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육성 전략가이드



소개


- 본 게임은 기본적으로는 시나리오 공략이나 유닛, 캐릭터 육성에 대해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며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른 테크와 레벨업을 목표로 하는 경우 어느 정도 정해진 루트와 방법을 따라가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 본 가이드는 빠른 테크와 레벨업을 목표로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루트를 소개하고 있지만 본 게임의 큰 즐거움 중 하나인 다양한 유닛의 전투 연출과 대화를 보거나 전투 시스템을 활용해 어려운 난이도를 클리어하는 재미라는 측면에서는 권장하지 않으므로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적당히 참고하며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 본 가이드 2개의 목표를 가지고 진행됩니다.

- 목표1 전함 연계의 테크 최적화 : 전함 연계는 적의 경감 어빌리티를 무시하고 가장 넓은 범위에서 다수의 적을 한번에 공격하는 커맨드로 1턴에 최대 9기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편리한 공격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연계가 선호되는 이유는 연계에 참여한 모든 유닛이 경험치를 분배받기 때문에 효과적인 육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적을 쓸어담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연계 어빌리티를 가진 캐릭터의 확보와 관련 어빌리티 장착 등의 사전 준비가 필요하며 육성할 최종 캐릭터와 유닛을 빠르게 확보해야 본격적인 육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목표2 CAP(=자금) 수급 최적화 : 대부분 육성 컨텐츠는 CAP을 소모해야 하며 특히 초반에는 생산과 스카우트를 포함해 많은 CAP을 필요로 합니다. CAP은 다양한 루트로 얻을 수 있지만 레벨업한 윙 건담(EW)를 윙 건담 제로(EW)로 개발해 되파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를 위해 초반에 빠른 개발로 생산 리스트에 등록하고 전함 그룹2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최종 목표 : 본 가이드는 목표1과 목표2를 달성해 전함 그룹을 두 개로 짠 후 나머지 시츄에이션 투어를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경우 전함 연계만으로 충분히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으며 주력 유닛이 소속된 첫번째 전함 그룹과 자금 양산을 위한 두번째 전함 그룹을 병행 육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금이 크게 부족할 경우 두 그룹을 모두 자금 양산 유닛으로 배치하거나 자금이 남아서 두 그룹을 모두 주력 유닛으로 배치하는 등이 가능하므로 플레이 상황에 따라 유연성 있게 진행하기 바랍니다.


STEP 1 - 각종 보너스 팩 바로 얻기


- (1) 각종 보너스 팩 얻기 : 초회 특전, 설문 특전 등의 예약 특전이 있는 경우 각각의 습득 조건을 달성하면 각종 옵션 파츠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스타터 팩의 옵션파츠-증설 행거가 초반 난이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데 전함에 증설 행거를 부착시키면 가용한 팀이 2개로 늘어나기 때문에 초반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공략은 증설 행거가 있다는 가정으로 진행합니다. 만약 증설 행거가 없는 경우 초반에는 별도의 유격 그룹을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 (2) 증설 행거의 구입 : 스테이지 클리어 보너스 중 17번째 실버 랭크에서 입수할 수 있는데 이정도의 시점이면 2팀을 운영할 수 있는 전함의 구입을 고려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해서 증설 행거를 얻기보다는 CAP을 모아 전함을 구입하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이 낫습니다.

- (3-1) 보너스 팩 해금 : 편성 > 유닛 > 강화에 있는 4레벨 전투 헬리콥터의 스테이터스를 분배하면 바로 해금됩니다. 지급받은 옵션파츠는 편성 > 유닛 > 포획관리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3-2) 스타터 팩 해금 : 편성 > 유닛 > 개발에 있는 4레벨 전투 헬리콥터를 적당한 유닛으로 개발하면 바로 해금됩니다. 1-3보다 먼저 하는 경우 보너스 팩을 바로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3-3) 유닛 어빌리티 팩 해금 : 편성 > 유닛 > 생산으로 들어가서 리오(우주 사양)을 구입하세요. 리오(우주 사양)은 윙 건담(EW) 개발 루트를 가진 유닛입니다. 지급 받은 유닛 어빌리티는 옵션파츠와 달리 한 번 부착하면 삭제 외에는 제거할 수 없으므로 나중에 주력 캐릭터와 유닛이 확정되면 유닛의 무장 상태를 보고 달아주면 됩니다.


STEP 2 - 극초반 그룹 편성 정리(스타터 팩 보유시)


- (1-1) 유닛의 배치 : 우선 전함인 캐리 베이스의 옵션파츠 슬롯에 증설 행거(WS용 증설 부스터 I, 에너지 탱크 I)를 부착하면 가용한 팀이 2팀으로 늘어납니다. 아래 유격 그룹에 초기 배치된 4유닛이 있는데 모두 증설된 2팀으로 옮겨 주세요.

- (1-2) 리오(우주 사양) 배치 : 1팀에 비어 있는 1배치는 원래 전투 헬리콥터가 들어가게 되지만 지상맵에서만 출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격 제한에 걸려 못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대신 앞전에 구입한 리오(우주 사양)을 배치해 주세요.

- (2-1) 캐릭터의 배치 : 초반 캐릭터의 배치는 두가지만 신경쓰면 됩니다. 모든 캐릭터는 나중에 오리지날 스토리 캐릭터로 교체되기 때문에 능력치를 보고 적당히 선택하면 됩니다.

- (2-2) 각성 기체에 캐릭터 배치하기 : 피닉스 건담의 경우 각성 유닛이기 때문에 각성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를 배치해야 각성기인 판넬로 효율적인 전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 공략에서는 철혈의 오펀스 시나리오를 먼저 시작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써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 (2-3) 스킬 타입 12번 캐릭터의 배치 : 처음 지급받은 캐릭터 중에는 니키 테일러와 아젤리아 치가 스킬 타입 12번에 해당하는 캐릭터입니다. 스킬 타입 12번은 나중에 어택버스트α3, EXP부스트α3, 샐비지, 더블부스트3 같은 유용한 스킬을 배우는 타입군으로 캐릭터 배치시 12번 타입군을 1~3명 정도를 먼저 배치하고 나머지 스킬군으로 스킬 리스트를 구성하면 균형적인 스킬 리스트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킬 타입 12번 캐릭터는 공통적으로 EXP부스트α1을 초기 스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4) 나머지 캐릭터 구성 : 함장과 마스터 캐릭터는 지휘치가 높은 캐릭터(혹은 만능형)로, 게스트 유닛은 매력이 높은 캐릭터로 배치하고 나머지 소대원은 능력치 위주로 적당히 배치하세요.


STEP 3 - 시츄에이션 투어 - 철혈의 오펀스 카르타 이슈 얻기


- (1-1) 본 공략에서는 첫 시나리오를 철혈의 오펀스로 진행하는데 연계 데미지+30% 어빌리티를 보유한 캐릭터-카르타 이슈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카르타 이슈는 스테이지6에서 격파를 조건으로 얻을 수 있으며 스카우트를 하게 되면 전함 연계 데미지 크게 증가해 연계시 확정적인 격파에 큰 도움이 됩니다.

- (1-2) 주의사항 : 철혈의 오펀스의 대부분의 유닛은 빔 계열 무장의 데미지를 3500 경감하는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초반에는 사실상 빔 계열 공격은 봉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연계 데미지는 이러한 속성을 무시하므로 제약 사항만 잘 숙지하면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1-3) 통제 어빌리티 확보하기 : 통제 어빌리티는 함장이나 마스터, 리더의 에어리어 범위를 증가시키는 유용한 어빌리티인데 철혈의 오펀스 스테이지의 경우 노말로 진행하면 스테이지1, 3, 6에서 Lv1, Lv2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Lv3의 경우 스테이지 6을 엑스트라 난이도로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통제 어빌리티는 카르타 이슈를 얻게되면 바로 달아줄 예정이므로 모아두기를 권장합니다.

- (1-4) 리오(우주 사양) 개발 : 본 공략에는 리오(우주 사양)으로 윙 건담(EW)을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철혈의 오펀스 시나리오를 먼저 시작하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선택한 방법이며 가장 빠른 방법은 건담W(or 건담W EW) 스테이지에서 윙 건담(or 윙 건담 제로(EW))을 GET으로 얻은 후 윙 건담(EW)로 개발하는 것입니다. 다만 생산을 통해 유닛을 배치해야 하므로 CAP소모가 있다는 점만 고려하면 취향에 맞게 확보하면 됩니다.

- (2) 난이도의 선택 : 난이도의 차이는 등장하는 적과 게스트 유닛의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나리오 초반에는 어떻게든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점점 어려워지므로 플레이 상황에 맞춰 적당히 선택하면 됩니다. 엑스트라 난이도에서는 대량의 GET게이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GET게이지를 모으는데 더 수월합니다.

- (3) CAP은 최대한 아껴야 합니다 :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생산 리스트에 유닛이 추가 되거나 새로운 캐릭터가 스카우트 리스트에 등록됩니다. 다만 생산과 스카우트 모두 CAP을 소모해야 하는데 나중에 주력 캐릭터와 최종 전함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CAP이 필요하므로 윙 건담(EW) 양산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CAP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 (4) 파견 & 시간 단축 아이템 모으기 :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받게 되는 특수 아이템으로 파견시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대기 시간없이 파견 보상을 쉽게 얻을 수 있는데 초반에는 어빌리티-현상 유지를 9개 얻어야 하기 때문에 아껴둘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는 파견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틈틈히 해두면 좋습니다. 어빌리티 현상 유지는 파견-중립지대 호위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STEP 4 - 초기 유닛을 개발해 최종 기체 얻기


- 초기 유닛으로 최종 기체 개발하기 : 캐릭터의 경우 해당 스테이지 진행과 각각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얻을 수 있고 CAP을 소모하기 때문에 영입이 쉽지 않으므로 초반에는 어쩔 수 없이 초기에 지급받은 캐릭터로 진행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유닛의 경우에는 적정 레벨이 되면 개발 테크를 타고 최종 유닛으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유닛의 개발 테크를 타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CAP을 소모하지 않고 고가의 최종 기체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합니다. 권장 개발 트리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추천 최종 유닛

- 윙 건담 제로(EW) : 리오(우주 사양)-Lv4 > 리오(OZ 우주 사양)-Lv11 > 톨기스-Lv5 > 톨기스F-Lv7 > 윙 건담 제로(EW)

- 윙 건담 제로(EW) : 피닉스 건담-Lv7 > 톨기스-Lv5 > 톨기스F-Lv7 > 윙 건담 제로(EW) ※윙 건담 제로(EW)가 준수한 성능의 유닛임을 부정할 수 없지만 얻기 쉬운 편이므로 피닉스 건담은 다른 루트의 고급 유닛을 개발하고 가급적이면 리오(우주 사양)으로 윙 건담 테크를 올릴 것을 권장합니다.

- 톨기스III : 피닉스 건담-Lv7 > 톨기스-Lv5 > 톨기스F-Lv7 > 톨기스III ※유닛 성능도 준수하지만 두번째 함장 캐릭터로 쓸 수 있는 프리벤터 윈드를 얻기 위해 선행해주면 좋습니다.

-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 토네이도 건담-Lv4 > M1A 어스트레이-Lv4 > 시빌 어스트레이 DSSD 커스텀-Lv8 > 스타게이저-Lv8 >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최종 유닛 상태에서 Lv7이 되면 미티어 유닛으로 개발할 수 있는데 각성기가 없고 대형기(퍼지로 소형화가 가능하기는 합니다.)이므로 활용이 조금 애매합니다. 애초에 마스터용으로 쓸 생각이라면 미티어 유닛으로 개발해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디스트로이 건담 : 피닉스 건담-Lv6 > 피닉스 건담(능력해방)-Lv6 > 스트라이크 건담-Lv2 > 스트라이크 대거-Lv3 > 105 대거-Lv5 > 건배럴 대거-Lv6 > 에그자스-Lv7 > 잠자자-Lv8 > 디스트로이 건담 ※대형기이므로 마스터용 유닛으로 적합하며 변형을 하면 낮은 이동력을 보완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각성기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차라리 비각성용 유닛으로 취급해 운영하는 것이 편합니다.

- 더블오 퀀터 풀 세이버 : 피닉스 건담-Lv6 > 피닉스 건담(능력해방)-Lv6 > 건담 엑시아-Lv5 > 건담 아발란체 엑시아 대쉬-Lv7 > 더블오 건담-Lv7 > 더블오 잔라이저-Lv5 > 더블오 퀀터-Lv6 > 더블오 퀀터 풀 세이버

-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 렉스 : 피닉스 건담-Lv6 > 피닉스 건담(능력해방)-Lv6 > 건담 발바토스 제3형태-Lv7 > 건담 발바토스 제6형태-Lv7 >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Lv8 >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 렉스

- 사이코 하로 : 피닉스 건담-Lv6 > 피닉스 건담(능력해방)-Lv10 > 하로-Lv20 > 사이코 하로 ※대형기이므로 마스터용 유닛으로 적합하며 게임 내 가장 강력한 근접 무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최종 유닛에서 파생되는 유닛 & 피닉스 건담 개발하기

- 윙 건담(EW) : 윙 건담 제로(EW)-Lv2 > 윙 건담(EW) ※판매용 양산 유닛 확보용

- 피닉스 건담 : 피닉스 건담 제로-Lv4 > 피닉스 제로 원-Lv5 > 피닉스 건담



육성 가이드 - G제네레이션 크로스레이즈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