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소환수 8종 얻기


아드라멜크 Adrammelech (HP 39630, 얼음 속성 약점, 번개 속성 흡수)

- 훔치기 : A:자갈_2G, B:카프리콘_150G, C:대알카나

- 조우 : 제르테니안 동굴(남 엔사나 오즈모네 평원에서 출입 가능)

- 제르테니안 동굴의 중앙 지점으로 가면 강력한 모래바람과 함께 미니맵이 일그러지는 곳에서 조우할 수 있습니다.

- 비행형이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나 마법 혹은 창이나 봉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주변에서 언데드가 계속 출몰하고 선더쟈와 함께 정지 상태 이상을 거니 속성이나 상태 방지 대책을 세워두면 전투가 조금 더 수월해 집니다.


아드라멜크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자르에라 Zalera (HP 72248, 모든 마법 무효)

- 훔치기 : A:자갈_2G, B:제미니_150G, C:대알카나

- 조우 : 바르하임 지하도

- 조건 : 레이스월 왕묘까지 스토리 진행, (바르하임)지하도 열쇠 얻기 이벤트 완료

- 레벨2슬립, 레벨3돈액트, 레벨4브레이크, 레벨5리버스 같은 각종 레벨n시리즈 마법을 구사합니다.

- 특히 위협적인 것은 레벨(소수)데스인데 아군 전원 대상이기 때문에 전원이 레벨이 1, 3, 5 ,7 같은 소수이면 잠시 다른 곳에 들러서 레벨업을 통해 레벨을 조정하고 전투에 돌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5분 이내 격파하지 못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기 때문에 화력전으로 신속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자르에라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큐크레인 Cuchulainn (HP 126165, 모든 마법 반감)

- 훔치기 : A:스콜피오_150G, B:엘릭서, C:대알카나

- 조우 : 가람사이즈 수로

- 조건 : 몬스터 의뢰 No.04, 06 해결 후 가람사이즈 수로 진입

- 헤이스트, 프로테스, 셀이 걸려 있으므로 먼저 디스펠로 해제시켜 주세요.

- 필드 특성상 HP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힐업에 신경써줘야 합니다.

- 주로 독 관련 마법과 돈액트, 슬로우 등의 상태 이상을 거는데 장기전일수록 전투가 피곤해 지므로 파괴 시리즈로 방어력을 충분히 떨어뜨린 뒤 공격을 집중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 수로 제어하기

- 수로 제어는 한번에 두개씩만 가능하고 보조수로를 제어했으면 다시 중앙으로 돌아와서 기존의 수로를 원래대로 돌려놓고 다음의 단계의 수로를 제어하면 됩니다.

STEP 1 : (중앙 수로 제어구역) 동쪽의 제11구, 남동쪽의 제4구 폐쇄

STEP 2 : (제4처리구 보조수로) 제1구북 수위제어장치 폐쇄

STEP 3 : (중앙 수로 제어구역) 서쪽의 제10구, 남서쪽의 제3구 폐쇄

STEP 4 : (제3처리구 보조수로) 제1구남 수위제어장치 폐쇄

STEP 5 : (중앙 수로 제어구역) 남동쪽 제4구, 남서쪽의 제3구 폐쇄

STEP 6 : 제1처리구에서 큐크레인과 조우


큐크레인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엑스데스 Exodus (HP 119060, 모든 마법 반감)

- 훔치기 : A:리브라_150G, B:엘릭서, C:대알카나

- 조우 : 모스포라 산지

- 조건 : 모스포라 산지의 바람의 사당 3개 활성화

- 서쪽의 사당은 초코보(기살의 야채 사용)로 이동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북서쪽의 사당은 근처의 바위를 조사하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바람의 사람을 활성화하고 서쪽의 사당 쪽에 새로 생긴 길로 가면 엑스데스와 조우할 수 있습니다.

- 리플렉트, 프로테스, 셀이 걸려있고 강력한 마법으로 공격합니다. 또한 이 전투에서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슬로우와 파괴 시리즈가 통하니 초반에 걸어두고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 HP가 거의 떨어지면 물리 면역 상태에 들어가는데 마법으로 공격하려면 리플렉트가 걸려 있으므로 디스펠로 계속 해제시켜 주거나 리플렉트를 관통하는 오팔의 반지를 착용해서 공격하면 됩니다.


엑스데스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제롬스 Zeromus (HP 166888, 모든 마법 반감)

- 훔치기 : A:캔서_150G, B:엘릭서, C:대알카나

- 조우 : 미리암 사원

- 조건 : 져지 베르간까지 스토리 진행 후 신전 내 키르티아교 장로와 대화하면 단죄의 마석을 얻을 수 있는데 미리암 유적의 가장 남쪽에 있는 전이장치에 사용하면 신의 처소라는 지역으로 갈 수 있고 제롬스와 조우할 수 있습니다.

- 이 전투에서는 마법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회복을 아이템에 의존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 또한 주변에서 다크로드가 지속적으로 출몰하고 그라비가, 스톱, 헤이스가, 슬로우가 등을 사용합니다.

- 힐링에 많은 액션을 투자해야 하는 전투인데 이것을 최대한 줄이고 딜링에 집중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카오스 Chaos (HP 208966, 땅 속성 약점, 바람 속성 흡수)

- 훔치기 : A:타우로스_150G, B:엘릭서, C:대알카나

- 조우 : 나브디스

- 조건 : 서브 이벤트 - (나브디스)숨겨진 메달 찾기 완료

- 이 전투에서 [싸우다] 커맨드가 봉인되므로 그 외의 방법으로 싸워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마방파괴+무속성 마법이 유용하지만 사이레스 마법을 걸어오기 때문에 침묵 상태 이상에 대한 방지 대책을 필요합니다.

- 또한 에어로자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혼란 상태가 추가되므로 역시 방지 대책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카오스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알테마 Ultima (HP 258001, 어둠 속성 약점, 성 속성 흡수)

- 훔치기 : A:바르고_150G, B:엘릭서, C:라스트 엘릭서

- 조우 : 크리스탈 그란데

- 조건 : 크리스탈 그란데까지 스토리 진행

- 리버스 상태를 동반하는 홀리쟈를 사용하는데 흰 가면이나 현자의 반지로 홀리쟈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 리버스에 걸리게 되면 회복이나 소생마법을 시전하는데 전투 불능 확정기이므로 즉시 리버스를 해제시키거나 빠르게 부활시켜 주세요.

- HP가 70%이하로 떨어지면 필드 속성 변화와 봉인 패턴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됩니다.

- HP Sap > MP Sap > [싸우다] 봉인 > 마법 봉인 > 기술 봉인 > 아이템 봉인 > 마그네틱(중갑류에 페널티) 필드

- 중간 홀리쟈와 함께 아군에게 리플렉트를 걸기도 하며 HP가 거의 떨어지면 공격의 주기가 빨라지고 강력한 단일기를 시전합니다.


알테마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조디악 Zodiak (HP 336847, 성 속성 약점, 어둠 속성 흡수)

- 훔치기 : A:사펜타리우스_150G, B:라스트 엘릭서, C:트랭고 타워

- 조우 : 헤네 마석광 깊은 곳

- 조건 : 소환수 10종 이상 보유, 몬스터 의뢰 No.15 해결 후 자하라의 풍수사 유그닐과 대화 후 헤네 마석광 깊은 곳에서 조디악과의 조우

- 어려운 전투지만 훔치기 아이템 중에 트랭고 타워(공격력 153, 연격+30)는 최강의 한손검으로 가능하다면 얻어두는 것이 좋습니다.(기본 확률은 3%이고 도적의 커프스를 착용하면 6%로까지 올라갑니다.)

- 암흑과 즉사를 동반하는 다크쟈를 사용하는데 검은 가면이나 데몬즈 실드로 다크쟈를 흡수할 수 있지만 추가 효과인 즉사에 의해서 운이 나쁘다면 한번에 전투 불능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버프가 걸려 있으므로 수시로 디스펠을 걸어 해제하고 마방파괴와 방어파괴를 최대한 걸어주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HP 50%이하시 마법 무효 상태에 돌입하고 HP 25%이하시 매 턴마다 속성을 바꿉니다.

- HP 10%이하시 다크쟈, 코라프스, 베니싱 레이 등 강력한 콤보를 시전하는데 모두 다 막기 힘들기 때문에 버블은 필수로 걸려 있어야하고 마방파괴, 방어파괴, 각종 버프를 동원해서 버텨내야 합니다.


조디악 조우 위치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guides.gamepressure.com/finalfantasy12>



서브 이벤트 - 파판 12 조디악 에이지 [PC][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