는 유닛이라면 컨테이너 II의 장착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 (입수) 골드 랭크 No.13

- 듀트리온 빔 발신기 : 유닛 어빌리티에 듀트리온 빔 발신기 부여 / 듀트리온 관련 어빌리티를 보유한 SEED계열의 EN회복에 도움이 되는 파츠입니다. 반대로 튜트리온 빔 송전 시스템을 달아서 EN보급을 받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입니다. / (입수) 브론즈 랭크 No.22

- 정크 파츠β : 장비시 유닛의 경험치 습득 불가 / 유닛의 경험치를 캐릭터에게로 몰아주는 기능을 하는 파츠입니다. 캐릭터를 집중 육성할 때 쓰입니다. / (입수) 브론즈 랭크 No.19



육성 가이드 - G제네레이션 크로스레이즈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