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개요


- 스토리 컴플리트 : 파판 X-2는 멀티 엔딩을 채용하고 있으며 일반 엔딩의 경우 공략 난이도가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 엔딩을 목표로 하는 경우 스토리 컴플리트 100% 완료라는 조건을 붙게 되는데 스토리 컴플리트는 세이브 데이터의 완료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00% 스토리 컴플리트는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게 되면 100%가 불가능하고 게임 내에서 한번에 파악할 수 없거나 아예 힌트가 없는 경우도 다반사이므로 까다로운 진행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공략을 보지 않으면 1회차 진 엔딩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략의 목표 : 본 공략은 1회차 100% 스토리 컴플리트를 목표로 진행되는 공략이며 각 구간마다 컴플리트 달성률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본 공략대로 엔딩을 진행하면 2회차 요소인 크리크리 엔딩을 제외한 엔딩 요소를 모두 감상할 수 있습니다.


100% 컴플리트를 위한 사전 지식


- 세이브를 통해 달성률을 확인하세요 : 본 공략은 구간마다 달성률을 표기하고 있으므로 세이브를 통해 표기 달성률에 도달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 본 세이브와 예비 세이브를 나눠서 예비 세이브에서 달성률 확인이 끝나면 본 세이브로 한번 더 세이브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 소수점 단위의 컴플리트 : 본 공략에서는 소수점 단위의 컴플리트를 표기하고 있지만 실제 플레이에서는 소수점이 표기되지 않기 때문에 n.0% 단위에서 중간중간 세이브를 해서 정확히 컴플리트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컴플리트 플래그 : 달성률 외에도 이후 스토리의 컴플리트에 플래그가 되는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달성률에 표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본 공략에서는 [컴플리트 플래그]로 표기하고 있으니 놓치지 않고 진행해야 합니다.

- 대화나 컷신을 스킵하면 안됩니다 : 대부분의 대화나 컷신을 통한 컴플리트는 해당 대화가 출력이 될 때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버튼으로 스킵을 하게되면 컴플리트가 오르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버튼에 의한 대화 스킵은 컴플리트에 영향이 없으므로 긴 대화를 모두 강제로 감상할 필요는 없습니다.(예외적으로 메이첸과의 대화는 가급적 모든 대화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스토리 컴플리트에 대한 스트레스는 있지만 전투와 육성은 굉장히 쉽습니다 : 100% 스토리 컴플리트를 목표로 진행하는 경우 스토리 진행시 여러모로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있지만 대신 파판 X2의 전투는 역대 파판시리즈 중에서도 굉장히 쉬운 편에 속하므로 스토리 진행 외에는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 거주구 휴식과 스피어 확인 : 스토리 레벨이 갱신되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거주구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후반 비공정 이벤트의 컴플리트 플래그인데 차일피일 미루다가 놓치기 쉽습니다. 그리고 공략대로 진행했는데 컴플리트 달성률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 중 하나로 입수한 스피어를 확인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공략에 표기는 하고 있지만 이벤트 스피어는 얻게 되면 바로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수한 스피어는 신라군에게 말을 걸면 해당 메뉴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PR 이벤트 : PR이벤트는 S.Lv1 부터 시작 가능한데 틈틈히 PR을 해두면 후반에 불필요한 PR 점수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특히 공사PR의 경우 고요의 평원 에피소드 컴플리트의 조건이므로 필수 클리어 요소입니다. PR 정보는 본 공략에서 그때그때 맵 정보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기타 요소


- 보물상자는 매 스토리 레벨마다 초기화 됩니다 : 입수한 보물상자는 스토리 레벨이 오르면 초기화되며 위치는 전 스토리 레벨에서 입수한 위치 그대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본 공략에서는 주요한 보물상자를 위치까지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예로들어 비공정 동력실의 보물상자의 경우 매 스토리마다 초기화되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지만 본 공략에서는 매 스토리마다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 어빌리티 마스터 우선순위 : 드레스피어의 어빌리티를 마스터할 때 우선 순위를 정해주면 육성 시간을 줄이거나 효과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우선 순위는 파티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인형사를 위한 마스터 플랜 : 후반에 얻는 수 있는 최상위 티어의 직업인 인형사의 경우 캐릭터 별로 특징이 다른 드레스피어인데 캐릭터마다 마스터한 직업의 기술을 쓸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미리 해당 직업을 마스터 해두면 인형사를 얻자마자 효과적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우나-전사의 검기, 다크나이트의 요술 / 류크-버서커의 날뛰기, 백마도사의 백마법 / 파인-사무라이의 오의, 흑마도사의 흑마법 / 공통-전사의 빈사 시 프로테스(인형사의 최종기와 리본 어빌리티의 해금 조건)

- 마물 사전 & 마물 콜로세움 마스터 : 만약 마물 사전과 콜로세움 마스터까지 동시 진행하고 있다면 스토리 레벨 구간마다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예로 들어 마물 엔딩을 목적으로 크리처 포획을 할 때 특정 이벤트를 진행하면 포획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가급적 그러한 요소를 표기하고 있지만 완벽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 공략 1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