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비카넬 사막 +(51.0% > 51.4%)


진행하기 - 0.4%

- (1 - 0.4% 컴플리트) : 비카넬 사막으로 가면 호버를 타고 사보텐더 자치구에 갈 수 있게 됩니다. 사보텐더 자치구에 도착해서 마르네라와 대화를 하면 미션-사보텐더 찾기가 활성화 됩니다. 다만 미션 자체는 수행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까지만 진행할 수 있고 클리어는 스토리 레벨5에서 가능합니다. 본 공략에서는 스토리 레벨5에서 한번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2. 가가제트 산 - 론조의 출진을 저지하라! +(51.4% > 51.8%)


진행하기 - 0.4%

- (1-1 - 컴플리트) : 스토리 레벨1, 2에서 키마리 질문에 올바르게 대답했다면 드레스피어 조련사를 입수할 수 있고 미션-론조의 출진을 저지하라!가 활성화 됩니다. 가가제트 산 등산 동굴로 가야하는데 전이 장치가 고장났기 때문에 직접 이동을 해야합니다. 가가제트 산에는 특별한 보물상자는 없으므로 스토리 진행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 (1-2 - 컴플리트) : 론조의 신뢰 이벤트을 착실하게 진행했다면 가리쿠는 약화된 상태로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가리쿠에게 혼란을 걸면 마이티가드를 배울 수 있으므로 여유가 있다면 배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리절트 차오르는 치유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43. 고요의 평원 - 관광객을 구출하라! +(51.8% > 52.2%)


진행하기 - 0.4%

- (1-1 - 컴플리트) : 고요의 평원 기도자의 동굴 방면으로 가면 NPC가 많이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할머니NPC에게 말을 걸면 미션-관광객을 구출하라!가 활성화됩니다. 미션은 기도자의 동굴 내에 관광객을 구출하는 내용인데 아래의 지도 이미지에 있는 순서대로 구출을 하면 14번, 15번을 제외한 모든 관광객을 한번에 구출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14번과 15번의 경우 한 명씩 구출을 해야 합니다.

- (1-2 - 컴플리트) : 관광객을 데리고 무사히 동굴 입구에 도착하면 각각 보상을 주는데 기도자의 동굴 내 전이장치의 활성화 시키는 에너지 코어, 비사이드의 열쇠 등 각종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중 비사이드의 열쇠는 나중에 비사이드 섬의 이벤트 진행에 꼭 필요한 귀중품입니다. 관광객을 모두 구출한 후 기도자의 방으로 가면 요짐보와 전투에 돌입합니다. 미션을 클리어하면 리절트 사중의 힘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제보) 외에도 밖에 나가 흰 상의, 녹색 하의의 NPC에게 말을 걸면 에너지코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By 몽바

- (1-3) BOSS 요짐보 : HP 22000 / (훔치기) 파워 리스트, 1000~2000길 / 참마도가 발동하면 전원의 HP와 MP가 0이 되므로 신속하게 아이템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아이템 슈터의 합성탄을 활용하면 문제 없습니다. 

- (2 - 컴플리트 플래그) : 고요의 평원 중앙의 여행공사에 가면 신라가 통신 스피어를 설치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 (3 - 컴플리트 플래그) : 유적(초코보 목장)에 방문해서 2F(위쪽)으로 가면 신라가 통신 스피어를 설치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 (TIP) PR 이벤트 점수 확인 : 공사PR의 경우 400점, 결혼PR의 경우 30점이면 클리어이므로 고요의 평원에 들른 김에 목표점수에 도달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도

기도자의 동굴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44. 비사이드 섬 - 사원의 마물을 퇴치하라! +(52.2% > 54.2%)


진행하기 - 2.0%

- (1-1 - 컴플리트) : 비사이드 마을에 있는 비사이드 사원으로 가서 베크렘에게 말을 걸면 미션-사원의 마물을 퇴치하라!가 활성화 됩니다. 사원 안쪽으로 진행하면 시련의 방이 나오는데 베벨 진행 때처럼 트랩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심부에는 발파레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1-2) BOSS 발파레 : HP 8430 / (훔치기) 회복의 샘×4~6, 750~1500길

- (2-1) 클리어 후 전에 얻은 비사이드의 열쇠로 사원 오른쪽 방의 보물상자를 열면 서치 스피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서치 스피어는 비사이드 섬 내에 4군데 설치되어 있는데 조사를 하면 근처의 풍경에서 숫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숫자는 확대 및 축소로 잘 살펴봐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지도 이미지를 보면 No1~4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 (2-2) 숫자를 모두 파악하면 No1(천의 자리)부터 No4(일의 자리)까지 4개의 숫자를 완성할 수 있는데 예전에 와카를 만났던 동굴의 오른쪽에 패스로 입력하면 비사이드 섬의 숨겨진 곳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진입하면 리절트 미쳐 날뛰는 거인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TIP) 헤깔리는 숫자 모양 힌트 : 서치 스피어로 파악하는 숫자의 경우 모양이 미묘한데 만약 키패스가 틀리다고 나오면 다른 숫자로 착각한 것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6(5) / 7(1) / 3(8)


지도

비사이드 마을 지도 이미지

비사이드 섬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hrs-game.main.jp/ff10-2_hd/>



스토리 공략 1 - 파판 10-2 [Steam][PS4][Switch]