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스테이지 & 전투



사전 지식 - 전투 시스템


- 전함 그룹 : 함장+크루(전함 구성원)과 마스터+소대원의 두 개의 스킬 리스트를 가진 것이 특징이지만 어빌리티나 스킬의 지원의 받지 않으면 유닛 자체적으로 HP와 EN이 회복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회복을 위해서는 전함에 귀환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는 전투 범위가 전함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측면이 있고 전함은 찬스 스탭없이 1회 행동만 가능하기 때문에 그룹의 이동성에서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 전함 그룹의 구성 : 크게 함장, 크루, 마스터, 리더, 소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함장과 마스터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투 능력보다는 지휘치가 높은 캐릭터가 맡는 것이 좋고 다른 유닛의 지원을 받을 수 없으므로 가급적 적의 공격에서 안전한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터의 경우 유닛 사이즈와 관계없이 1배치만 소모하므로 대형 유닛을 활용할 때 좋습니다. 리더와 소대원은 4명씩 최대 2팀으로 짤 수 있는데 1팀만 지정한 가능한 경우는 전함에 OP-증설 행거를 달아 주면 가용한 팀이 2팀으로 늘어납니다.

- 유격 그룹 : 전함에 비해 출격 유닛 가능 수가 2기 적고 전함이 없으므로 귀환을 통한 회복이 불가능한 대신 유닛이 서로 인접해 있다는 조건하에 자체적으로 일정량의 HP와 EN이 회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연계 명령의 범위는 해당 구성원의 범위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가급적 넓은 범위로 퍼져서 작전을 수행하는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보통 중심에 리더기를 두고 나머지 소대원이 2~3기의 유닛과 짝으로 좌우로 넓게 퍼져서 싸우는 전략이 유용합니다.) 유닛으로만 구성된 그룹이기 때문에 찬스 스탭을 통한 기동전을 펼칠 때 유용합니다. 소수의 유닛이 떨어져서 싸우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자체 회복 어빌리티를 보유했거나 회피가 높은 유닛으로 무쌍 플레이를 하기에 좋습니다.

- 찬스 스탭 : 적을 격추하게 되면 행동을 한번 더 할 수 있는 보너스 시스템으로 전함 유닛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3번까지 가능하지만 어빌리티 부착을 통해 발동 가능 횟수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찬스 스탭을 고려하면 유닛전 위주의 플레이시 적을 한번에 격추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크게 변화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보통 이를 위해 1개 유닛에 육성 역량을 집중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지원 공격이나 스킬의 도움을 받으면 성능이 낮더라도 충분히 찬스 스탭의 발동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1유닛 집중 육성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전체 이동 : 전체 이동을 선택한 유닛이 이동을 끝내면 나머지 그룹의 유닛이 최초로 이동한 유닛을 중심으로 자동으로 이동하는 커맨드입니다. 이동 중 사정거리 내 적이 있다면 자동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빠른 플레이에 도움이 되지만 변형 유닛의 경우 이동 거리가 더 길면 자동으로 변형을 하고 이동 위치가 제각각이므로 주요 교전 지역에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맵 전환 : 스테이지가 두 개의 맵으로 구성된 경우 두 개의 맵 간의 이동이 가능하다면 활성화되는 커맨드입니다. 보통 공중, 지상이 포함되는 맵에서 이러한 경우가 많은데 전력이 두 개로 나누지기 때문에 불리한 전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게스트 유닛이 포함된 맵으로 전력을 이동시키면 적도 따라서 맵 전환을 하기 때문에 화력을 집중하기가 더 수월해 집니다.

- 스킬(전함 그룹과 유격 그룹) : 스킬은 전함 그룹의 함장, 마스터가 1개의 스테이지당 스킬 리스트에 있는 스킬을 9회 사용하거나 유격 그룹의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의 스킬을 5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리스트의 경우 구성원의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 등록시킬 수 있으며 편성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함 그룹의 스킬 사용(전체화와 지정형) : 전함 그룹의 스킬의 경우 크게 그룹 전체화와 1유닛 지정형 스킬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그룹 전체에 영향을 주는 전체화 속성의 스킬을 선호하고 지정형 스킬은 외면받는 경우가 많은데 지정형 스킬은 일부를 제외하고 타 그룹의 유닛이나 게스트 유닛에게도 지정이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오버나 퀘스트, 미션 실패의 원인이 되는 게스트 유닛의 파괴를 방지할 때 좋습니다.

- 유격 그룹의 스킬 사용 : 전체화와 지정형 스킬이 모두 발동하는 자신에게로 한정되는 대신 한 명당 5회의 시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유격 그룹으로 플레이할 때에는 효과량이 큰 지정형 스킬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사전 지식 - 스테이지


- 스테이지 구성과 퀘스트 : 스테이지는 크게 미션 스테이지와 메인 스테이지로 나뉘어 집니다. 또한 스테이지에서만 달성 가능한 퀘스트가 있는데 메뉴 버튼을 활성화한 후 퀘스트를 볼 수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에서 필터 항목을 조정하면 스테이지 퀘스트만 볼 수 있으므로 출격 후 내용을 확인하면서 진행하면 스테이지 퀘스트 누락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미션 스테이지와 챌린지 : 일종의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는 스테이지로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로 게스트 유닛 위주의 전투가 중심되며 중후반 기준에서는 아군 본대가 참전하는 메인 스테이지 보다는 더 난이도가 높은 경우도 많습니다. 미션 스테이지는 육성보다는 전투 시스템의 이해도에 따라 클리어 난이도가 결정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미션 스테이지의 보너스 클리어 조건을 챌린지 조건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는 보너스 CAP을 얻지만 메인 스테이지 진행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메인 스테이지와 시크릿 : 아군의 전투 그룹이 참전하는 본격적인 스테이지이며 최초 이벤트 조건과 시크릿 조건이 출현하는 전반과 전멸전 위주의 후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시크릿 조건은 CAP입수 외에도 시크릿 유닛의 출현 조건이기도 하기 때문에 추가 습득을 위해 가급적 클리어를 권장합니다. 시크릿 유닛은 스테이지 후반에 등장하며 추가 CAP과 경험치 외에도 유닛 어빌리티를 드랍하기도 합니다.


사전 지식 - 전투


- 연계 : 소대원 합동기라고 부를 수 있는 일종의 필살기 개념의 커맨드입니다. 1턴에 1회만 실행이 가능하며 범위는 지휘치에 의한 에어리어에 영향을 받습니다. 참가 인원은 연계를 발동한 유닛의 범위에 의해 결정되며 데미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가 됩니다. 공격 대상의 수는 참가 인원의 수에 영향을 받고 데미지가 %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반감되며 공격 대상이 참가 인원 수에 가까워질 수록 최종 데미지가 급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 데미지는 각종 어빌리티와 스킬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 연계를 통한 경험치 : 연계를 통해 격파한 적의 경험치는 참가한 유닛에게 골고루 분배되기 때문에 유닛 개별의 성능과 상관없이 균등하게 성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과 육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유닛 개별의 레벨업보다는 연계를 통한 그룹 전체의 레벨업이 크게 효율적이다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 연계 위주의 플레이 : 전함 그룹을 기준으로 최대 참가 인원은 9기이므로 공격 대상도 최대 9기입니다. 한 스테이지에서 두 그룹을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론상 한 턴에 18기씩 격파가 가능하지만 실재 플레이에서는 999 스텟이나 강력한 연계계열 어빌리티, 어택버스트 계열의 스킬의 지원이 없는 이상 1~2기가 부족한 정도의 적을 격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치 보너스 스킬인 EXP부스트 계열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 무장의 종류 : 모든 무장은 격투, 사격, MAP병기 중 한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속성은 MAP병기를 제외하고 물리, 빔, 특수 타입 중 한가지 타입을 가집니다. 각각의 무장 중에는 무장 효과(=FX)라는 부가 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속 공격, 능력치 다운, 저력, 회심, 각성 등이 있는데 이 중 각성 타입의 무장은 캐릭터의 각성치에 따라 사정거리와 공격력이 성장하는 무장으로 캐릭터의 각성치에 따라 표기 사정거리와 공격력이 달라집니다. 각성 무장은 후반에서도 사정거리와 데미지가 크게 나쁘지 않으므로 저성능 기체더라도 육성이 고려될 만큼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경감 & 무효화 어빌리티 : 초중반을 기준으로 유닛의 방어 성능(특히 적 유닛)에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철혈의 오펀스 세계관에서는 대부분의 유닛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빔 무장의 데미지를 3500 경감시키는 배이어를 가지고 있어 빔 무장을 봉인해야할 정도 우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건담W 세계관의 비르고 계열의 유닛은 사격 데미지에 큰 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 대상입니다. 반대로 아군에게는 보너스로 작용하는 요소이므로 유닛 출격시 이러한 유닛 어빌리티를 고려하면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 지원 공격 & 지원 방어 : 지원 커맨드는 유닛으로 공격이나 방어 행동을 할 때 활성화되는 메뉴입니다. 기본적으로 지원의 사정거리 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장거리 무장을 보유한 유닛을 주요 포인트에 두고 비교적 사거리가 짧은 격투 무장을 보유한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다만 지원할 유닛이 행동 종료 상태라면 발동하지 않으므로 지원 유닛이 교전 지역으로 진입할 때는 확정적으로 적을 격추해서 찬스 스탭을 발동하는 전술이 중요합니다. (적 격파시 지원에 참여한 유닛도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 지원의 유용성 : 지원 커맨드의 유용성은 미션 스테이지 등에서 게스트 유닛으로 전투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소수의 저성능 유닛으로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일격에 적을 격추하거나 위험한 유닛을 보호할 때 유용하며 퀘스트나 챌린지, 시크릿 조건을 완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육성 가이드 - G제네레이션 크로스레이즈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