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육성 & 입수



사전 지식 - 육성


- 유닛과 캐릭터 육성 : 육성이 가능한 컨텐츠는 크게 레벨업(유닛 & 캐릭터), 옵션 파츠 장착(유닛), 캐릭터 강화(능력치 & 어빌리티)로 나누어 집니다.

- 레벨업 : 캐릭터와 유닛을 육성하는데 있어 가장 보편적인 수단입니다. 경험치는 적의 격파, 스테이지 클리어 보너스, 파견 보너스 등으로 입수가 가능하며 습득계 어빌리티(감시자, AGE시스템)나 스킬(EXP 부스트 계열)로 경험치 상승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나 유닛의 경험치 중 하나를 포기해서 한쪽에 경험치를 몰아주는 방법(OP-정크부품β or 현상유지)이 쓰이기도 합니다. 습득하는 경험치량는 유닛이나 캐릭터의 레벨에 영향을 받아 높을수록 적게 얻게 됩니다.

- 유닛과 캐릭터의 레벨업 : 유닛과 캐릭터의 경우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 방식이 다른데 유닛의 경우 레벨업으로 얻은 포인트로 원하는 능력치에 집중할 수 있고 누적이 가능하므로 언제든지 원할 때 올릴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경우에는 성장 타입에 따라 정해진 수치가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 옵션 파츠(=OP) 장착 : 옵션 파츠는 시츄에이션 투어에서 클리어 보너스로 레시피를 얻거나 파견을 통해 일부 옵션 파츠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옵션 파츠의 설정은 편성 메뉴에서 유닛 > OP 항목에서 가능하며 지급된 경우를 제외하고 시츄에이션 투어에서 레시피를 확보한 후 구입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강화(능력치 & 어빌리티) : 캐릭터 강화는 편성에서 캐릭터 > 강화 항목에서 가능하며 CAP을 소모해 능력치를 올리거나 시츄에이션 투어에서 특정한 적을 잡고 얻은 어빌리티를 부착시킬 수 있습니다.

- CAP(=자금)에 관하여 : 유닛과 캐릭터의 육성은 레벨업을 제외하면 모두 CAP을 소모해야 하고 고급 유닛이나 전함의 생산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 기준으로 상당히 부족하게 됩니다. CAP은 일반적으로 시츄에이션 투어나 파견을 통해 입수가 가능하지만 이 방법으로만 진행할 경우 후반이나 되서야 최종 유닛과 전함, 캐릭터 등의 육성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시츄에이션 투어에서 윙 건담(EW)의 레벨을 올린 후 윙 건담 제로(EW)로 개발해 되파는 방법으로 초반에 많은 CAP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부분의 공략에서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초반 육성 전략가이드 공략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사전 지식 - 유닛 입수


- 유닛의 입수 방법 : 방법은 크게 GET, 개발, 설계, 교환, 파견, 퀘스트로 다양합니다. 이 중 대부분의 유닛은 GET과 개발로 얻을 수 있고 GET으로 입수한 유닛은 CAP을 소모해 생산해야 합니다.

- GET : GET의 유형은 게이지, 포획, 클리어 입수로 나뉘어 집니다. 게이지는 게스트 유닛을 얻을 때, 포획은 적 전함 안에 있는 적 유닛을 얻을 때, 클리어 입수는 자동적으로 입수되는 경우인데 보통 전함계열이 해당됩니다. 우선 게이지 유형은 스테이지에서 GET게이지를 가진 특정 게스트 유닛이 일정 적을 격파하면 포인트가 모이는데 게이지가 MAX가 되면 생산 리스트에 등록이 됩니다. GET게이지의 경우 노말 난이도에서는 상승량이 미미하며 엑스트라 난이도 이상은 되어야 1~2회 플레이로 습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GET포획은 전함 내 적 유닛이 출격한 상태에서 모함을 격파하면 출격했던 적 유닛이 백기상태가 되는데 옵션파츠-포획런처나 스킬-샐비지를 통해 회수를 하면 유닛을 GET하게 됩니다.

- 개발 : 극소수의 유닛을 제외한 모든 유닛은 고유의 개발 트리에 속해 있으며 적정 레벨이 되면 편성 > 개발 메뉴를 통해 다른 유닛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개발 트리는 보통 원작 스토리의 상위 유닛으로 올라가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데 다른 시리즈의 유닛으로 우회도 가능합니다. 빠르게 상급 유닛을 얻거나 GET 이외의 유닛(보통 적 유닛)을 얻을 때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 설계 : 특정 유닛의 조합해 새로운 유닛을 생산 리스트에 등록하는 메뉴입니다. 유닛이나 CAP을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유닛을 보유하고 있다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닛 데이터-설계 목록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교환 : 일정 레벨에 도달한 유닛을 전혀 다른 유닛으로 바꾸는 메뉴입니다. 대체로 레벨에 비례해 교환할 수 있는 유닛이 등장하는데 정확한 등장 원리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확인 필요)

- 파견 : 일부 파견 임무 보상으로 유닛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견 정보-입수 목록 총정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파견으로 지급받은 유닛은 편성 > 포획 메뉴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 : 퀘스트로 얻는 유닛은 대부분 GET이나 개발로 얻을 수 없는 숨겨진 유닛입니다. 대표적으로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 렉스(아라야식 리미터 해제)나 ELS 퀀터, 파이널 스테이지 퀘스트 클리어 보상 유닛(5종) 등이 있습니다.


사전 지식 - 캐릭터 입수


- 캐릭터 입수 방법 : 파견에서 얻는 DLC 캐릭터를 제외하고 모두 퀘스트 클리어 통해 입수할 수 있으며 편성 > 캐릭터 > 스카우트 메뉴에서 CAP을 소모해 영입할 수 있습니다.



육성 가이드 - G제네레이션 크로스레이즈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