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비사이드 섬 - 와카를 찾아라! +(19.4% > 21.6%)


진행하기 - 2.2%

- (1 - 컴플리트 플래그) : 우선 비사이드 마을에 도착해서 본격적으로 PR 이벤트를 진행하세요. PR 이벤트는 특정 NPC에게 □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출력됩니다. PR 이벤트는 5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0~5점을 얻을 수 있고 한번만 PR이 가능합니다. 단 다음 스토리 레벨이 바뀌면 초기화되어 다시 PR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지도 이미지를 참고해서 진행하면 최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 공사-신부찾기]

- (2-1 - 컴플리트) : 중앙 오른쪽 집으로 가서 루루와 함께 산책 > 루루와 대화 후 숙박 > 다음날 루루와 대화 순으로 진행하면 미션-와카를 찾아라!가 활성화 됩니다.

- (2-2 - 컴플리트) : 비사이드 마을에서 밖으로 나가면 비사이드 섬의 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와카는 비사이드 해안가 전 맵에 있는 비사이드 동굴에서 만날 수 있는데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동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패스워드는 비사이드 섬 곳곳에 4군데의 위치를 조사하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 이미지의 빨간● 표시를 참고하세요.

- (2-3 - 컴플리트) :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비사이드 동굴 안으로 들어가서 와카와 만난 후 최심부로 진행하면 플레임 드래곤과 전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 (2-4) BOSS 플레임 드래곤 : HP 980 / 약점 : 빙, 파워브레이크, 마타도어의 노래 / (드랍) 염의 반지 (훔치기) 하이 포션

- (3) : 보스를 처치하면 리절트 수비형 원진, 드레스피어 백마도사, 비사이드의 스피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4) 미션-마키나 팬저 포획 : 비공정으로 돌아와서 신라에게 말을 걸어 크리처 크리에이트 킬러 하운드 > 제로식 기사 > 마키나 팬저 순으로 포획 및 마물 콜로세움을 통해 마물 엔딩 후 해방을 진행하면 마키나 팬저 해방에서 유용한 희귀 악세서리인 아다만타이트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스토리 레벨1 진행 중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상세 정보는 크리크리&마물 콜로세움크리처 포획 정보를 참고하세요. (콜로세움의 토너먼트에서 승리하면 드레스피어 사이킥커와 리절트 진행하는 자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TIP) 스토리 레벨 클리어하기 전 주의사항 : 스토리 레벨1의 경우 자나르칸트 유적에서 미션을 받게 되면 스토리 클리어까지 강제로 진행해야 합니다. 각각의 스토리 레벨의 메인 스토리는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 레벨을 클리어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그전에 스토리 달성률 혹은 빠진 이벤트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도

비사이드 마을 지도 이미지

비사이드 섬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11. 자나르칸트 유적 - 보물 스피어를 차지하라! +(21.6% > 23.6%)


진행하기 - 2.0%

- (1-1 - 컴플리트) : 자나르칸트에 가서 고지대에 있는 이사루에게 접근하면 이벤트가 발생하고 미션-보물 스피어를 차지하라!가 활성화 됩니다. 보물 스피어를 얻기 위해서는 에본 돔으로 가야합니다.

- (1-2 - 컴플리트) : 에본 돔으로 향하는 중 루블랑 일당과 3회 전투가 있습니다. 에본 돔 내에서 시드와 대화를 하면 선택지가 발생하는데 "있고 말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 시드가 나가면 다시 대화를 하세요.

- (1-3 - 컴플리트) : 에본 돔 기도자의 방에서는 수수께끼의 정답을 말해야 하는데 '이'사루의 이름을 조합해서 대답하면 됩니다. 정답을 경우 리절트 재기의 마음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사루와의 이벤트 후 최심부로 진행하면 마천의 가디언과 전투에 돌입하고 승리하면 보물 스피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1-4) BOSS 마천의 가디언 : HP 2866 / 약점 : 마타도어의 노래, 각종 브레이크 / (드랍) 애뮬릿 (훔치기) 수호의 베일, 1500길

- (2 - 0.2% 컴플리트) : 처치 후 자동으로 비공정으로 돌아오고 스토리 레벨1 마지막 메인 스토리가 활성화됩니다.


지도

자나르칸드 유적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12. 키리카 섬 - 굉장한 스피어를 뺏어라! +(23.6% > 25.2%)


진행하기 - 1.6%

- (1 - 컴플리트 플래그) : 포르트 키리카에 도착하면 우선 PR 이벤트를 진행하세요. 포르트 키리카의 경우 스토리 레벨마다 PR이 가능한 NPC가 자주 변경되므로 그때그때 아래의 지도 이미지를 참고해서 이벤트를 진행하세요.

- (2 - 컴플리트) : 두번째 좌측의 민가에 들어가서 도나와 대화를 하세요.

- (3) 둥지 속의 원숭이 이벤트 :  포르트 키리카 두번째 맵 우측의 여성에게 말을 걸면 키리카 숲에서 13마리의 원숭이를 찾는 이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원숭이의 위치는 아래의 지도 이미지에 표시되어 있는데 위치가 살짝 애매하므로 근처에서 ○에 해당하는 버튼을 연타하면서 조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도 이미지에서 살짝 더 붉은 지점은 무시해도 됩니다. 13마리를 모두 찾게 되면 스토리 레벨3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4) 청년동맹의 기지 촬영 이벤트 : 포르트 키리카 두번째 맵 최우측에 촬영하는 남성에게 말을 걸면 기지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스토리 레벨3에서 영상을 한 번 더 보고 스토리 레벨5에서 희귀 악세서리인 인빈시블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5) : 포르트 키리카에서 볼 일이 끝나면 위쪽으로 나가서 키리카 숲으로 향하세요. 키리카 숲은 하나의 길을 제외하고 모두 진입 불가능입니다. 키리카 사원으로 가는 출구 지점 좌측에서 암호를 엿들을 수 있는데 검문 인원의 숫자를 보고 나무 조각 원숭이(홀수)나 나무 타는 원숭이(짝수)를 대답하면 됩니다.

- (6) : 키리카 사원으로 가는 계단에서 본격적으로 암호를 대야 합니다. 마지막 암호(5번째)에서는 속임수가 있으므로 마지막에 갑자기 추가되는 인원을 보고 대답해야 합니다. 모두 정답인 경우 리절트 수의 괴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검문을 모두 통과하면 제로식 기사와 전투가 있습니다.

- (7) BOSS 제로식 기사 : HP 1935 / 약점 : 파워 브레이크, 마법류 공격, 어둠 춤 / (드랍) 리스트 밴드 (훔치기) 미스릴 장갑

- (8 - 컴플리트) : 보스를 처치하면 굉장한 스피어를 입수하면서 스토리 레벨1이 클리어 됩니다.


지도

포르투 키리카 지도 이미지

키리카 숲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스토리 공략 1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