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루카 - 리절트 플레이트 탈환 작전 +(1.6%)


진행하기 - 1.6%

- (1) : 오프닝이 끝나면 루카의 포트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적은 무한 리젠되므로 일일히 처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 (2-컴플리트 플래그) : 2번 포트에서 좌측에 숨어 있는 모그리에게 말을 걸면 HP, M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루카의 회상신에서 영상이 추가됩니다.

- (3 - 컴플리트) BOSS 루블랑, 우노, 사노 : 가희의 어둠 춤을 사용하면 안전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각각 은의 팔찌, 아이언 뱅글, 은테 안경을 훔칠 수 있습니다.

- (4) : 루블랑단을 처치하면 리절트 플레이트 탈환 작전이 종료되고 비공정으로 자동 이동합니다.


지도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2. 비공정 +(1.6% > 3.4%)


진행하기 - 1.8%

- (1 - 컴플리트) : 류크, 파인, 아니키, 신라와 모두 대화를 하세요. 신라에게서 가르쳐줘! 신라 > 리절트 플레이트의 사용법 설명을 들으면 리절트 공격의 방진을 얻을 수 있고 아니키에게서 드레스피어 축제사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2 - 0.2% 컴플리트) : 신라에게 말을 건 후 보물 스피어 컬렉션 > 여행의 계기를 감상하세요.

- (3 - 컴플리트 플래그) : 거주구의 하이펠로족 마스터와 대화 후 휴식을 하세요.

- (4) : 볼일이 끝나면 다치에게 말을 걸어 가가제트 산으로 향하세요.

- (TIP) : 신라에게 말을 걸어 크리쳐 크리에이트 > 크리처 포획 메뉴로 가서 S포트로 킬러 하운드(비카넬 사막)를 잡아두면 나중에 마물 엔딩 연속 이벤트로 통해 유용한 악세서리인 아다만타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크리처 크리에이트에 대해서도 알아둘 겸 해두면 좋습니다. 



3. 가가제트 산 - 루블랑단과 경쟁 +(3.4% > 6.6%)


진행하기 - 3.2%

- (1-1 - 컴플리트) : 가가제트 산 유적에 도착하면 루블랑단보다 먼저 꼭대기의 보물 스피어를 입수해야 하는 미션이 시작됩니다. 제한 시간이 있지만 비교적 여유로운 편으로 아래를 보면서 보물상자를 모두 입수하면서 진행해도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 편입니다. 다만 맵이 위아래 구조로 되어 있어 헤메다가 제한 시간이 초과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제한 시간이 초과되면 달성률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1-2) : 진행 중간에 우노와 사노와의 전투가 있습니다. 각각 훔치기로 건틀렛, 화이트 케이프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꼭대기 근처에 도착하면 루블랑단이 절벽에 메달려 있는 연출을 볼 수 있습니다. 꼭대기 내부로 들어가면 볼리스파이더와 보스전에 돌입합니다.

- (1-3 - 컴플리트) BOSS 볼리스파이더 : HP 480 / (드랍) 별의 펜던트 (훔치기) 만능약, 700길 / 어둠 춤이나 파워 브레이크 공격을 무력화시키면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 (2) : 처치 후 미션을 클리어 하면 자동으로 비공정으로 이동합니다.

- (3 - 컴플리트) : 브릿지 바닥에 누워있는 아니키에게 말을 건 후 "상냥하게 말한다"를 선택하세요.

- (4 - 0.2% 컴플리트) : 신라에게 말을 걸어서 [자나르칸트의 번영]을 감상하세요. 이후 드레스피어 흑마도사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5) : 이제부터는 자유 행동 구간으로 바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 컴플리트 달성을 할 수 없으므로 컴플리트를 모두 달성한 후 스토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

가가제트 산 유적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4. 루카 - 유우나 라이브의 진실 +(6.6% > 8.2%) 


진행하기 - 1.6%

- (1 - 컴플리트) : 루카를 방문하면 미션 - 유우나 라이브의 진실이 시작됩니다. 풍선 나눠주기 이벤트의 경우 카페쪽의 셔터를 조사하면 나머지 두 명에게 풍선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리절트 탈환 작전 때 모그리에게 말을 걸었다면 회산신에 장면이 추가되면서 +0.2 컴플리트가 달성됩니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리절트 치유의 바람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2) : 루카 스타디움의 포트에서 예전에 루블랑단과 싸웠던 5번 포트의 뒤쪽을 조사하면 보물상자에서 리절트 뇌의 마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3 - 컴플리트) : 루카 스타디움의 오른쪽 대기실에 가면 린에게서 스피어 브레이크에 대해 들을 수 있습니다.



5. 각지의 방문 및 회상 이벤트 +(8.2% > 11.6%) 


진행하기 - 3.4%

- (1 - 0.8% 컴플리트) : 미헨가도, 구아드 살람의 이계의 문, 번개 평원에서 방문 이벤트 감상하세요.

- (2 - 2.0% 컴플리트) : 조제 사원의 깁플을 만나서 소개장을 받으세요. / 비카넬 사막으로 가서 깁플의 소개장을 보여주면 미션 - 알베드 기계의 부품 발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 후 리절트 고요한 암야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고요한 평원으로 가서 호버에 있는 NPC에게서 공사 PR 등록을, 중앙 상점의 오른쪽의 NPC에게서 미션-신부 찾기 시작으로 PR메뉴를 활성화 시키세요.

- (3 - 0.6% 컴플리트) : 베벨에 가서 바라라이 만나세요. 이벤트 후 리프트를 타고 다시 바라라이에게 말을 걸면 티아라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 (TIP) 부품 발굴 : 부품 발굴 미니 게임은 나중에 비카넬 사막 에피소드 클리어의 필수 요소입니다. 스토리 진행 중 틈틈히 해주면 좋지만 나중에 몰아서 클리어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브 컨텐츠-부품 발굴 공략을 참고하세요. ※주의-만약 스토리 레벨5 이전에 발굴에서 얻게 되는 알베드어 사전을 포함해서 26권을 모두 모으게 되면 추가 대화가 나오지 않아서 컴플리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지나치게 발굴에 열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 (TIP) PR 이벤트 : PR 이벤트는 각지 해당 NPC에게 말을 걸어 PR을 하고 점수를 얻는 미니 이벤트입니다. 스토리 레벨 초반부터 꾸준히 해야 나중에 편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PR 이벤트(공사 홍보)는 컴플리트 필수 요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브이벤트-PR 이벤트를 참고하세요.



6. 가가제트 산 - 론조의 신뢰 +(11.6% > 12.0%) 


진행하기 - 0.4%

- (1 - 0.4% 컴플리트) : 가가제트 산으로 가면 론조의 신뢰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론조족에 말을 걸면 선택지가 출현하는데 대답에 따라 신뢰도 수치(최대 14)가 변화하며 클리어하면 S.Lv5에서 유우나의 동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TIP) 론조의 신뢰 - 아래와 같이 답변하는 것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1. 가리쿠-리안과 에이드 일은 맡겨줘!

- 2. 키마리 옆의 여성-갈매기단에게 맡겨줘!

- 3. 왼쪽의 남성-응. 용서할 수 없지

- 4. 오른쪽의 여성-분명히 그럴꺼야!

- 5. 걷고 있는 남성1-그 마음. 나도 알아

- 6. 걷고 있는 남성2-그들을 잊지 않아

- 7. 등반동굴의 근처 남성-좋은 변화라면 좋을 텐데



스토리 공략 1 - 파판 10-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